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의 게임화 단계

2020년 2월 20일
교육을 게임화하기 위해서는 특정 단계를 거쳐야 한다. 이 글에서 교육의 게임화 단계와 방법을 소개한다. 

요즘은 교육의 게임화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게임은 문화의 한 부분이며, 학습할 때 놀이처럼 하는 것이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특히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의 게임화 방법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커진다.

게임이 학습과 아동 발달에서 중요한 이유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교육 환경에서 아이들을 교육하는 데 게임을 활용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교육의 게임화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 그중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게임화 단계를 소개한다.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의 게임화: 학생 평가

문제점과 약점 파악

학생들의 문제점과 약점을 파악하면 게임화를 위한 최상의 전략을 만들 수 있다. 파워포인트를 만들 때 학생들이 답해야 하는 부분을 비워두거나 소통할 수 있는 요인을 추가해서 지루해하지 않도록 한다.

아니면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해서 경로를 만들 수 있는 형식으로 만든다. 각 슬라이스 아래에 선을 추가해 학생들이 직접 다음 슬라이스를 선택하게 하는 것이다.

설문조사 하기

교사는 게임화를 시작하기 전에 수업과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을 면밀하게 분석해야 한다. 그래야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게임을 이해하고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그 후 학생의 기술과 관심사에 따라 게임화 하는 방법을 정한다.

게임화를 통한 학습 목표 정하기

교육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게임화를 할 때에도 학습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학생들이 개념을 이해하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목표를 포함해야 한다.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게임화 단계

예를 들어보자. 날짜를 정하고 이 날짜까지 학습해야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정한다. 행동 목표는 학생들이 수업을 방해하지 않고 수업에 집중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반드시 목표를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목표를 정해 놓으면 게임화를 적극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학습을 위한 게임화 구조

단계 정하기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서 가장 불만을 가지는 부분은 성적이다. 따라서 학습 게임화를 할 때에는 점수를 부여하는 부분에 신경써야 한다. 틀리거나 실수를 하는 것보다 얼마나 성장하느냐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시험이나 과제를 전통적인 방식으로 채점을 해도 좋고 경험 포인트(XP 등급 시스템) 형태로 채점 해도 좋다. 과외 과목, 수업 참여 등 학생들의 추가적인 노력이나 활동에 경험 포인트를 부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보자. 시험에서 B+를 받은 학생은 7,500 경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경험 포인트는 한 학기 동안 계속 쌓는 점수이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명확한 기준점을 가지고 얼마나 배우고 성취했는지를 알 수 있다.

게임화 요소는 학생과 교사가 채점하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수를 했을 때 100%에서 점수를 깎는 게 아니라 어떤 경험을 했을 때 점수를 쌓아나가는 방식이다.

단계 수립하기

교훈적인 주제를 정한다. 학생들은 게임을 할 때처럼 한 단계씩 올라가면 어떤 점을 학습해야 하는지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할 것이다. 특정 과제를 완성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것이다.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게임화 단계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학생들이 해야하는 과제를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제를 하지 않거나 수업에 참여하지 않으면 학생들은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다.

교실에서의 게임화: 적절한 자료 준비하기

팀 구성하고 매뉴얼 만들기

교육 매뉴얼을 만들어 배포하는 것은 학생들을 학습 게임화로 인도하는 방법이다. 이 매뉴얼의 유형은 상관없다. 다만 모든 게임에 포함되어야 한다. 게임을 진행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게임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비밀을 포함한다.

교육용 매뉴얼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 각 단계를 완성하는 방법 
  • 학생들이 수행해야 하는 과제의 유형
  • XP 포인트를 얻는 방법을 포함한 새로운 경험 포인트 시스템 
  • 보상을 받는 방법과 보상 유형

이렇게 매뉴얼을 제공해주어야 학생들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성공적으로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는지도 알 수 있다. 

진행 상황 확인

학생들이 진행 상황을 볼 수 있게 해 준다. 학기가 시작된 후에 학생들이 성취한 것을 볼 수 있게 하는 것은 게임화하는데 있어 중요한 사회적 요소이다. 같은 반 학생들이 공동체 의식을 가지는 데도 도움이 된다.

진행 상황을 막대 그래프로 표시해 주는 방법이 있다. 학생들이 점수를 얻을 때마다 막대 그래프에 표시를 하는 것이다. 

보상하기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려면 보상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교육관련 연구에서 보상 시스템은 학생들이 자신의 성과를 인정하여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게임화 단계

비디오 게임을 떠올려보면, 내용은 달라도 보상 시스템이 공통적으로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게임에서 우리는 특정 임무를 완수하면 트로피를 받는다. 그리고 어려운 임무일수록 보상은 더 가치있다.

교실에서는 학생들이 과제를 완수하면 작은 배지나 휘장 같은 것을 보상으로 주는 방법이 있다. 

활동적으로 참여하거나 더 많이 성장하는 학생들에게는 좀 더 큰 휘장을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는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결론

학교에서 학습 게임화로 교육하는 방법은 효과적이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화로 교육하면 자연스럽게 학생들이 관심을 갖게 되고, 규칙과 작동 방식을 이해하게 된다.

  • Karl Kapp (2012). The Gamification of Learning and Instruction. ASTD. San Francisco.
  • T. W. Malone (1981). What makes things fun to learn? A study of intrinsically motivating computer games. Pip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