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클래식 음악
이 글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클래식 음악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자. 태아는 임신 20주째부터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래서 그 순간부터 음악은 순환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세포를 자극하며 뇌 발달을 자극한다.
음악은 아기가 인식할 수 있는 유리한 분위기를 만든다. 그래서 엄마가 긴장을 풀고 음악을 들으면서 호흡에 집중하면 심장 박동이 아기를 자극한다.
어린이는 왜 클래식 음악을 들어야 할까?
일부 연구에 따르면 클래식 음악은 어린 시절부터 여러 가지 방식으로 어린이에게 유익하다고 한다. 이러한 이점의 대부분은 리듬 및 구성 유형으로 인해 자극되는 뇌 영역과 관련이 있다.
클래식 음악이 어린이에게 주는 이점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긍정적인 감정을 자극한다.
- 집중력과 주의력을 향상한다.
- 창의력을 자극한다.
- 수학 능력을 향상한다.
- 표현을 돕는다.
- 신체 표현을 발달시킨다.
- 사회적 상호 작용을 향상한다.
- 기억 생성을 자극하여 결과적으로 지적 능력을 증가시킨다.
- 스트레스와 불안 수준을 줄인다.
- 기존 통증을 감소시킨다.
- 음악을 듣는 것 외에도 악기를 연주하는 경우 자녀가 훈련을 개발하고 책임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들이 공식적으로 음악을 배우게 되면, 읽기 능력 향상 및 지능 향상과 같은 다른 이점도 누릴 수 있다. 또한, 음악은 난독증과 같은 문제를 치료하는 효과도 지니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클래식 음악의 유형
일부 교사, 음악가 및 부모들이 음악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으며, 지배적인 악기에 따라 어떤 음악을 들을지에 대한 흥미로운 결론에 도달했다.
- 현악기: 공부할 때 집중력을 향상한다.
- 타악기: 아이의 전신을 자극하여 대근육 운동 기술을 발달시킨다.
- 모든 유형의 클래식 음악: 그 복잡한 구조로 인해 이 음악은 어린이에게 감정과 언어 구조를 전해 줄 수 있다.
어떤 클래식 음악을 들어야 할까?
아기를 위한 음악
- 고전적인 브람스 자장가
- 쇼팽의 녹턴 2번
- 클라리넷 협주곡 및 피아노 협주곡 21번 및 23번, 바이올린 3번 모차르트 협주곡 2번
- 바흐 오케스트라 에어 스위트 3번
- 엘리제를 위하여, 클레어 드룬과 베토벤 다단조 소나타 8번
- 알비노니의 아다지오
이 곡들은 구성, 조화 및 그 아름다움이 매우 편안한 작품들이다. 따라서 아기의 심장 박동수를 조절하고 진정 시켜 더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집중해야 할 때
나이가 많은 어린이의 경우에도 위의 목록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또 다른 옵션은 모차르트의 D 장조 피아노 소나타 제1악장 K.448이다. 피아노 소나타 11번, K331, III 알라 투르카 및 소나타 15번, K545도 모차르트의 작품이다.
놀고 움직일 때
비발디의 봄 제1악장 또는 여름 3악장은 활기차고 열정적이며 기쁨을 주는 작품이므로 재생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또 다른 행복하고 역동적인 옵션은 브람스의 헝가리 댄스 1번이다.
또한 바흐의 플루트 BWV 1044 알레그로 협주곡을 포함할 수 있다. 모차르트의 F장조 소나타 12번도 훌륭한 옵션이다.
놀거나 뛸 때
매우 역동적인 음악과 작곡은 많이 있다. 그중 하나는 요한 슈트라우스의 라데츠키 행진곡 Op. 228, 에드워드 엘가의 위풍당당 행진곡 1번 Op. 39이다.
예민한 어린이를 위한 음악
차이콥스키의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고전적이며 특히 아주 예민하고 공상적인 어린이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드뷔시의 ‘클레어 드 룬(Clair de Lune)’도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이다.
기타 옵션
클래식 음악 작품 목록은 부모의 음악적 취향과 어린이의 인생에 영향을 주는 다른 인물들만큼이나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양육자들은 어린이가 처음으로 클래식 음악과 접촉하게 할 책임이 있다. 그러면 아이들은 점차 자신의 취향, 선호도 및 좋아하는 작품을 찾기 시작한다.
만약 부모가 클래식 장르에 대해 너무 모른다면 인터넷에서 도움이 될 만한 목록을 찾아볼 수 있다. 검색 엔진에 “어린이를 위한 클래식 음악” 또는 “아기를 위한 클래식 음악”과 같은 검색어를 입력하고 결과를 찾아보기만 하면 된다.
또한 클래식 음악을 보다 현대적인 스타일로 표현하는 예술가를 선택할 수도 있다. 바네사 메이, 이루마, 린지 스트링, 피아노 가이즈 그리고 투첼로스는 이 장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예술가들이다.
훌륭한 클래식 음악 작품 중 다수는 다양한 시청각 플랫폼에서 온라인으로 제공된다. 그리고 이 콘텐츠는 모든 사람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여러 모로 어린이 성장에 도움이 되는 클래식 음악 작품을 어린이에게 소개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nchundia, P. S. J., Cedeño, B. S. R., Anchundia, J. L. J., & Gavilánes, A. E. P. (2021). La música en los procesos motivacionales del aprendizaje en estudiantes de educación general, básica, nivel superior. Cuadernos de Educación y Desarrollo, 13(3), 114-129.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8978347
- Bouloukou, F. (2022). Adaptación curricular para trabajar la dislexia en educación primaria a través de la música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dad de Córdoba]. Repositorio Helvia. https://helvia.uco.es/xmlui/handle/10396/23195
- Carrión, R. G., Arza, N., & Marauri, J. (2022). Tertulias musicales dialógicas. Revista Padres y Maestros (389), 47-53. https://revistas.comillas.edu/index.php/padresymaestros/article/view/17922
- Fernandez, N. B., Trost, W. J., & Vuilleumier, P. (2019). Brain networks mediating the influence of background music on selective attention.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14(12), 1441-1452. https://academic.oup.com/scan/article/14/12/1441/5716608?login=false
- François, C. (2019). La relevancia de la música en el desarrollo lingüístico de los bebés. Llengua, Societat i Comunicació, 17. https://hal.science/hal-02447007/
- Gillanders, C., Díaz, M. Á. T., & Mera, J. A. C. (2019). Música y emociones: pautas para su inclusión en la formación inicial del profesorado de infantil y primaria. Hekademos: Revista Educativa Digital, (26), 48-57.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6985277
- Holler, A., & Gogolewska, M. Cómo los niños y las niñas experimentan la música clásica. Instituto Central Internacional para la Juventud y la Televisión Educativa (IZI). TELEVIZION, 25-29. https://izi.br.de/spanish/televizion/35-2022-S/35_2022_S.html
- Jiménez, D. N. E. Capítulo 5 Desarrollo afectivo del alumno de preescolar a través de la educación musical: Una perspectiva de la educadora. Handbook T-II, 40. https://www.ecorfan.org/handbooks_desafios_contemporaneos2.php
- Putkinen, V., Huotilainen, M., & Tervaniemi, M. (2019). Neural encoding of pitch direction is enhanced in musically trained children and is related to reading skills. Frontiers in Psychology, 10, 1475. https://www.frontiersin.org/articles/10.3389/fpsyg.2019.01475/full
- Rodríguez, I. K. A. (2021). La música clásica para mejorar la atención en los niños y niñas de inicial II, de la Unidad Educativa Cristiana Verbo, Chimborazo, periodo 2019-2020 (tesis de grado, Universidad Nacional de Chimborazo). Repositorio Digital UNACH. http://dspace.unach.edu.ec/handle/51000/7482
- Soles, E. G. R., Porto, M. D. M., & Incalla, D. P. (2022). La música: su importancia “inadvertida” para el desarrollo del niño. Paidagogo, 4(1), 62-73. https://educas.com.pe/index.php/paidagogo/article/view/102
- Welch, G. F., Biasutti, M., MacRitchie, J., McPherson, G. E., & Himonides, E. (2020). The impact of music on human development and well-being. Frontiers in Psychology, 11, 1246. https://www.frontiersin.org/articles/10.3389/fpsyg.2020.01246/fu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