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춤을 추면 좋은 점

31 8월, 2020
우리는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춤추도록 격려할 수 있다. 이때 음악 스타일은 중요하지 않고, 대신 여러 가지 리듬을 듣는 게 중요하다.

아이들이 춤을 추면 좋은 점을 알아보자. 춤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여러 가지 이점을 가져다주는데, 여기에는 수많은 심리적 이점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춤은 신체 활동일 뿐만 아니라 재밌고 사교적이기까지 하다.

대부분 어린이는 춤추는 걸 좋아한다. 우리는 종종 아기들이 음악의 첫 몇 음을 듣고 춤추는 모습을 본다.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과 마찬가지로 춤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아이들에게 유익한 활동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첫걸음을 내딛기 전에도 춤을 추도록 장려해야 한다.

아이들이 춤을 추면 좋은 점

우리는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춤추도록 격려할 수 있다. 이때 음악 스타일은 중요하지 않지만, 여러 가지 리듬을 듣는 게 중요하다.

춤을 장려하려면 아기를 팔에 안고 춤을 추거나 아니면 아기가 캐리어에 있는 동안에 춤을 추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아기는 음악의 리듬에 맞춰 춤을 추며 즐길 수 있다.

“함께 춤을 추면 아기와의 관계가 좋아진다. 또한, 친밀하고 재밌는 순간을 많이 공유할 수 있다.”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우리는 아이의 손을 잡고 인도하거나 아니면 아이가 모방할 수 있는 간단한 단계를 수행하여 함께 춤을 출 수 있다. 이는 아이들이 리듬과 음악을 듣고 분별하는 귀를 습득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춤은 또한 조정 감각, 균형 감각 및 힘을 향상할 수 있다.

춤이 아이들에게 주는 이점

춤 연습하기

아이들이 자라나기 시작하면 춤을 더 많이 즐기기 시작한다. 이때 발레만이 유일한 춤인 건 아니다. 요즘 일반적인 과외 활동인 다른 댄스 스타일들도 있다.

요즘에는 훈련의 혜택과 재미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모던 댄스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

“모던 댄스에는 아이들이 즐길만한 다양한 동작과 활기찬 리듬이 있다.”

줌바와 브레이크 댄스를 포함한 다양한 리듬에 맞춰 운동하는 건 지난 몇 년간 큰 인기를 얻었다. 이러한 새로운 스타일의 춤은 아이들의 몸과 마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춤의 이점

  1. 신체 운동: 춤은 신체의 거의 모든 근육을 사용해야 하는 완전한 운동이다. 따라서 체격과 민첩성 발달에 이바지할 수 있다.
  2. 정신 운동 발달: 음악의 리듬에 맞춰 움직이는 건 보기만큼 간단한 일이 아니다. 아이가 준비된 안무를 익히려고 노력하는 경우라면 더욱더 힘들다. 그러므로 춤을 연습하는 건 아이의 정신력, 조정력, 균형 및 리듬 각각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재미: 대부분의 아이는 춤추는 걸 즐긴다. 익숙한 노래의 리듬일 때면 더욱더 그렇다. 그리고 모던 댄스에는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하고 활기찬 움직임이 포함되어 있다.
  4. 창의성: 아이들은 춤을 통해 창의력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음감과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다.
  5. 팀워크: 고전 무용과 모던 댄스는 모두 짝을 지어 또는 그룹으로 춤을 추어야 하는 특정 작업이 있다. 그래서 이는 아이들이 팀의 일원으로 일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사회적 기술을 향상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6. 자존감: 춤은 스트레스와 불안의 증상을 줄여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다. 춤은 수줍음과 같은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춤의 이점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춤은?

앞서 말했듯이, 모든 유형의 춤은 수많은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그중 전통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춤 스타일 중 하나는 발레다.

발레는 아이들에게 책임감과 훈련의 가치를 심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재밌고 활력이 넘치는 새로운 종류의 모든 댄스도 있다.

이상적으로는 아이들이 어떤 종류의 춤을 추고 싶은지 직접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 반드시 자신의 음악적 선호도에 따라 춤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로서 우리는 아이들의 결정을 지원하고 인내의 가치를 심어 주어야 한다. 또한, 새로운 활동을 시도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새로운 취미, 친구, 경험을 발견해 갈 때 우리가 아이들의 곁에 있어 주는 게 중요하다.

  • Andreu, R. C., Torres, L. H., & Quiles, O. L. (2011). Las motivaciones de los niños para aprender música en la Escuela de Música y Danza de Melilla. Dedica. Revista de Educação e Humanidades, (1), 293-318.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3625408
  • Hallam, S. (2010). The power of music: Its impact on the intellectual, social and personal development of children and young people.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28, 3 (2010) 269-289.
  • Hargreaves, D. J. (1991). Infancia y educación artística. Madrid: Morata.
  • Moledo, C. P., & López, J. C. (2013). ¿ Podemos mejorar nuestra salud mental a través de la Danza?: una revisión sistemática. Retos. Nuevas tendencias en Educación Física, Deporte y Recreación, (24), 194-197. https://www.redalyc.org/pdf/3457/345732290038.pdf
  • Padilla, C., & Zurdo, R. (2009). Desarrollo de la creatividad a través de la danza improvisación y la danza contacto. Valores y aplicaciones en Educación Primaria y Secundaria Expresión Corporal y educación. Sevilla: Wanceul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