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이완 기술

여러 가지 상황이 어린이에게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그러니 어린 자녀가 긴장을 풀 수 있도록 도울 때 사용할 수 있는 이완 기술을 알아두면 좋다.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이완 기술

마지막 업데이트: 20 1월, 2021

부모와 자녀 모두 긴장을 풀 필요가 있다. 요즘 삶의 속도는 너무 빨라서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따로 떼어 둘 필요가 있다. 분노가 원인이든 좌절감이 원인이든 어린이는 종종 긴장하고 초조함을 느끼기 때문에 어린이는 긴장을 푸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어린이를 위한 몇 가지 이완 기술을 살펴보자.

이완 기술의 효과

긴장 완화는 어른뿐만 아니라 어린이에게도 좋다. 어린이의 나이에 따라 다양한 이완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은 긴장 완화를 더 쉽게 한다.

  • 불안 수준을 낮춘다.
  • 말 더듬기를 멈춘다.
  • 천식 발작을 방지한다.
  • 수면의 질이 상승하며 수면 문제를 개선한다.
  • 학습 능력을 향상한다.
  • 신경성 틱의 빈도를 낮춘다.
  • 집중력과 기억력을 개선한다.
  • 전반적인 안녕을 향상한다.
  • 근육 긴장을 완화한다.
  • 감정 조절, 특히 어린이가 분노 또는 공격성을 분출할 때 도움이 된다.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이완 기술

모든 부모는 화나고, 좌절하거나 피곤한 어린이로 고심해야만 했다. 아마 자녀도 일종의 발표나 학교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 데서 긴장했을지도 모른다.

어머니이자 심리학자로서 스트레스에 맞서기 위해 가장 추천하는 것은 이완 기술이다. 부모와 자녀 모두 동시에 참여할 수 있다.

가정에서 나는 아들과 함께 제법 자주 사용했다. 우리는 함께 했으며 아들과 양질의 시간을 보내는 하나의 방법이었다. 어린이의 나이에 따라 어떤 활동이 최고인지 살펴보자.

만 0세~3세 유아

이 나이의 어린이는 많이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부모가 긴장 완화를 도울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할 것이다.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이완 기술

샨탈라 마사지

이 기술은 자극과 완화 그리고 접촉을 통해 어린이가 잠들게 돕는다. 중요한 점은 아기가 짜증을 내고 있을 때가 아니라, 차분할 때 이 마사지를 해준다. 부드럽고 잔잔한 음악과 어둑한 조명, 그리고 적절한 방 온도가 도울 수 있다.

마사지는 발, 다리, 복부, 등, 가슴, 팔, 그리고 손에 집중한다. 이 마사지를 어떻게 하는지 확실한 몇몇 예시를 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다.

진정을 위한 병 만들기

이 방법은 만 2세 정도의 어린이가 성질을 부리기 시작했을 때 사용을 시작할 수 있다. 병을 흔들 때 반짝이가 움직이고 여기저기로 흩어지도록 진정을 위한 병을 만들 수 있다. 반짝이가 떨어질 때 어린이가 느슨해지기 시작한다는 아이디어이다.

만 3~7세 어린이

이 단계에서는 어린이가 이전 단계보다 더 활발하게 참여한다.

거북이 기술

어린이는 자신이 거북이라고 상상해야 한다. 먼저 어린이가 배 위에 엎드리게 한다. 그리고 어린이들에게 해가 저물었고 작은 거북이는 잠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어린이들의 팔과 다리가 배 안쪽으로 들어가도록 몸 안쪽으로 움직여 준다. 어린이들의 등은 “껍질”이 될 것이다. 그 후 어린이들에게 새벽이 거의 다 되었으며 그들은 들어갔던 방법과 같이 다시 나올 수 있다.

개미 기술

이것은 이전의 거북이 기술과 비슷하다. 단 한 가지 다른 점은 어린이들은 자신이 개미라고 상상해야 하고 가능한 한 작아지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변신 중”일 때 근육의 긴장을 풀라고 말한다.

풍선 기술

어린이는 자신이 풍선이라고 상상해야 한다. 폐가 가득 차도록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게 한다. 어린이들이 여러 번 반복하도록 한다. 이 기술을 ADHD 질환이 있는 어린이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어린이들이 이 활동을 하는 중 호흡을 통제하고 차분해질 수 있도록 하며, 근육의 긴장을 푸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이완 기술

만 7~9세 어린이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더 우수한 자율성을 이미 가지고 있다. 조금 더 복잡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헝겊 인형

먼저 어린이들이 근육을 긴장시키고 로봇처럼 움직이게 한다. 로봇이 되고 몇 분 후 어린이들에게 자신이 헝겊 인형이라고 상상하도록 한다. 팔, 다리, 가슴의 긴장을 푼다. 어린이들이 긴장을 풀고 나면 그들의 팔을 잡고 헝겊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움직인다.

마음챙김

이 기술은 음악과 병행할 수 있다. 부모가 스스로 활동을 안내할 수도 있고, 대안으로 명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어떤 오디오든 사용할 수 있다. 마음챙김은 성인이 어린이와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부모는 조용히 그리고 주변의 모든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만다라 그리기

이 방법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만다라 그리기는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내는 느긋한 활동이다. 만다라 그리기는 인내심을 기르고 불안 수준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만 9~12세 어린이

이 나이대의 어린이에게는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어떤 기술이든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시험처럼, 어린이가 긴장하는 모든 상황에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방법 중 하나는 제이콥슨의 점진적 근육 이완법이다. 또한, 어린이가 이것을 자주 연습하면 필요할 때 언제든 수행하기 쉬울 것이다.

이것은 몸의 각기 다른 부분들을 10초간 긴장시키고 천천히 완화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린이들이 몇 초 동안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게 한다.

오늘은 어린이를 위한 몇몇 이완 기법을 연령별로 나누었다. 이 기술은 부모와 자녀 모두 휴식이 필요할 때 확실히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는 스트레스가 많은 시대에 살고 있으며 삶의 속도는 때때로 가혹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속도를 조금 늦추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러니 머뭇거리지 말고 이 기술을을 즉시 실천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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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가 되는 데에는 많은 책임이 따른다. 그래서 때로는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그러는 동시에 개인 생활 및 업무와의 균형을 유지해야 하므로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오늘은 굉장히 도움이 되는 간단한 이완 운동 몇가지를 소개해 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