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 재밌는 방법 6가지

2020년 3월 11일
아이들이 집중하는 법을 배우는 건 당연히 아주 중요하다. 집중력은 일상적인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며, 특히 학습 과정과 관련하여 매우 유용한 기술이다.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어른들이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우선, 아이의 집중력이 낮거나 아니면 주의력이 너무 짧은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매우 간단하다. 단순히 특정 징후를 관찰하고 찾기만 하면 되는데,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아이가 짧은 시간 동안 여러 장소에 가서 앉아 있다.
  • 아이가 쉽게 산만해진다.
  • 아이가 조직적으로 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아이가 물건을 쉽게 잃어버린다.
  • 아이가 뭔가를 배우고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만약 이러한 행동을 발견했다면 아이들의 집중력을 높여주기 위한 방법을 사용하기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재밌는 방법이 있는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자.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 재밌는 방법 6가지

1. 퍼즐

퍼즐은 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한 훌륭한 도구다. 하지만 선택할 때 명심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다. 먼저 아이에게 퍼즐의 이미지를 선택하도록 하자. 그렇게 하면 아이가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다.

아이의 나이에 따라 퍼즐 조각이 많거나 적을 수 있으며, 난도도 높거나 낮을 수 있다. 부모님은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아이가 스스로 퍼즐을 맞추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는 게 가장 좋다.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 재밌는 방법 6가지

2. 알파벳 또는 숫자 시리즈 완성하기

이것은 매우 재밌는 활동이 될 수 있다. 먼저, 아이에게 알파벳을 큰 소리로, 순서대로 말해줄 것이라고 얘기한다. 그다음, 한 글자를 빠뜨려서 얘기를 하고 이 사실을 아이가 알게 되면, 아이는 우리에게 멈추라고 말을 해야 한다.

숫자로도 똑같이 할 수 있는데, 이 활동은 당연히 알파벳을 알고 있거나 계산법을 알고 있는 아이들에게 적합하다.

  • 1, 2, 3, 4, 7, 8, 9…
  • A, B, C, D, F, G, I…

3. 텅 트위스터

텅 트위스터는 매우 재밌는 활동이며, 집중력과 발음을 향상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아이와 텅 트위스터를 연습하려면, 작은 칠판이나 종이에 발음하기 어려운 글을 써야 한다. 그런 다음, 아이가 하나를 선택하여 읽도록 해보자.

읽기를 마치면, 아이에게 속도를 빠르게 하여 다시 읽도록 지시해 보자. 이때 우리는 아이가 실수하지 않고 얼마나 잘하는지를 관찰할 수 있다. 일단 아이가 텅 트위스터에 익숙해지면, 아이에게 스스로 문구를 만들어 보라고 요청할 수도 있다.

4. 시간 맞추기

아이의 나이에 따라, 1분 이내에 수행할 수 있는 특정 활동을 하도록 아이에게 임무를 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장난감을 치우고, 수학 문제를 풀고, 책을 가방에 넣는 등의 활동 말이다.

먼저 활동에 관해 설명하고 시간이 끝나기 전에 아이가 임무를 완수하도록 요청하자. 그런 다음, 타이머를 설정한 다음 바로 시작하면 된다! 이 활동은 아이들의 마음을 매우 뿌듯하게 하는 동기 부여 게임이다.

5. 메모리 카드

메모리 게임은 일치하는 카드 쌍을 찾아 따로 보관하는 방법으로 구성된다. 각 플레이어는 순서마다 두 장의 카드를 넘겨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일치하지 않으면 다시 뒤집어 같은 위치에 둔다.

그러나 한 플레이어가 일치하는 두 장의 카드를 집은 경우 카드를 빼서 따로 보관해 둔다. 그런 다음 두 장의 카드를 뒤집을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얻는다. 일치하는 카드를 가장 많이 가진 사람이 당연히 게임에서 승리한다.

5. 메모리 카드

6. 차이점 찾기

이 활동에서 아이는 거의 동일한 두 개의 이미지를 비교하고 차이점을 찾아야 한다. 게임을 보다 역동적으로 만들려면 물건을 배열하거나 특정 방식으로 옷을 입을 수 있다.

아이들이 눈을 감기 전에 그 이미지를 주의 깊게 관찰하게 해주자. 그런 다음 물건의 정렬을 바꾸거나 옷의 무언가를 바꿔보자.

마지막으로, 아이들은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를 찾아내야 한다. 이는 종이 버전의 게임과 비슷하지만, 훨씬 더 창의적이고 대화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에서 설명한 모든 활동은 재밌는 동시에 아이들의 집중력을 높이는 유용한 방법이다. 아이들은 놀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집중하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조금씩 아이들의 과제 수행 능력은 향상될 것이다.

  • Joe L. Frost, Sue Clark Wortham and Robert Stuart Reifel. (2001). Play and child development. Merrill, Prentice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