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리 중에 일상 유지가 중요한 이유

이 글에서는 격리 중에 일상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격리 중에 일상 유지가 중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25 5월, 2020

격리 중에 일상을 유지하는 게 왜 중요할까? 전 세계는 지금 우리가 코로나바이러스로 알고 있는 바이러스로 인한 전염병에 시달리고 있다. 이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우리는 우리의 삶을 재구성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우선순위와 다른 사람들의 필요도 재구성해야만 한다.

또한,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자가 격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실내에 머무르면서 생활하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가능한 한 매일의 일과를 고수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즉, 일상생활을 재구성하고 그 어느 때보다 많아진 자유 시간을 잘 사용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특정한 일과와 행동을 유지한다면 지금의 현실에 더 잘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격리 중에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건 해야 할 일들을 체계적이고, 침착하며, 조화롭게 처리하는 데 있어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일과와 일상

일과는 동일한 작업 또는 활동을 여러 번 반복함을 통해 얻게 된 습관이나 관습을 말한다. 따라서 일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으로 하게 되는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는 대부분 특정 절차 및 시간과 관련되어 있다.

한편 매일의 일상은 생활하면서, 즉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 때까지 수행하게 되는 모든 행동으로 구성된다. 식사 시간, 개인위생, 휴식 등과 관련한 행동 말이다. 그뿐만 아니라 일, 집 청소, 장보기 등의 시간도 포함된다.

격리 중에 일상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 이유

일상은 또한 우리가 먹는 음식의 종류, 여가 생활, 숙제 및 학습과 같은 습관을 포함한다.

일과가 주는 이점

성인은 특정한 매일의 일과를 유지하고 또한 어릴 때부터 자녀들에게 이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 일과가 어린이와 성인에게 주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 일과는 구조와 조직을 기반으로 하므로 다양한 사건을 예측하고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일과를 통해 환경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 환경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함으로써 일상생활 중에 더 많은 안정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 다양한 개인이 같은 환경에 살면서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일상적인 스트레스, 긴장 및 부정적인 태도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격리 중에 일상 유지가 중요한 이유

이미 설명한 바와 같이, 일상을 유지하면 중요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의 결과로 이 한정적인 기간 일상이 우리에게 훨씬 더 중요해졌다.

다음은 격리 기간 일상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 및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이다.

  • 기상, 취침, 식사 시간과 같은 특정 일과를 정하고 따르면 가족이 더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온 가족이 함께 식사하면서 필요한 휴식을 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 위한 특정 시간을 정하는 것도 좋다. 휴대전화나 컴퓨터 앞에 항상 앉아 있으면 안 된다. 스크린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건 시력에 안 좋을 뿐만 아니라 불안 수준도 높인다.
  • 우리는 아무 데도 가지 않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누군가가 우리를 방문하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가정의 청결 상태를 간과하면 안 된다. 즉, 매일 샤워를 하고, 잠옷을 갈아입고, 양치질을 하고, 머리를 빗어야 한다. 더 나아가 청소기로 집 안을 청소하고 장난감을 치우는 등 매일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이 모든 작은 행동이 합쳐지면 우리의 전반적인 기분이 향상한다.
  • 여가를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도 좋다. 그렇게 하면 집 청소, 식사 준비, 휴식, 일, 공부 등 일상생활의 다른 측면에 방해가 가지 않는다. 따라서 독서, 공예, TV 시청 등의 특정 시간을 따로 마련해 두는 게 좋다. 그리고 TV 시리즈에 너무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격리 중에 일상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 이유

코로나바이러스 기간 동안 일상을 유지하는 건 축복이다

현재의 격리 상황이 우리에게 많은 자유 시간을 준 건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이 시간 동안 우리가 쉬고, 지루해하고, 그어느 때보다 영화를 더 많이 보는 건 잘못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격리 기간 동안 시간 개념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불안하고 부정적인 느낌이 생길 수 있고 또 우울감을 느낄 수 있음으로 위험하다.

격리 기간 동안 일상 업무와 관련하여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의 하나는 매일 다른 업무나 의무를 중심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다시 말해, 청소나 자녀 픽업과 같은 일을 유지하자. 그런 다음, 일과 자녀의 학교 관련 의무를 살피도록 하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회적 관계를 돌봐야 한다. 다시 말해 친구나 가족과 연락을 유지해야 한다는 뜻이다.

지금처럼 복잡한 시기에는 적극적이고, 즐겁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일과, 활동 및 업무를 중심으로 하루를 구성한다면 이는 충분히 가능하다. 해야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자. 다시 말해, 스스로를 돌보고 매일 일상을 유지하도록 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코로나 외출 금지 중 아이가 열나고 기침을 하는 경우
당신은 엄마입니다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코로나 외출 금지 중 아이가 열나고 기침을 하는 경우

여러 국가의 비상사태 선언으로 인해 많은 의구심이 표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예를 들어, 외출 금지 조치 중 아이가 열나고 기침을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 오늘은 이런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