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침대에서 일반 침대로 잠자리를 바꾸는 방법

14 6월, 2020
많은 부모들이 아이의 잠자리를 아기 침대에서 일반 침대로 옮기는 방법을 잘 모른다. 아이가 자연스럽게 잠자리 변화를 경험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팁을 알아보자.

아이가 아기 침대에서 일반 침대로 쉽게 잠자리를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서적으로 성숙한 아이들만 아무런 문제 없이 그런 변화가 가능하다. 그리고 잠자리 변화가 아이에게 미칠 수 있는 위험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

우선은  아기 침대에서 일반 침대로 잠자리를 바꾸기 전에, 적절한 취침 시간을 정해 놓고 있어야 한다. 정해진 루틴을 통해서 어린아이는 자신이 안전하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믿게 된다.

한마디로 아이는 고정적인 수면 습관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이미 제대로된 수면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우리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을 알고 새로운 일반 침대에서 문제 없이 잠들게 될 것이다.

아기 침대에서 일반 침대로 옮기기

이 과정에서 부모가 주의하지 않는다면, 어린아이는 불필요한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저자이자 아동 심리학자인 노엘리아 에스테반 데 라 카사(Noelia Esteban de la Casa)에 따르면, 부모는 아기가 적어도 18개월 이상이 될 때까지 기다린 후에 이러한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안전하게 일반 침대로 옮기기 위해서는 부모와 아기 모두 충분한 감정적 성숙이 있어야 한다고 충고한다.

유아 침대에서 일반 침대로 옮기기 

그다음 어린아이들도 이 과정에 참여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이 아기가 이 도전을 극복할 수 있는 나이, 책임 및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넌지시 언급해 주자. 예를 들어, 아기에게 이제 충분히 자랐고 자신의 침대에서 잠을 잘 준비가 되었다고 일러주면 된다.

또한, 이 과정이 최대한 자연스럽도록 너무 많은 설명을 해주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간결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발생하는 모든 의심에 관해 설명하고 대응할 필요는 있다.

필요한 자극

아기 침대에서 일반 침대로 옮기는 과정에서는 자극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자연스럽고 재밌는 과정을 만드는 것보다 더 좋은 건 없다.

12개월이 되면 아기는 놀이에서 실제 생활을 모방하는 방법을 이미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아기는 장난감 숟가락으로 먹는 시늉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사실을 활용하면 나중에 아기가 일반 침대에서 더 쉽게 자도록 할 수 있다. 18개월에서 24개월 사이에 아기들이 인형으로 이런 종류의 놀이를 시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형과 동물을 침대에 눕혀 놓는 놀이를 통해 이 새로운 상황을 배우고 더 잘 받아들일 수 있다.

더욱이 부모가 역할 모델의 역할을 하는 게 중요하다. 다시 말해, 인형을 스스로 자게 함으로써 아기에게 모범을 보여줄 수 있다. 아니면 이야기를 들려주고, 노래를 불려주며, 아기가 장난감과 함께 잘 잠들도록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아기가 안전하고 편안하다고 느끼게 하는 방법

아기 침대에서 일반 침대로 옮기려면 아기는 안전하고 편안한 느낌을 받아야 한다. 즉, 아기는 그 변화에 대해 좋게 느끼고 고통을 느끼지 않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평화롭게 이 전환에 성공할 수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일이 좀 더 복잡해질 수 있다. 좀 더 쉽게 아기 침대에서 일반 침대로 잠자리를 바꾸기 위해 전문가 노엘리아 에스테반이 제공해 주는 아이디어를 알아보자.

아기가 안전하고 편안하다고 느끼게 하는 방법 

  • 아기와 대화를 많이 하자. 어린아이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듯 보일 수 있지만, 어릴 때부터 우리 말을 듣는 것에 익숙해지는 게 좋다.
  • 아기에게 무언가를 설명할 때는 아기의 수준에 맞춰서 말해야 한다. 다시 말해, 쪼그리고 앉아 아기의 눈을 바라보자.
  • 아기가 울 때 위로해주고 혼자 두지 말자. 아기는 침대를 평화롭고 차분한 곳으로 인식해야 한다.
  • 만약 아기에게 울화가 있다면 아기를 먼저 진정시켜야 한다. 그리고 진정이 되면 천천히 대화해 보자. 이 과정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음으로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 일과를 고수하자. 이야기를 들려주고, 함께 뒹굴고, 대화를 나눌 시간 등 일과를 말한다. 

나중에 아기가 깨어날 수도 있는데 이는 완전히 정상적인 일이다. 이때 그 과정을 합리화하고 아기를 진정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지침이 있다.

  • 불을 켜지 말고 아기를 확인하자. 아기 옆에 앉아 아기가 긴장을 풀고 다시 잠들 수 있도록 하자.
  • 안도감을 주기 위해 눈물을 닦아주자.
  • 만약 아기가 악몽을 꿨다면 가까이 기대어 아기가 우리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자. 아기가 진정될 수 있도록 하고 아기를 깨우지는 말자.

결론

모든 아기는 다르므로 아기 침대에서 일반 침대로 옮기는 과정도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어쨌든 인내심을 가지고 아기에 많은 애정, 이해, 친밀감을 제공해주는 걸 잊지 말자.

적절한 도움을 받은 아기는 준비가 되었을 때 침대에서 잠을 잘 수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정말 아기 침대에서 일반 침대로 잠자리를 바꾸는 문제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문의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