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를 위한 TPACK 프레임워크

25 5월, 2020
TPACK 프레임워크는 교사가 기술을 교육에 통합하기 위해 서로 관계하여 마스터해야 하는 다양한 기량을 말한다.

TPACK 프레임워크(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은 미스라와 코엘러(2006)에 의해 공식화되었다. 이들은 교육 및 교사 훈련 분야에 헌신한 철학자이자 심리학자였던 슐만의 연구(1986)를 기반으로 이 프레임워크를 개발해냈다.

TPACK 프레임워크의 특징

TPACK 프레임워크는 교사가 ICT(정보 및 통신 기술)를 교육 환경에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3가지 주요 기술로 구성된다.

  • 과목 또는 교습 내용에 대한 지식(자신이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지)
  • 교육학적 지식(그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 기술 지식(기술 도구, 리소스 및 응용 프로그램)

따라서 프레임워크는 콘텐츠 지식, 교육학적 지식 및 기술 지식이 분리되어 작동하는 게 아님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다음 차트는 4가지 다른 형태의 지식으로 유도되는 3가지 주요 유형의 지식이 상호작용하는 것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벤다이어그램이다. 이에 따라서 TPACK가 구성하는 7가지 지식을 식별할 수 있다.

TPACK 프레임워크의 특징

출처: Researchgate.net

교수학적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특정 내용에 따라 특정 주제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 이는 교수 내용에 관한 지식으로 교사가 과목을 가르칠 수 있도록 변형할 수 있다.

이 목적을 위해 교사는 반드시 이를 어떻게 해석하고 가르칠지, 또한 그 자원 및 방법론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이 지식은 각 학생의 특수성과 사전 지식을 아는 것도 포함한다.

테크놀로지 내용 지식(Technological content knowledge: TCK)

특정 내용을 가르치는 가장 적합한 기술에 대한 지식을 나타낸다. 따라서 수학, 생물학 또는 사회 과목을 가르치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및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TPK)

이 지식은 교실에서 ICT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또한, 그것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그 사용의 긍정적 및 부정적인 측면과도 관련이 있다.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모든 유형의 지식의 통합 및 지식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따라서 교사가 TPACK를 마스터하면 그것은 즉 자신이 가르치는 과목을 잘 설명하는 방법을 알고 있음을 의미한다.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게다가 이 경우 교사는 특정 주제에 가장 적합한 교수법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상황과 학습 요구를 알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기술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내용을 더 잘 가르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의미 있는 학습을 위한 TPACK 프레임워크

현재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기술의 존재를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교육 영역 내에서 그리고 교사 훈련과 관련하여, TPACK는 교사들이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지식과 기술의 아주 이론적이고 실용적인 프레임워크를 나타낸다. 

TPACK 프레임워크는 각 학생의 요구에 대한 지식과 함께 교육자의 지식을 통합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다시 말해, 효과적인 교수법과 의미 있는 학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수 지식과 기술 지식뿐만 아니라 주제에 대한 지식을 서로 관련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