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를 위한 TPACK 프레임워크
TPACK 프레임워크(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은 미스라와 코엘러(2006)에 의해 공식화되었다. 이들은 교육 및 교사 훈련 분야에 헌신한 철학자이자 심리학자였던 슐만의 연구(1986)를 기반으로 이 프레임워크를 개발해냈다.
TPACK 프레임워크의 특징
TPACK 프레임워크는 교사가 ICT(정보 및 통신 기술)를 교육 환경에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3가지 주요 기술로 구성된다.
- 과목 또는 교습 내용에 대한 지식(자신이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지)
- 교육학적 지식(그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 기술 지식(기술 도구, 리소스 및 응용 프로그램)
따라서 프레임워크는 콘텐츠 지식, 교육학적 지식 및 기술 지식이 분리되어 작동하는 게 아님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다음 차트는 4가지 다른 형태의 지식으로 유도되는 3가지 주요 유형의 지식이 상호작용하는 것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벤다이어그램이다. 이에 따라서 TPACK가 구성하는 7가지 지식을 식별할 수 있다.
교수학적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특정 내용에 따라 특정 주제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 이는 교수 내용에 관한 지식으로 교사가 과목을 가르칠 수 있도록 변형할 수 있다.
이 목적을 위해 교사는 반드시 이를 어떻게 해석하고 가르칠지, 또한 그 자원 및 방법론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이 지식은 각 학생의 특수성과 사전 지식을 아는 것도 포함한다.
테크놀로지 내용 지식(Technological content knowledge: TCK)
특정 내용을 가르치는 가장 적합한 기술에 대한 지식을 나타낸다. 따라서 수학, 생물학 또는 사회 과목을 가르치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및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TPK)
이 지식은 교실에서 ICT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또한, 그것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그 사용의 긍정적 및 부정적인 측면과도 관련이 있다.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모든 유형의 지식의 통합 및 지식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따라서 교사가 TPACK를 마스터하면 그것은 즉 자신이 가르치는 과목을 잘 설명하는 방법을 알고 있음을 의미한다.
게다가 이 경우 교사는 특정 주제에 가장 적합한 교수법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상황과 학습 요구를 알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기술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내용을 더 잘 가르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의미 있는 학습을 위한 TPACK 프레임워크
현재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기술의 존재를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교육 영역 내에서 그리고 교사 훈련과 관련하여, TPACK는 교사들이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지식과 기술의 아주 이론적이고 실용적인 프레임워크를 나타낸다.
TPACK 프레임워크는 각 학생의 요구에 대한 지식과 함께 교육자의 지식을 통합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다시 말해, 효과적인 교수법과 의미 있는 학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수 지식과 기술 지식뿐만 아니라 주제에 대한 지식을 서로 관련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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