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심리 치료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

자녀가 심리 치료를 받고 있다면, 그 원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 가족이 협력해야 한다. 오늘 이 글을 통해 아동 심리 치료에 있어서 부모가 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에 관해 알아보자.
아동 심리 치료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

마지막 업데이트: 27 6월, 2021

아이가 심리 치료를 받는다고 하면 이상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다. 하지만 아이에게 정서적, 심리적인 문제가 있을 때 우리가 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선물은 아이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아이가 심리 치료를 받을 때 부모의 역할도 심리 치료사의 역할 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아동 심리 치료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심리 치료사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부모는 여러 방식으로 반응할 수 있다. 대다수는 자녀의 문제에 대해 자신을 탓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이 나쁜 부모이고 부모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한편 불행하게 문제아를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부모들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모두 틀렸다. 대부분의 경우 여러 요소의 집합이 아동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기 탓을 하거나 아이 탓을 하는 건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대신 온 가족이 한 팀이 되어 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아동 심리 치료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

아동 심리 치료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

문제를 감지하자

어른은 슬프거나 불안하거나 화가 날 때 뭔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신이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감지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들은 자신의 불편함을 명확하게 식별하거나 그것이 병적이라는 사실을 감지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자녀의 어려움이나 이상 행동을 감지하는 것은 부모님이 해야 할 일이다.

또한, 부모는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일도 담당해야 한다. 자녀의 웰빙을 보장해야 할 책임은 부모에게 있기 때문에, 아동 심리학자의 도움을 받기로 한 결정도 부모가 내려야 한다. 

가정 내 문제를 인식하고 온 가족이 협력해야 한다

심리 치료를 받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자녀가 가능한 한 많은 혜택을 받기 원한다면 부모는 기꺼이 상담 기간 협력하고 자녀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가족이 하나의 시스템처럼 기능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의 문제는 가족의 특정 기능 장애를 반영하고 있을 수도 있다.

혼란스러운 역할, 일관되지 않은 한계 설정, 그리고 일부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은 아동에게 특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문제를 개선하려면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공동 치료사 역할을 하자

앞에서 이미 말했듯이, 아동 심리 치료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과 매일 함께 지내는 사람이 바로 부모이기 때문에 심리 치료사만큼 중요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또한, 부모님은 아동에게 현실을 인식하고 처리하는 법을 가르쳐 준 장본인이다. 그러므로 일부 심리 치료의 경우 부모에게 자녀와 함께 실행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이처럼 부모의 역할은 치료 세션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기본이다. 따라서 가정에서도 많은 지침과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아동과 부모님이 함께 일해야 한다.

공동 치료사 역할을 하자

부모는 아동과 함께 일하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역할을 해야 한다

문제가 있는 당사자는 아동이지만, 그로 인한 영향을 받는 건 아이뿐만이 아니다. 아동의 고통은 당연히 부모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공동 심리 치료 또는 별도의 심리 치료를 수행하여 부모와 아동이 갈등과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두 가지 측면에서 혜택을 볼 수 있다. 먼저 치유된 부모는 자녀의 회복을 훨씬 더 빠르게 촉진할 수 있다. 다음으로 자녀의 문제가 부부에게 초래하는 결과에 더 잘 직면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이들의 불만을 다루기 위한 팁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아이들의 불만을 다루기 위한 팁

오늘 우리는 아이들의 불만을 다루기 위한 팁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어른과 어린이 모두 불평하는 순간이 있다. 물론 우리는 불만을 표현하거나 부당하다고 주장할 권리를 가지고 있지만, 아이들이 늘 불평불만이 가득하다면 가정 분위기는 부정적으로 바뀌고 말 것이다.



  • Sei, M. B., Souza, C. G. P., & Arruda, S. L. S. (2008). El síntoma del niño y la dinámica familiar: la orientación de padres en la psicoterapia infantil. Vínculo5(2), 194-207. http://pepsic.bvsalud.org/scielo.php?pid=S1806-24902008000200009&script=sci_abstract&tlng=es
  • Amat, G. L. C. A. G. El trabajo con los padres en la psicoterapia infantil, desde el punto de vista de la teoría de la mentalización. https://d1wqtxts1xzle7.cloudfront.net/38335215/El_trabajo_con_los_padres_en_la_psicoterapia_infantil_3_12_2013.pdf?1438263125=&response-content-disposition=inline%3B+filename%3DEl_trabajo_con_los_padres_en_la_psicoter.pdf&Expires=1608931619&Signature=ERSP-K57Lusn9lHy6eXEHZ6BEAkQ9iuQPn9L9zUsJS1qcL4yL4QM2P1uLZqDUAh-iocS0pVozlYiSu5SwW14fL0NcSZge5Qk7dnUimhEQg2ZRSH5YsFb9F~VR3p6EXXSC0pKnEyAGOOVYxFTfMQTmae9QHaVYEOalkRJqBq8zmSnNLopUEnC5hx9HSpUdQTT-fAQdl0wM5hvD49zZ3JdJLPZyc1EfIdfjp5ZdJnmh5eQlh0SA0TvpaaXGx9hTrThM8iWE1KwS0FXmXO0p91zNqAbxq0pGc7GPA7C6CFXZdyoLuWBfP~rL0w7qKU2k28gHAAoWyTpgKS8Hwuefm~NlQ__&Key-Pair-Id=APKAJLOHF5GGSLRBV4Z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