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활동적으로 지내도록 동기부여 하는 방법

나중에 비만이나 질병을 예방하려면 활동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활동적으로 지내도록 동기부여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활동적으로 지내도록 동기부여 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3 6월, 2021

자녀가 충분히 움직이지 않는 것 같아 걱정이라면 활동적으로 지낼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아이들이 활동적으로 지내도록 동기부여 하는 몇 가지 방법을 준비해 보았다. 활동적이라는 것은 건강하다는 뜻이며 부모가 자녀의 건강에 대해 걱정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아이들이 활동적으로 지내도록 동기부여 하자

비만은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이에게도 큰 문제다. 실제로 점점 더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과체중이 되어 가고 있다. 체중 문제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비만 문제는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부모들은 비만 관련 통계를 심각한 경고로 받아들여야 한다. 

실제로 과체중인 어린이와 청소년은 어른이 되어서도 과체중일 확률이 70%나 된다. 따라서 이 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아이들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조처를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과체중인 청소년은 여러 건강 문제를 경험하게 될 수 있는데, 그러한 문제에는 심장병, 제2형 당뇨병, 고혈압 및 고콜레스테롤 등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별이나 낮은 자존감, 우울증 문제도 겪게 될 수 있다. 이처럼 갑자기 체중이 늘어나면 청소년의 웰빙에 큰 영향이 미친다.

자, 그렇다면 아이들이 활동적으로 지내도록 동기부여 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아이들이 활동적으로 지내도록 동기부여 하자

아이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찾도록 도와주자

먼저 청소년이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따를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2가지 요소는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또한, 부모로서 우리는 자녀가 어릴 때부터 영양 섭취, 신체 활동에 관해 잘 양육하고 앉아 있는 생활 방식이 초래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해서도 교육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에 관해 연구하고 자녀의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 특히 과체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병과 건강 문제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자녀가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관련 위험에 대해서도 사실대로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의 신체적 특성이나 가족의 경제 상황 등의 요소는 바꾸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환경은 부모가 통제할 수 있는 요소다.

그뿐만 아니라 자녀가 좋아하는 활동을 찾고 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정 스포츠를 부모가 강요하는 건 좋은 생각이 아니다. 그렇게 할 경우 자녀에게 동기부여도 되지 않을 것이다.

아이들이 활동적으로 지내도록 동기부여하고 그들의 관심사를 존중하자

우리는 또한 자녀의 관심사를 존중해야 한다. 만약 자녀가 무술을 좋아한다면 무술 수업에 등록해 줄 수 있다. 테니스에 관심이 있다면 테니스 강사를 찾아주는 것이 좋다. 비용이 부담된다면 시에서 진행하는 수업을 찾아보도록 하자. 종종 시민 체육 센터는 무료 수업이나 저렴한 비용의 수업을 제공한다.

아이들이 활동적으로 지내도록 동기부여하고 그들의 관심사를 존중하자

가족 차원에서 규칙적으로 신체 활동을 하는 것도 저렴하고 좋은 방법이다. 가족 활동은 더 강한 유대감을 쌓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니 매주 가족 활동을 계획해 보자. 몇 번 하다 보면 금방 습관이 될 것이다.

일주일에 한 번 온 가족이 하이킹하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아니면 다른 재밌는 활동을 하면 된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러한 활동은 모든 가족 구성원의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가족이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방법이기도 하다.

아이들은 주목받고 싶어 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주목받고 싶어하고 자신이 쓸모 있다고 느끼고 싶어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예를 들어 청소년 자녀가 아르바이트를 하면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동시에 자신이 유용하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어떤 스포츠나 일을 좋아하는지 깨달으려면 먼저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아야 한다.

따라서 자녀가 여러 차례 마음을 바꾸더라도 너무 실망하지 말자. 대신 자녀와 좋은 의사소통을 유지한다면 자녀에게 적합한 활동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부모와 자녀 관계도 덩달아 강화할 수 있고 말이다.

마지막으로 자녀는 부모를 통해 배운다는 점을 잊지 말자. 그렇기 때문에 우리도 활동적인 생활을 해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