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본보기가 되자

06 10월, 2020
본보기가 되어 자녀를 가르치는 게 항상 쉬운 건 아니다. 하지만 언뜻 보기에는 그것이 간단해 보일 수도 있다.

자녀의 본보기가 됨으로써 아이를 가르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 보자. 이 내용에 대해 이미 수없이 들어보았고 또 아주 친숙할 것이다. 그리고 사실 그렇게 하기가 쉽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최고의 롤 모델이 되는 일이 항상 쉬운 건 아니다.

본보기가 되는 것은 매일, 그리고 매 순간 해야 하는 일이다. 가끔 하면 쓸모가 없다. 그렇게 하면 아이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관찰 학습을 통해 배운다.

또한, 우리는 아이들이 우리에게서 나쁜 것을 배우기를 원치 않는다. 따라서 자녀가 선행하기를 원한다면 우리가 선행하는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게다가 행동은 학습되므로 성인도 이를 배워야 한다. 좋은 사람이 되는 능력은 갑자기 생기는 게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또한 아이들에게 좋은 본을 보이기 위해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본보기는 규칙보다 더 강력하다.”

– 니콜라이 고골(Nikolái Gógol)

본을 보임으로써 자녀를 가르치는 방법

자녀의 롤 모델이 되자

아이들은 따라 하면서 배운다. 매우 쉽게 역할 모델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모방하면서 말하는 법을 배운다. 단순히 듣고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언어를 배우는 것이다. 그래서 이 덕분에 태도, 가치관, 개인적 선호도 및 관습도 배우게 된다.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 하므로 부모는 자녀가 배우는 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자녀 앞에서 말하거나 행동하는 건 어떤 식으로든 자녀의 생각과 행동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이것이 바로 본을 보임으로써 자녀를 가르칠 때 우리가 역할 모델로 행동해야 하는 이유다.

추가로, 아이들은 성인에게서 보는 모든 것을 따라 하며 성인의 행동 패턴을 대부분 배운다. 그러므로 좋은 본을 보이는 건 매우 중요하다.

한편, 아이들은 환경에서도 많은 걸 배운다. 따라서 우리는 자녀에게 가치관을 가르치고 책임감을 키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들의 행동은 그들이 보는 것을 반영한다.

“말은 설득력이 있지만, 본보기는 사람을 끌어당긴다.”

– 캘커타의 산타 테레사(Santa Teresa of Calcutta)

자녀의 이상적인 본보기가 되면 어떤 일이 생길까?

자녀의 행동을 바꾸고 싶다면 자신의 행동을 먼저 되돌아보아야 한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게 늘 쉬운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행동을 바꾸면 자녀의 행동도 바뀐다. 자녀 앞에서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은 자녀가 우리 및 다른 사람들에게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먼저 자녀가 했으면 하는 일의 목록을 작성하고 그것을 자신에게 적용하기 시작해야 한다. 성인으로서 우리가 행동 방식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건 항상 좋은 일이 아닐 수 없다.

본을 보임으로써 자녀를 가르치면 어떤 일이 생길까?

자녀는 우리가 하는 말을 믿는다. 따라서 그들은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행동한다. 만약 자녀에게 그가 너무 많이 싸운다고 말하면, 아이는 그것이 자신의 성격 일부라고 생각하고 항상 그렇게 행동할 것이다. 하지만 그가 조용히 노는 법을 알고 있다고 말하면, 아이는 그 말을 믿을 것이다. 그리고 아이는 최대한 착하게 놀려고 노력할 것이다.

“본을 보이는 건 가르치기 위한 다른 방법이 아니라, 가르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그러니 우리가 하는 일과 말에 주의를 기울이자. 자녀가 옆에 있을 때만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그렇게 해야 한다.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데 익숙해 지면 주변에 자녀가 있을 때 더 쉽게 행동할 수 있다.

아이를 향한 지지

지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녀에게 보여주자! 아이들은 많은 지지가 필요하다. 자녀를 지지해 주면 그들은 더 많이 동기 부여를 받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이는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고 두려움에 직면하며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녀의 특정 행동을 칭찬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녀에게 올바른 행동 방식이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다. 자녀의 강점을 강조하면서 말이다. 따라서 자녀는 자신을 더 신뢰하고 자신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느낄 것이다.

  • Severe, S. (2002). Cómo educar a sus hijos con el ejemplo. Editorial AM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