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더듬증을 개선하는 방법

09 8월, 2020
아이들의 언어가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때때로 특정 소리를 발음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오늘은 말더듬증을 개선하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만 2~6세 사이에는 어린이의 어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말하기와 관련하여 어린이가 특정 어려움을 경험할 수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말더듬증을 개선하는 방법에 관한 몇 가지 조언을 제공한다.

아이들이 언어 발달을 시작하게 되면 가능한 한 많이 아이들과 함께하고 아이들의 의사소통을 촉진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이러한 종류의 문제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이번 글에서는 말더듬증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이때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말더듬증을 개선하는 방법

아이들이 언어 습득 과정을 시작할 때 일부는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갑자기 머릿속이 텅 비거나, 말을 더듬기 시작하거나, 특정 음절을 발음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문제로 인해 말을 쉽게 하지 못할 수도 있다. 많은 부모가 이러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잘 모르므로 우리는 몇 가지 조언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먼저 집과 학교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관성을 유지하고 다음 제안을 따르는 게 중요하다. 점차 어린아이들은 환경을 통해 보고 듣는 내용에 따라 언어를 수정해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므로 부모와 교육자가 같은 방향으로 협력하는 게 중요하다.

말더듬증을 개선하는 방법

어린이의 말더듬증을 개선하기 위한 팁

  • 어린이가 자기 생각을 방해 없이 표현할 수 있도록 하자.
  • 어린이가 말하는 방식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말하는 무엇을 말하는지에 주의를 기울이자.
  • 어린이가 말하는 방식에 대해 걱정하지 말자. 어린이는 부모가 걱정한다는 사실을 알아차리면 그 즉시 무언가가 잘못되었음을 감지한다.
  • 어린이와 이야기할 때 항상 눈을 마주치자.
  • 어린이가 말하는 내용에 우리가 말을 덧붙여 완성하려고 하지 말자. 대신 어린이가 자신의 말로 자신을 표현하도록 하자.
  • 어린이가 말을 마치면 천천히 명확하게 대답해주자. 이때 아이가 자기 생각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몇 가지 단어를 활용하자.
  • 집중력이 필요한 일을 하고 있어서 어린이를 볼 수 없다면, 그 상황을 어린이에게 말해주자. 지금 바로 볼 수는 없지만, 여전히 주의를 기울여 듣고 있다고 말해주자.

말더듬증을 개선하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일

어린이의 말더듬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지금부터 우리는 하지 말아야 할 일들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어린이의 문장을 대신 끝내주려고 하지 말자

어린이가 무슨 말을 할지 추측하거나 문장을 완성해 주려고 하지 말자. 그렇게 하면 어린이가 우리에게 말을 하지 못하도록 만들 뿐이다.

어린이가 말할 때 방해하지 말자

차례를 기다렸다가 어린이가 말을 끝낼 수 있도록 해주자. 그런 식으로 어린이가 할 말을 다 하고 나면 말을 하도록 하자. 이렇게 하기 위해 꼭 노력하고 어린이에게 좋은 모범을 보이는 게 중요하다. 어린이는 성인보다 자제력이 떨어지며 다른 사람이 말할 때 인내심을 갖고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항상 어린이의 말을 고쳐주려고 하지 말자

어린이가 말하는 방식이나 특정 단어나 소리를 발음하는 방식을 비판하지 말자. 그렇게 하면 어린이는 자신의 어려움을 더 잘 인식하고 자신에게 어려운 단어나 소리를 발음할 때가 되면 꼼짝 못 하게 될 것이다.

항상 어린이의 말을 고쳐주려고 하지 말자 

어린이가 자기 생각을 표현하려고 할 때 서두르지 말자

많은 경우 우리는 어린이에게 그들의 말을 듣는 게 지루하다는 메시지를 보낸다. 우리가 깨닫지 못하지만 말이다. 그리고 심지어 우리는 표정과 몸짓을 통해서도 이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하는 말뿐만 아니라 몸짓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어린이가 빠르고 명확하게 말하도록 끊임없이 강요하지 말자

모든 아이는 다르며 각자의 속도에 맞게 성장한다. 따라서 각 어린이는 자기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할 시간이 필요하다. 이때 어린이에게 빨리 말하라고 강요하면 그들은 멍해져서 자신의 하려는 말과 내용에 갇히게 된다.

너무 빨리 말하지 말자

어린이가 천천히 조심스럽게 말하길 원한다면 말할 때 빠른 속도를 사용하지 말자. 앞서 언급했듯이, 부모는 언어와 말에 있어 자녀의 역할 모델이다. 그러므로 어린이는 부모가 말하는 방식을 모방하려고 할 것이다.

어린이가 친구, 친척, 이웃 등 앞에서 소리 내 말하도록 강요하지 말자

어린이가 말더듬증을 경험하는 경우 다른 사람 앞에서 생각을 말하거나 표현하도록 강요하지 말자. 그렇게 한다면 문제는 더 심해지고 어린이는 자신의 어려움을 더욱 자각하고 말 것이다.

결론

위의 내용은 말더듬증을 개선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일 뿐이다. 하지만 문제가 지속되거나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으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전문가는 철저한 평가를 수행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를 권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