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 강화와 부정 강화의 차이점

2020년 4월 1일
강화는 매우 유용하고 효과적인 행동 수정 기법이며, 특히 어린아이들을 교육하는 데 사용된다. 이 글에서는 강화를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과 긍정 강화 및 부정 강화의 차이점에 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강화는 어린이의 행동을 바로잡기 위한 훌륭한 교육 및 훈련 방법이다.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기술은 어린이가 더 자주 좋은 행동을 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부적절한 행동이 다시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 정신 교육학적 자원을 올바르게 적용하려면 긍정 강화와 부정 강화의 차이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행동수정 기법은 심리학자 벌허스 프레더릭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가 만든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스키너에 따르면 행동은 그러한 행위로 인해 얻은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 그리고 보상을 받으면 그러한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으며, 부정적인 결과가 초래되면 해당 행동을 반복하지 않게 된다.

긍정 강화와 부정 강화의 차이점

연상 학습은 행동과 자극 사이의 원인 및 결과 관계를 만드는 과정이다. 따라서 이는 어린이의 행동을 바꾸고 우리가 적절하게 개입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하다.

이러한 유형의 학습을 구현하는 한 가지 방법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강화를 통한 것이다. 이 두 가지 교정 유형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의 차이점

긍정 강화

긍정 강화는 좋은 행동을 한 직후에 일종의 보상을 주는 데 중점을 둔다. 즉, 아이가 잘 행동할 때 바로 보상하는 게 좋다. 그러면 앞으로 같은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커진다.

긍정 강화로 사용되는 보상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칭찬
  • 포옹
  • 키스
  • 애정 표시
  • 관심 주기
  • 스티커
  • 스탬프
  • 특정한 권한 주기
  • 인정과 긍정적인 코멘트
  • 특별한 선물
  • 당일 여행, 여행 또는 특별 활동
  • 장난감과 같은 실제 상품을 얻기 위한 포인트 획득

양적 강화보다는 긍정 강화가 수행되는 방식이 더 중요하다.

– 스키너(Skinner)

부정 강화

부정 강화는 아이가 원하는 행동을 수행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불쾌한 자극을 주는 것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긍정적 강화와 마찬가지로, 부정 강화도 아이가 올바르게 행동한 직후에 적용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철회 또는 제거와 함께 부정 강화로 사용되는 일부 부정적 자극은 다음과 같다.

  • 밝은 빛
  • 시끄러운 소리
  • 비판
  • 처벌
  • 견책

긍정 강화 및 부정 강화를 사용하는 이유

긍정 및 부정 강화는 자녀의 발달에 매우 효과적이고 유익하다. 이러한 교수법은 좋은 습관을 자극하고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두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이는 처벌해야 할 필요성과 나쁜 행동에 대한 처벌을 제거한다.

긍정적 강화 및 부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것의 이점 

즉,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있음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방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좋은 행동을 통해 개인적 만족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운다.

또한, 강화 방식을 사용하면 어린이에게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 올바른 일을 하도록 하는 동기 부여
  • 자존감과 자아 개념 형성
  • 긍정적인 의사소통 장려
  • 건강하고 균형 잡힌 사회적 관계 구축의 촉진
  • 수용력 증진
  • 선을 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중요성의 장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강화를 적용할 때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보상의 이유를 설명하는 게 필수적임을 고려해야 한다.

다시 말해, 어린이는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었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어린이는 주어진 상황에서 발생하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동화시킨다.

“사람들이 느끼는 건 그들이 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 스키너(Ski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