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부모 곁에서 자란 아이들은 더 행복하고 차분하다

· 2018년 6월 24일

조부모 곁에서 자라는 것은 아이들에게 큰 행운이다. 조부모와의 관계에서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정서적으로 도움이 되고 평생 기억에 남는 엄청나게 소중한 추억들을 만들 수 있다. 조부모 곁에서 자라지 않은 아이들은 덜 행복하다는 말은 아니다. 다만 유년기는 많은 격려와 헌신적인 사랑의 유대 관계가 아이의 정서적 발달로 이어지는 시기라는 점에서 그렇다.

흥미로운 연구 사실은 조부모의 보살핌을 받으며 자란 아이들은 탁아소에 맡겨진 아이들보다 언어 능력 발달에 유리하다는 점을 발견했다. 그리고 정서적으로 더 안정적이다.

물론 모든 엄마, 아빠들이 자신들의 부모와 가깝게 지내고 있지는 않다. 이럴 경우 조부모와 손자 또는 손녀의 관계가 조금 애매해지기도 한다. 하지만 그럴 경우라도 때때로 아이들이 조부모와의 관계를 즐기는 것을 허락하는 데 망설이지 말자.

유년기는 생각보다 빨리 지나간다. 어릴 때부터 아이에게 강한 자존감과 긍정적인 성격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이런 유대 관계를 잘 이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조부모라면 손자, 손녀에 대한 엄청난 사랑을 가지고 있다. 부모와 달리 아이에게 많은 신기한 것도 보여준다. 그리고 한없이 너그러운 미소로 항상 아이의 최선을 위해 노력한다.

더 읽어보자: 할머니가 처음 손주를 볼 때

3세 이후 아이는 조무모와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서 많은 것을 얻는다

조부모 곁에서 자란 아이들은 더 행복하고 차분하다

아이가 태어나고 3세까지는 엄마와 아빠와의 관계가 아이에게 가장 필요하다. 이 관계는 처음으로 겪는 사회적, 감정적 경험이자 아이의 두뇌는 이를 바탕으로 발달하고 사람의 애정에 대한 갈망도 형성된다.

조부모 곁에서 자란 아이들은 소통과 정서적 발달이 뛰어나다

인정하자.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신비한 능력이 있다. 손자, 손녀는 이들의 인생에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 넣고 새롭고 즐거운 역할을 부여한다. 조무모의 역할은 아이에게 사랑을 주고 이야기를 들려주고 선물을 주고 공원에서 같이 산책을 하는 것이다.

  • 할아버지, 할머니는 부모의 역할을 하지 않는다. 더 이상 훈계하거나 규칙을 강요하지 않는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이런 역할을 더 이상 하지 않고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 부모처럼 엄격한 훈계를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손자, 손녀들을 바닐라 같이 향긋하게 따뜻한 봄날 오후 손자, 손녀가 좋아하는 간식을 먹으며 자유분방하게 지도한다.
  • 이런 긍정적인 원동력과 엄청난 지원은 아이들의 언어 능력 발달을 활발하게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탁아소에서는 아이들이 활발한 언어 능력 발달을 경험하지 않는다.
  • 할아버지, 할머니는 끊임없이 아이들과 교제한다. 거의 무의식적으로 아이의 소통 능력을 발달시켜주는 대단한 설계자가 된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아이에게 영원히 남는 감동적인 추억을 남겨준다.

조부모 곁에서 자란 아이들은 더 행복하고 차분하다

복잡하고 빠르게 그리고 엄청난 책임감을 안고 살아 가는 부모의 삶에 조부모의 존재는 엄청나게 예외적인 가치가 있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이미 현재 지금 이 순간의 소중함을 알고 있다.

  • 오늘날의 할아버지, 할머니는 비교적 젊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이들은 여전히 인생의 경험을 쌓으며 도전적이고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살아가고 있다.
  • 할아버지, 할머니가 오랜 시간을 통해 얻은 지식은 무엇이 중요하고 안 중요한지를 가르쳐 준다. 손자, 손녀에게 남겨주는 유산은 물질적인 것보다 그 이상이라는 사실을 할아버지, 할머니는 알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손자, 손녀에게 긍정적인 추억을 남겨주는 것이다.
  • 할아버지, 할머니와 손자, 손녀는 비슷하다. 다른 누구보다 그들은 현재 이 순간을 즐긴다. 꽃을 기어오르는 곤충을 관찰하거나 창문에 빗방물이 맺히는 것을 보거나 따듯한 우유 잔에 초콜릿을 녹여 먹으며 행복을 느낀다.

모든 순간이 신비하다. 복잡하고도 신비한 이 순간들을 공유하며 아이에게 아주 특별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는 거짓이나 허위가 아닌 진정한 행복을 배운다.

사랑받은 아이들은 행복하고 안심할 수 있다

아이의 양육에 관한 숨겨진 핵심은 바로 이점이다. 사랑받고 존중받으며 소중한 존재로 인식된 아이들은 높은 자존감을 지닌 행복한 성인으로 성장한다.

할아버지, 할머니가 건강하시다면 아이가 아주 어릴 때부터 이런 부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긍정적인 사고와 지혜와 냉정심을 가지고 주위 사람들에게 열정을 심어줄 수 있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할아버지, 할머니가 흠결 없고 식지 않는 사랑을 가지고 있다면 손자, 손녀와 유대 관계를 형성하도록 의심말고 허락하자. 할아버지, 할머니와 손자, 손녀 사이 서로 공유하는 많은 순간들은 아주 작은 부분들까지도 다 기억하는 재미난 일화와 이야기며 절대 잊지 않는 추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