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이는 겨울 코트를 입고 카시트에 앉으면 안 될까?

왜 아이는 겨울 코트를 입고 카시트에 앉으면 안 될까?

마지막 업데이트: 28 9월, 2018

아이들의  안전은  엄마로써 항상 염려해야 일이다.  특히 겨울에는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따뜻하게 해 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아이들을 감기로부터 보호해주려고 입히는 두터운 겨울 코트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코트를 입고 카시트에 앉으면 사고 발생 시 치명적이다.

안전 조치의 문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아이가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하려고 입히는 코트의 두께가 안전벨트 아이의 사이에 안전하지 않은 간격을 만든다. 겨울 코트를 입고 카시트에 앉은 아이의 몸이 좌석에 완전히 부착되지 않았을 때, 시속 60킬로에서 충돌이 일어난다면 튕겨나갈 수가 있다.

간단한 테스트

직접 알아보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은 없다. 아이가 코트를 입고 유아용 카시트에 앉아서 안전벨트를 했을 때와 코트를 벗고 앉았을 때를 비교해보자.

코트를 입었을 때 안전벨트와 아이의 몸 사이에 간격이 생기는 것에 주목하자. 그 몇 센티미터가 충돌 사고 발생 시 엄청난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안전 테스트 결과를 과소평가 하지 말고, 절대 아이가 겨울 코트를 입고 카시트에 안지 않도록 절대 유의하자.

1분이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엄마가 집을 나설 때 코트를 입은 아이는 따뜻한 상태이고, 엄마는 아이를 바로 카시트에 앉힌다. 아이는 굳이 코트를 벗는 번거로움을 거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이 아이는 코트를 입어서 편하긴 하겠지만 사고가 나면 생명이 위험에 빠질 수도 있다. 

따라서 반드시 아이가  차에 타기 전에 겨울   코트를 벗기고 차에서 내릴 다시 입히도록 하자. 아이의 생명이 그 몇 분보다 더 소중하니 말이다. 겨울에는 사고가 더 흔하게 일어난다는 것도 명심하자.

왜 아이는 겨울 코트를 입고 카시트에 앉으면 안 될까?

차 안에 담요를 준비하자

차로 이동할 때 아이들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싶으면 각자 담요를 하나씩 쓰게 할 수도 있다. 아이를 차에 앉히고 안전벨트를 맨 후에 담요로 아이를 덮어주면 된다. 시간이 없어서 서두를 때가 있으니 스스로 담요를 감싸는 방법을 아이에게 가르치자. 3세 이상의 아이라면 그 정도의 책임은 적당하다.

규제

나라마다 규제 내용은 다르다. 예를 들어, 스페인에서는 2015년 10월 1일부터 아이가 탄 차가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는 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왜 아이는 겨울 코트를 입고 카시트에 앉으면 안 될까?

기본적으로 모든 승객은 도로 주행 시에는 다른 승인된 안전장치는 물론이고 안전벨트를 매야 한다. 스페인의 일반 순환 규제 117 조에 해당한다. 게다가, 아이  키가 135 센티미터 또는 이하일 때는, 인가된 다른 안전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좌석에 태우는 것을 분명히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8-10세 때 보통 키가 135 센티미터에 달한다.

스페인 외 다른 나라에 있다면, 규제 내용은 다를 수 있다.

그리고 아이가 135센티미터가 넘는다고 하더라도 앞 좌석에 앉히는 것이 안전한지는 다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날씨 때문에 사고가 더 자주 일어나는 겨울철에는 특히 그렇다.

아이를 태우고 가는 사람들 모두가 이 정보를 알고 안전하게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이 정보를 널리 공유하자! 심각한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