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2개월 아기는 어떤 변화를 보일까?

· 2019년 4월 5일
아기는 생후 2개월이 되면 많은 변화를 나타낼 것이다. 이때 아기는 더 활발해지고 다른 사람과 어울리려는 시도를 한다. 
생후 2개월 아기의 감각은 이전보다 더욱 조직화된다. 온종일 거의 잠들어 있던 예전보다 훨씬 더 활동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따라서 생후 2개월은 아기와 상호작용하고 자극을 주기 시작하기에 적합한 시기이다.

이 흥미진진한 변화는 아기의 성장을 관찰하는 부모들에게 대단한 열정을 안겨준다. 이 작은 아이는 처음으로 소리를 내고, 주변의 목소리와 소리를 알아차릴 것이다.

아기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훨씬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그러나 여전히 소리와 빛의 출처를 식별할 수는 없다.

생후 2개월 아기의 특성

이 시기에 아기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인다.

  • 아기는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의 머리를 들 수 있다.
  • 2개월이 되면 아기는 누군가 또는 무언가의 움직임을 따라 눈과 머리를 움직일 수 있다.
  • 아기의 첫 미소를 보게 될 것이다. 사진 찍는 것을 잊지 말자!
  • 아기는 팔다리를 움직일 수 있지만, 아직 물건을 잡기 위해 충분한 조정을 하지는 못한다.
  • 가능하다면 모유가 아이의 유일한 영양 공급원이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아기에게 분유를 줘야만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말이다.
  • 아기의 생체 리듬이 다소 바뀔 것이다. 아기는 최대 5일까지 기저귀에 대변을 보지 않을 수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 없다. 모유가 배출해야 할 폐기물을 거의 만들어 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유를 먹는다면, 아기는 더 자주 대변을 보게 될 것이다.

생후 2개월 아기는 어떤 변화를 보일까?

생후 2개월에 나타나는 아기의 신체 변화

생후 2개월 아기는 영양면에서 보면, 하루 평균 5~6회, 매번 140~170그램의 우유(또는 모유)을 마신다.

아기의 몸무게와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출생 시의 몸무게와 크기, 성별, 아기가 임신 몇 주에 태어났는지가 포함된다.

하지만 대부분 아기의 평균 체중은 3.99 kg에서 6.49 kg 사이다. 키는 대략 53.34 cm에서 60.96 cm사이로 다양하다. 운동 신경 측면에서는 근육의 힘과 조정력이 생기면서 새로운 움직임을 만들어 낼 것이다. 아기는 몸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엎드린 자세로 두면, 아기는 팔로 지탱하고 머리를 약간 들어 올릴지도 모른다. 또한 등을 대고 누워있는 자세에서 아기를 일으켜 앉힐 때, 아기의 팔을 잡아당기면 아기는 머리를 똑바로 들지도 모른다.

아기의 시력이 이 시점에서 개선되기 시작하면, 아이는 부모를 인식할 수 있다. 이 덕분에 아기가 때때로 웃기도 한다.

동시에, 아기는 엄마의 가슴이나 젖병을 볼 때 반응한다. 그리고 수유에 관해서 말한다면, 몇 주간의 경험을 통해 아이의 젖을 빠는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수유는 더 짧아지고 효율적으로 될 것이다.

아기의 발달 측면에서 보면, 각 아기는 자신의 리듬과 성장 용량에 맞춰 진전을 보일 것이다.

생후 2개월 아기를 양육하는 요령

  1. 아이의 예방 접종 일정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따라야 한다. 아기의 면역체계는 아직 매우 약하며, 이러한 접종은 위험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방 접종 후 몇 시간 안에 아이가 열이 날 수 있음을 기억하라.
  2. 항상 주의를 기울인다. 아기가 침대에 누워 있거나 기저귀 교환대에 누워 있을 때조차도 항상 아기를 주시해야 한다. 아기는 매우 불안해 할 수 있다. 아직 앉아있을 수는 없지만 누워있는 동안 구르거나 움직일 수 있다. 사고를 피하려면 조심하라.
  3. 위생 관리를 위해, 기저귀 부위의 염증을 피하려면 아기의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젖은 천으로 아기를 닦는 것이 가장 좋다. 이 나이의 대부분의 아기는 목욕 시간을 즐긴다. 이 사실을 기회로 활용하여 1~2일마다 아기를 목욕시킬 수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아기를 얼마나 자주 목욕시켜야 하는지에 관해 서로 상충된 의견을 내놓는다.
생후 2개월 아기는 어떤 변화를 보일까?

생후 2개월 아기 자극하기

생후 2개월된 아기는 온갖 자극을 수용할 수 있다. 점점 더 주변 환경과 접촉하고 다른 사람들과 더 관계를 맺기 때문이다.

아기가 깨어있는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아기에게 말을 걸고, 끌어안아 주고, 아기를 둘러싼 세상을 보여주도록 하자. 아기가 당신을 만지게 하고 자신과 당신의 몸을 탐험하도록 하자.

아기를 눕혀 놓을 때, 위에 물건을 매달아 얼굴이 위로 향하게 한다. 이것은 아기가 물체를 식별하고, 초점을 맞추며, 색, 소리 및 움직임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아기가 바깥 세상을 구경하도록 아기를 데리고 산책을 자주 나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