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목욕물의 가장 적당한 온도

23 9월, 2018

목욕 시간이 아기와 엄마 모두에게 특별해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기 목욕물의 온도를 적당하게 잘 맞추는 법도 함께 알아보자. 생후 첫 몇 개월간 신생아를 돌보면서 여러 걱정이 생긴다. 특히, 초보 부모는 더욱 그러하다. 아기 목욕물의 온도는 몇 도가 가장 좋은지도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이다.

아기 목욕물의 온도

체온 조절은 생리학적인 기능이다. 체온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열을 내거나 발산하여 그 균형을 조절하는 능력이다.

아기의 평균 체온은 36.5~37.5도 사이다. 하지만, 성인보다 아기가 온도 변화에 훨씬 더 민감하다는 점을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아기에게 목욕을 시킬 때는 방 온도와 물의 온도를 둘 다 고려해야 한다.

먼저, 목욕시키는 방은 20~25도 사이가 좋다. 따뜻함이 느껴지는 정도이다.

아기 목욕물의 가장 적당한 온도

아기를 목욕물에서 꺼낼 때 온도 차가 크지 않도록 하는 게 가장 좋다. 아기 목욕물의 온도는 37도 정도면 된다.

목욕을 시키면서 아기와의 특별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자주 하는 질문

갓 태어난 아기에게 목욕을 시키면서 엄마와 아빠가 자주 하는 질문 사항에 대한 답변이다.

목욕을 얼마나 자주 시켜야 할까?

먼저, 이것은 아기의 몸 상태와 나라별 생활습관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아두자. 하지만, 생후 첫 며칠간은 목욕을 시키지 않도록 한다. 아기의 첫 목욕은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

위생과 관련하여, 스페인에서 아기는 생후 몇 개월간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만 목욕을 한다. 기어 다니게 되기 전까지 아기가 하루 동안 크게 더러움을 탈 일이 없기 때문이다.

그 이후에는 아기 위생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손과 얼굴을 잘 닦아주고 피부가 접히는 부분을 깨끗이 닦아준다. 기저귀를 바꿀 때마다 생식기 부위도 부드럽게 닦아준다.

하지만, 많은 다른 나라에서는 흔히 신생아에게 하루에 한 번씩 목욕을 시킨다. 목욕을 하면 아기가 차분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목욕 시간이 하루의 일과가 된다.

매일 목욕하는 것을 추천하는 소아과 의사도 많다. 아기의 건강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목욕으로 인해 아기와 부모 사이에 유대감이 더욱 강해지고 아기가 잘 자도록 돕기 때문이다.

다만, 아기 배꼽이 완전히 떨어질 때까지는 아기를 물에 넣어 담그는 것을 삼가는 게 좋다. 그전까지는 스펀지를 적셔서 부드럽게 닦아주기만 한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가족마다 선호가 다 다르다. 매일 목욕시켜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다만, 매우 연약하고 민감한 아기 피부가 크게 자극받지 않도록 아기 전용 비누를 사용한다.

아기 목욕물의 가장 적당한 온도

아기를 목욕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아기 목욕시키는 방법이다.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조금만 더 관심과 애정을 갖는다면, 아기의 목욕 시간은 아기와 엄마 모두에게 하루 중 가장 즐거운 일이 될 수도 있다.

  1. 목욕시킬 때 필요한 도구들을 잘 갖추어 놓는다: 수건, 갈아 입힐 옷, 기저귀, 비누. 아기가 추워지지 않도록 방 온도를 잘 맞춘다.
  2. 욕조에 물을 채운다. 너무 뜨겁지 않은 미지근한 물로 약 5~7 cm를 채운다.
  3. 아기 옷을 벗기고 근처에 안전하게 둔다.
  4. 아기를 물속에 천천히 담근다. 다치기 매우 쉬우므로, 엄마의 한 손은 반드시 아기의 머리와 목을 받쳐주어야 한다. 아기 몸이 차가워지지 않게 작은 용기를 이용해 아기 몸에 가끔 물을 부어준다. 아기가 미끄러지거나 물을 먹거나, 또는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게 중요하다.
  5. 비누는 가능한 최소량만 사용한다. 아기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다. 젖은 손수건을 이용해 부드럽게 아기 머리를 감긴다. 손수건으로 눈과 얼굴을 조심히 닦아준다. 아기의 생식기 부위를 잘 닦아준다. 그렇다고 다른 신체 부위보다 더 많이 닦아줄 필요는 없다.
  6. 조심스럽게 욕조에서 아기를 꺼낸다. 수건으로 잘 감싸서 부드럽게 물기를 닦아준다. 머리를 덮어 주면 좋다. 기저귀 때문에 피부가 건조하다면, 크림이나 로션을 발라 진정시킨다.

아기와의 목욕 시간은 하루 중에 가장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다.

아기에게 있어서 위생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생후 첫 몇 개월간은 아기의 건강과 직결되어 있다. 특정한 질병의 전염을 막을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다. 유아기의 목욕 시간은 매우 특별한 시간이 되기도 한다. 아기의 긴장을 풀어 차분하게 해주고 아기와 교감할 수 있는 시간이다.

위에서 소개한 간단한 방법을 따라서 연습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