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의 첫 목욕에 대한 6가지 조언

· 2018년 7월 12일
초보 엄마들에게 신생아를 처음으로 목욕을 시키는 것은 꽤 긴장되는 일이 될 수 있다. 많은 여성들이 아기를 어떻게 안아야 하는지, 또 달리 조심해야 할 부분들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 소중한 경험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을 공유한다. 

신생아의 첫 목욕에 대해서 알아보자. 초보 엄마들이 너무나 작은, 갓 태어난 아기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특히, 아기를 처음으로 목욕시켜야 할 때 그 질문들은 더욱 많아진다.

가장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는 아기가 미끄러지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안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또한 엄마들은 처음으로 아기를 목욕시키려 할 때, 적당한 시기가 언제인지 잘 모르는 것이 대부분이다.

물론, 정확한 물 온도를 어떻게 맞추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질문들을 한다.

아기의 첫 목욕을 앞두고 약간의 두려움과 불안을 가지고 있을 테지만, 그래도 그것이 잊을 수 없는 경험이 될 것이라는 것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아기를 목욕시키는 것은 아기에게 사랑과 안정감을 느끼게 해줄 수 있는 아름다운 기회이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목욕 방법은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처음으로 아기를 목욕시키기 전에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1. 신생아의 첫 목욕이 적절한 시기는 언제인가?

전문가들은 아기가 태어난 이후, 7일에서 15일 사이에 첫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다고 권장한다. 이때가 되면, 탯줄이 떨어져 나갔을 것이고, 감염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목욕 시간을 짧게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5분을 넘겨서는 안된다.

2. 신생아를 목욕시키기에 가장 좋은 물 온도는?

아기의 목욕물 온도는 대략 섭씨 37.7도 가량이 좋다. 물 온도가 적당한지 체크하려면, 목욕통 안에 당신의 팔꿈치나 이마를 넣어볼 수 있다.

손을 사용해 물 온도를 가늠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그 이유는 손은 이미 잦은 온도 변화에 익숙해져 있으므로 온도를 가늠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아기가 충분히 물속에 잠기게 하기 위해, 물 높이는 10cm 가량으로 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아기를 목욕통 바닥에 앉힐 수 있고, 목욕 중 아기가 미끄러지거나 떨어지는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3. 신생아의 첫 목욕에서 부모에게 필요한 것은?

목욕통에 물을 채우고 아기를 물에 넣기 전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다 확인해야 한다. 아기의 목욕이 시작되면, 잊은 물건이 있다고 해도 그것을 가지러 갈 수 없다.

필요한 모든 것을 미리 준비해 놓고 목욕을 시작하면, 좀 더 안정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가장 필수적인 것은 목욕통이나 이동식 욕조와 같은 아기를 목욕시키는 도구이다.

또한 조심스럽게 아기의 옷을 벗긴 다음, 편안하게 아기를 닦아주고 정리할 공간이 필요하다. 위생용품이 필요할 때마다 쉽게 손에 잡을 수 있는 곳에 두어야 한다.

아기 위생용품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될 수 있다. 눈물 방지 아기 샴푸, 중성 비누, 베이비 오일, 아기를 목욕시킬 때 사용할 샤워 타월 대용의 천, 몸 닦을 타월, 깨끗한 기저귀와 옷, 빗이나 브러시 등이다.

또 고려해볼 수 있는 기타 용품으로는 바세린, 탈지면 또는 멸균 거즈, 소독용 알코올 등이 있다.

신생아의 첫 목욕에 대한 6가지 조언

신생아의 첫 목욕을 위한 6가지 조언

처음으로 아기를 목욕물에 담갔을 때, 대부분의 아기들은 마치 집에 온 것처럼 편안함을 느낀다. 그 이유는 그 느낌이 아기들이 엄마 뱃속에서 따뜻한 양수에 둘러싸여 있던 9개월을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처음으로 아기에게 목욕을 시킬 때 다음과 같은 조언들을 기억하도록 하자.

  1. 아기의 옷을 완전히 다 벗긴 다음, 아기를 목욕통에 넣기 전까지 아기를 수건으로 감싼다. 
  2. 아기가 놀라지 않도록 조금씩 물에 담근다. 한 손으로 아기의 머리와 목을 받쳐주어야 한다.
  3. 아기의 몸을 씻길 때 최대한 적은 양의 비누를 사용한다. 가슴, 손부터 시작해서, 다리와 팔의 순서로 닦아준다. 마지막으로 아기를 조심스럽게 돌려, 아기의 등과 하체를 닦아준다.
    아기의 피부가 매우 예민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씻길 때, 매우 조심스럽게 닦아주고, 문지르지 않는다.
  4. 아기의 몸을 다 씻긴 다음, 머리를 씻어준다. 
  5. 탈지면이나 멸균 거즈에 깨끗한 물을 적셔 아기의 눈을 닦아준다. 눈을 닦아줄 때, 목욕통 속의 물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코부터 바깥 쪽 방향으로 아기의 작은 눈 주변을 조심스럽게 닦아준다.
  6. 이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아기를 목욕통에서 빼낸 다음, 즉시 깨끗한 타월로 아기를 감싼다. 
  7. 마지막으로, 깨끗한 탈지면이나 거즈를 사용해 아기의 코와 귀를 닦아준다. 절대로 코나 귀의 안쪽을 건드리지 말고, 귀나 코의 바깥 부분만 닦아준다.

자, 이제 끝났다! 이제 할 일은 아기에게 옷을 입히고, 목욕 후 뽀송뽀송한 아기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아기가 태어나 7일에서 15일 사이에 첫 목욕을 시킬 것을 권장한다.”

기타 조언

아기를 목욕시킬 때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 목욕 중 아기를 절대로 혼자 두어서는 안 된다. 단 1초도 안 된다.
  • 아기가 생후 1개월 동안, 알레르기나 심지어 호흡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아기 파우더와 향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당신에게 편안한 높이에 아기 목욕통을 놓는다. 아기가 목욕을 마친 이후, 목욕통을 세척한다.
  • 목욕을 하는 동안, 아기에게 웃어주고 말을 걸어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이것은 아기가 안전하고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고, 또한 아기와 연결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 아기가 목욕 중에 울기 시작한다고, 당황할 필요는 없다. 애정 어린 손길과 목소리, 그리고 안정적인 환경은 아기가 목욕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금세 목욕을 즐기는 아이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신생아의 첫 목욕에 대한 6가지 조언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신생아의 첫 목욕은 부모가 즐길 수 있는 가장 행복하고 아름다운 순간 중 하나 이다.

만약 당신이 초보 엄마이고, 신생아의 첫 목욕을 앞두고 걱정이 많다면, 이 글은 당신에게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욕에 제대로 된 시기를 선택하고, 아기와 여러분이 모두 안정된 상태에서 첫 목욕을 시킨다면, 그 경험은 분명히 매우 특별한 것이 될 것이다.

안정감과 행복감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너무 많이 긴장된다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아이를 목욕 시킬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