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목욕에 필요한 용품

2019년 11월 10일
곧 아기가 태어날 예정인가? 그런데 아기를 목욕시킬 때 어떤 용품들이 필요한지 잘 모르는가? 그렇다면 이 글에서 유용한 팁을 확인해 보자.

아기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특별한 위생 관리를 필요로 하며, 주기적으로 목욕을 깨끗하게 해야 한다. 목욕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아기 목욕에 필요한 여러 가지 용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다. 

아기 목욕에 필요한 용품

청결과 적절한 영양은 아기의 전반적인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그래서 특별히 오늘은 아기를 안전하게 목욕시키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고안된 몇 가지 용품들을 모아보았다.

소아과 의사는 일반적으로 아기에게 필요한 위생용품의 전체 목록을 제공해 주는데, 생후 첫 몇 개월 동안 아기가 얼마나 연약한 존재인지를 알게 되면 우리는 아마 놀라게 될지도 모른다.

또한, 아기가 우물쭈물하거나 계속 움직일 때 욕조에 아기를 넣는 걸 두려워하게 되는 것도 매우 정상적인 일이다. 

따라서 우리는 안전하고 사용하기 쉬운 용품들의 목록을 제공하여 이 작업이 조금이나마 쉬워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1. 욕조

생후 6~8개월까지 신생아에게 가장 권장되는 용품이 바로 욕조다. 이 아기용 욕조를 일반 욕조 안 또는 기저귀 교환대 상단에 놓아두자.

그런 다음, 아기를 안전하게 씻길 수 있는 편안한 위치에 둔다. 아기가 물에서 질식하거나 미끄러질까 봐 걱정할 필요는 없다.

욕조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구조가 안정적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위생적인 재료로 만들어졌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들어진 욕조는 미끄럼 방지가 되며 모든 모서리가 부드럽게 휘어져 있다.

2. 변기 시트

변기 시트는 욕조와 비슷하지만 8개월 이상인 아기들에게 권장된다. 이 변기 시트를 성인용 욕조 안에 넣어도 되는데, 이 시트에는 다리가 나오는 구멍이 있어서 아기가 더 고정된 자세로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덜 위험하므로 플라스틱 욕조보다 더 자유롭게 목욕을 시킬 수 있게 된다.

아기를 목욕시킬 때 사용할 수 있는 용품들

3. 목욕 매트

아기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욕조에 욕조 매트를 깔 수 있다. 바로 위에서 설명한 변기 시트 아래에 깔아서 더욱 안정적으로 만들 수도 있다. 만약 목욕 매트가 없다면 수건을 대신 깔아도 좋다.

4. 헹굼용 통

아기가 완벽하게 깨끗해지도록 하는 게 중요하므로, 우리는 헹굼용 통을 아기의 머리와 얼굴에 남아 있는 비누나 샴푸 잔여물을 제거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아기에게 물을 부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피하기 위해 미끄럼 방지 핸들이 있는 통을 선택하자. 또한, 유리로 된 제품은 꼭 피해야 하는데 유리가 깨져서 아기가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5. 수건

아기를 목욕시킬 때는 수건도 꼭 필요하다. 하지만 아기를 위한 특별한 수건을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

먼저 수건이 저자극성인지 확인해 보자. 또한, 특수 제작된 아기용 비누로 최대 2번 사용할 때마다 수건을 꼭 세탁해주자.

아기 목욕에 대한 일반적인 권장 사항

아기 옷을 세탁할 때는 아기용으로 특별히 만들어진 세제로 세탁하는 게 가장 좋다. 섬유 유연제는 사용하지 말고 아기 옷은 구분하여 따로 세탁하자. 이렇게 하면 아기가 다른 세제의 화학 물질에 접촉하여 피부 반응이 생기는 걸 예방할 수 있다.

아기를 목욕시킬 때 기억하면 좋은 일반적인 권장 사항 

그리고 생후 첫 며칠 동안은 아기에게 비누를 사용하면 안 된다. 전문가는 물만 사용하는 게 가장 좋다고 말한다. 또한, 비누를 사용하더라도 매우 소량만 사용해야 하며 pH 수준이 4인 젤만 사용해야 한다.

게다가 일주일에 2번 이상 목욕을 하면 안 된다. 아기의 목욕 시간은 매우 짧게 하고 탯줄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기의 몸을 닦아 줄 때도 매우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