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동물 인형에 지나치게 애착을 가질 때
생후 6개월에서 만 5세 사이의 아이들이 특정 물건에 지나치게 애착을 가지는 건 일반적인 현상이다. 이 물건은 담요나 작은 베개, 아니면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런 이유로 부모들은 아기들이 동물 인형에 집착할 때 걱정하기 시작한다.
이런 애착 행동은 어린아이들이 보호받고 있다고 느끼길 원한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이러한 물건들과 접촉할 때, 아이들은 그것을 부모님이 주는 사랑 및 교제와 연관시킬 수 있다.
만약 아이에게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동물 인형에 대한 아기들의 애착을 살펴보고 몇 가지 도움이 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아기에게 위안을 주는 장난감
위안을 주는 장난감은 보통 아이들을 위한 물건으로 보통 촉감이 부드럽고 조화로운 색상 및 모양을 하고 있다. 또한, 이 장난감은 아기 모양의 인형에서부터 위협적이지 않고 큰 눈을 가진 곰 인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런 장난감은 일반적으로 아이들에게 만족의 원천이 된다. 그래서 이 장난감은 아이들이 밤에 무서워하지 않고 잠들며 또 불안한 느낌이 들지 않도록 도와준다.
또한, 천으로 된 인형이나 곰 인형과 같은 위안을 주는 장난감은 아이들에게 사랑과 안정감을 불러일으키며 소속감을 길러주는 것으로 추정된다.
동물 인형에 대한 애착
아이가 초기에는 베개나 담요와 같은 물건을 좋아할 수 있지만, 지속해서 어떤 물건과 접촉하고 싶어 하는 경우에는 위안을 주는 장난감에 애착을 두는 경향이 있다.
부모들이 일반적으로 이러한 동물 인형을 아이의 침대나 잠자리에 두기 때문이다. 거기에서 아이는 이 인형과 눈을 마주칠 뿐만 아니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며, 잠자는 시간에는 그 인형을 통해 안정감을 얻는다.
시각적 친밀감 외에도, 아기들이 사랑하는 장난감과 분리될 수 없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바로 촉감이다. 실제로 이는 더 중요한 이유일 수 있다.
많은 경우, 아기는 오래된 동물 인형에 애정을 보일 수 있는데, 눈이 빠지고 찢어진 부분이 있더라도 그 촉감은 여전히 아기에게 호소력을 발휘한다.
아기와 동물 인형의 유대 관계
일부 부모는 아기들이 동물 인형과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하는 게 과도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인형과의 정서적 유대는 그 나름의 장점이 있다. 여기에는 편안함, 안정감 및 만질 때의 즐거운 느낌이 포함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장점도 있다.
감정 표현 및 전달
아기들은 또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동물 인형을 사용한다. 이는 그 인형을 사랑하고, 안아주고 또는 그들이 생각하기에 문제가 있거나 고통스러운 상황으로부터 사랑하는 곰 인형을 보호하려고 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따라서 부모가 아기들의 나쁜 행동에 대해 꾸짖을 때, 그들이 사랑하는 곰 인형과 놀면서 부모가 한 말을 반복하는 건 어쩌면 말이 된다.
이런 식으로 어린아이들은 부정적인 경험을 다른 관점에서 재현함으로써 동화하는 법을 배운다. 이 활동은 또한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유대감 vs. 의존
동물 인형에 대한 아이들의 정서적 유대감이 그들의 정서적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그러나 5세 이상의 아동이 동물 인형 없이는 아무것도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면 심리학자의 도움을 구하는 게 좋다.
이러한 위안을 주는 장난감은 감정과 느낌을 다루는 전환점으로 작용해야 한다. 그렇기만 하지만, 아이들은 반드시 건강하게 그 애착을 다룰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장난감의 위생, 특히 직물로 만들어진 인형의 위생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을 피하려면 정기적으로 세탁을 해줘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urillo, M. (1996). La metodología lúdico creativa: una alternativa de educación no formal. In Congreso de Cartagena de Indias.
- Reina, M. del C. M., & Cea, M. V. (2009). Actitud en niños y adultos sobre los estereotipos de género en juguetes infantiles. CIENCIA Ergo-Sum.
- Damián Díaz, M. (2007). LA IMPORTANCIA DEL JUEGO EN EL DESARROLLO PSICOLÓGICO INFANTIL. Psicología Educati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