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동물 인형에 지나치게 애착을 가질 때

아이들이 동물 인형을 가지고 노는 모습은 매우 사랑스럽다. 그러나 인형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인형과 아이를 분리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기가 동물 인형에 지나치게 애착을 가질 때

마지막 업데이트: 29 8월, 2019

생후 6개월에서 만 5세 사이의 아이들이 특정 물건에 지나치게 애착을 가지는 건 일반적인 현상이다. 이 물건은 담요나 작은 베개, 아니면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런 이유로 부모들은 아기들이 동물 인형에 집착할 때 걱정하기 시작한다.

이런 애착 행동은 어린아이들이 보호받고 있다고 느끼길 원한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이러한 물건들과 접촉할 때, 아이들은 그것을 부모님이 주는 사랑 및 교제와 연관시킬 수 있다.

만약 아이에게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동물 인형에 대한 아기들의 애착을 살펴보고 몇 가지 도움이 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아기에게 위안을 주는 장난감

위안을 주는 장난감은 보통 아이들을 위한 물건으로 보통 촉감이 부드럽고 조화로운 색상 및 모양을 하고 있다. 또한, 이 장난감은 아기 모양의 인형에서부터 위협적이지 않고 큰 눈을 가진 곰 인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런 장난감은 일반적으로 아이들에게 만족의 원천이 된다. 그래서 이 장난감은 아이들이 밤에 무서워하지 않고 잠들며 또 불안한 느낌이 들지 않도록 도와준다.

또한, 천으로 된 인형이나 곰 인형과 같은 위안을 주는 장난감은 아이들에게 사랑과 안정감을 불러일으키며 소속감을 길러주는 것으로 추정된다.

동물 인형에 대한 애착

아이가 초기에는 베개나 담요와 같은 물건을 좋아할 수 있지만, 지속해서 어떤 물건과 접촉하고 싶어 하는 경우에는 위안을 주는 장난감에 애착을 두는 경향이 있다.

부모들이 일반적으로 이러한 동물 인형을 아이의 침대나 잠자리에 두기 때문이다. 거기에서 아이는 이 인형과 눈을 마주칠 뿐만 아니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며, 잠자는 시간에는 그 인형을 통해 안정감을 얻는다.

동물 인형과 애착

시각적 친밀감 외에도, 아기들이 사랑하는 장난감과 분리될 수 없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바로 촉감이다. 실제로 이는 더 중요한 이유일 수 있다.

많은 경우, 아기는 오래된 동물 인형에 애정을 보일 수 있는데, 눈이 빠지고 찢어진 부분이 있더라도 그 촉감은 여전히 아기에게 호소력을 발휘한다.

아기와 동물 인형의 유대 관계

일부 부모는 아기들이 동물 인형과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하는 게 과도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인형과의 정서적 유대는 그 나름의 장점이 있다. 여기에는 편안함, 안정감 및 만질 때의 즐거운 느낌이 포함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장점도 있다.

감정 표현 및 전달

아기들은 또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동물 인형을 사용한다. 이는 그 인형을 사랑하고, 안아주고 또는 그들이 생각하기에 문제가 있거나 고통스러운 상황으로부터 사랑하는 곰 인형을 보호하려고 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따라서 부모가 아기들의 나쁜 행동에 대해 꾸짖을 때, 그들이 사랑하는 곰 인형과 놀면서 부모가 한 말을 반복하는 건 어쩌면 말이 된다.

이런 식으로 어린아이들은 부정적인 경험을 다른 관점에서 재현함으로써 동화하는 법을 배운다. 이 활동은 또한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아기들이 동물 인형을 가질 때의 장단점
곰 인형은 아기들의 사랑 및 보호 감각을 일깨워 뿌리 깊은 소속감을 키워줄 수 있다.

유대감 vs. 의존

동물 인형에 대한 아이들의 정서적 유대감이 그들의 정서적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그러나 5세 이상의 아동이 동물 인형 없이는 아무것도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면 심리학자의 도움을 구하는 게 좋다.

이러한 위안을 주는 장난감은 감정과 느낌을 다루는 전환점으로 작용해야 한다. 그렇기만 하지만, 아이들은 반드시 건강하게 그 애착을 다룰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장난감의 위생, 특히 직물로 만들어진 인형의 위생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을 피하려면 정기적으로 세탁을 해줘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urillo, M. (1996). La metodología lúdico creativa: una alternativa de educación no formal. In Congreso de Cartagena de Indias.
  • Reina, M. del C. M., & Cea, M. V. (2009). Actitud en niños y adultos sobre los estereotipos de género en juguetes infantiles. CIENCIA Ergo-Sum.
  • Damián Díaz, M. (2007). LA IMPORTANCIA DEL JUEGO EN EL DESARROLLO PSICOLÓGICO INFANTIL. Psicología Educativa.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