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용 장난감 8가지

· 2019년 5월 5일
훌륭한 신생아용 장난감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돕고 모양과 질감을 배울 수 있으며 건강상 안전한 장난감을 말한다.

신생아를 위한 최고의 장난감은 나이에 맞아야 하며 아기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한다. 친지들이 서로 축하 선물을 하고 싶어 하므로, 아기에게 도움이 되는 신생아용 장난감 목록을 알려주도록 하자.

신생아용 장난감을 고를 때는 몇 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다. 태어난 지 몇 달 안 된 아기의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것이 무엇인지 등을 생각해봐야 한다.

우선 신생아는 자기 몸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으므로 손에 쥐기 편한 큰 장난감이 좋다. 또한 신생아용 기능성 장난감은 보통 색이 화려하거나 신나는 음악, 또는 딸랑거리는 소리가 난다.

신생아는 세상을 어떻게 볼까? 신생아가 볼 수 있는 세상은 아직 한계가 있으니 바로 코앞에 있는 물건들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다.

또 화려한 색의 장난감에 더 주목하며 부드럽고 신나는 음악이 나오면 좋아한다.

아기에게 도움이 되는 신생아용 장난감

1. 감각 발달 장난감

‘감각 발달’ 장난감은 신생아의 오감을 발달하게 하며 일반적으로 손대면 딸랑거리거나 소리가 나게 되어 있다. 이러한 장난감들은 아기에게 인과 관계를 가르치며 물건을 움직이는 방법도 알려준다.

더 읽어보기: 장난감 과잉 증후군

신생아용 감각 발달

2. 신생아용 침대 모빌

신생아 침대에 필수 장식이기도 한 모빌은 다양한 모양과 색상으로 아기를 즐겁게 해준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기가 오른쪽을 더 잘 본다고 하니 방향을 맞춰서 달아주자.

설치법을 차근차근 살펴보고 아기에게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안전하게 부착한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몬테소리 교육법을 사용하는 방법

3. 솜 인형

아기 방을 수백 개의 동물 인형으로 채울 필요는 없지만 서너 개는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소리와 조명 장치가 장착된 솜 인형도 있으니 낮은 물론 자기 전에도 틀어줄 수 있다.

신생아는 자기 몸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으므로 손에 쥐기 편한 큰 장난감이 좋다.

4. 치발기

신생아에게 치발기를 주기는 이른 감이 있다 할 수도 있지만 곧 익숙하게 갖고 놀 것이다. 치발기는 생후 4개월~6개월 이빨이 처음 나는 시기에 유용하다.

시중에 판매 중인 여러 가지 치발기 중에 실리콘 제품이 가장 흔하며 커다란 장난감에 치발기가 달려 있는 경우도 있다.

5. 놀이 매트

생후 3개월이 지나면 놀이 매트 또는 ‘아기 체육관’이라 불리는 용품을 쓸 수 있다. 고무로 만든 놀이 매트는 현란한 색상과 다양한 장난감으로 장식되어 있다.

아기가 매트에 달린 여러 장난감을 쥐어 보게 하면서 근육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장난감으로 생후 3개월 이상부터 추천한다.

6. 접이식 거울

접이식 거울은 깨지지 않고 신생아가 가지고 놀 수 있는 부드러운 플라스틱 재질 제품이다.

생후 3개월 전에도 거울에 비친 모습을 보며 즐거워하다가 차츰 거울 속에 자신의 모습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된다. 그래서 접이식 거울로 자기를 비춰보며 웃는 아기들을 많이 볼 수 있다.

7. 딸랑이

신생아용 필수 장난감인 딸랑이는 인과 관계를 배우게 하고, 운동 능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다양한 색상과 질감은 물론 소리까지 즐길 수 있는 딸랑이는 신생아에게 훌륭한 장난감이다.

신생아용 딸랑이

8. 장난감 책

신생아용 장난감 책은 대개 헝겊이나 플라스틱 재질이 많다. 아주 어릴 때 독서 습관을 소개할 수 있는 장난감으로 엄마와 함께 그림을 보는 것이 좋다.

요약하면 신생아는 배워야 할 것이 아주 많으니 안전하고 재미있는 장난감으로 여러 가지 경험을 하게 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