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모유 수유는 아기가 빠는 동안 엄마가 통증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 불편할 수 있다. 매번 먹일 때마다 통증이 1분을 넘기면 안 되는데, 가라앉지 않고 통증이 지속되면, 감염된 것일 수 있다.
엄마들은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 올바른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들은 수은이 많은 생선을 먹어서는 안 된다.
엄마들의 일과가 다소 유동적이지 않다.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못할 경우가 생겨도 파트너 아니면 친척에게 우유병을 넘기는 일이 쉽지 않다.
더 자주 먹여야 한다. 모유보다 소화가 쉽지 않기 때문에 분유를 먹는 아이들을 먹이는 빈도는 낮은 편이다.
엄마들은 본인들이 무엇을 먹는지 고민을 해야 한다. 아기에게 모유수유하고 있지 않다면, 이런 고민을 많이 할 필요가 없다.
모성애는 항상 위대하지만, 사랑하는 아기에 대한 감탄과 함께 숭고함으로 변한다.
-앙헬 가니베트-
모유수유에 관한 몇 가지 권장 사항
아기가 12개월이 될 때까지는,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분유는 건강한 대체 식품이다. 아기들이 건강하게 자라기 위한 영양분들을 가지고 있다.
모유수유를 할지 안 할지 스스로 결정하라. 개인적인 선택이고,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아기를 어떻게 먹일지 결정하는 것은 엄마다. 여러 가지 상황과 아기의 건강을 고려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자.
Jost T., Lacroix C., Braegger C., Chassard C., Impact of human milk bacteria and oligosaccharides on neonatal gut microbiota establishment and gut health. Nutr Rev, 2015. 73 (7): 426-37.
Plaza Díaz J., Fontana L., Gil A., Human milk oligosaccharides and immune system develpment. Nutrients, 2018.
May PA., Hasken JM., Blankeship J., Marais AS., et al., Breastfeeding and maternal alcohol use: prevalence and effects on child outcomes and fetal alcohol spectrum disorders. Reprod Toxicol, 2016.
여름이 시작되면 거의 모든 부모는 익사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된다. 아이들은 더운 여름철에 물 안팎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감독 하에 있더라도 사고가 발생하는 데는 1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실제로 선진국에서는 익사가 사망의 두 번째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그러므로 아이가 물에 빠졌을…
인간의 진화와 발달에 관해 연구하는 학자들이 많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어린이 정서 발달 관련 이론과 해당 이론을 주장한 학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어린이 정서 발달 이론 아기가 태어나면 자연스럽게 빨기, 웃기, 울기 등의 행동을 보이는데 이러한 행동의 목적은 엄마처럼 양육자의…
신생아의 신체 활동 대부분은 반사 신경으로 인한 무의식적인 것이다. 예를 들어, 아기의 입에 손가락을 넣으면 아기는 그 손가락을 빤다. 그리고 빛이 너무 밝으면 두눈을 꼭 감는다. 이것은 모두 신생아의 반사 신경이라고 알려진 무의식적 반응이다. 어떤 것은 몇 달 동안 이어지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