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병을 제대로 잘 씻는 방법

2019년 8월 2일
젖병은 물론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아기용품이다. 그리고 이 젖병을 제대로 씻는 방법을 아는 건 기본일 뿐만 아니라, 감염 및 기타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도 중요하다.

어떤 엄마든 가능한 한 아기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 원하며 사소한 일들도 완벽하게 해내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일 중에는 아기 젖병을 제대로 씻는 방법과 아기에게 우유를 먹이는 데 사용되는 다른 모든 도구를 씻는 일이 포함된다. 

젖병과 자주 사용되는 다른 아기용품을 올바르게 씻는 방법에 관한 많은 정보가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잘못된 정보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다른 의견과 방법에도 불구하고, 사실은 이러한 용품에 세균과 박테리아가 없도록 하는 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아기의 면역계가 아직 발달하지 않았음을 꼭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아기의 몸은 가능한 박테리아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없다.

또한 아기들은 입안에 모든 걸 가져가는 경향이 있음으로 감염 위험이 특히 더 크다. 그러므로 각 용품을 꼼꼼하게 청소하는 일은 특히 생후 첫 몇 달 동안은 절대 소홀히 할 수 없는 일이다.

젖병을 제대로 잘 씻는 방법

아기 젖병을 올바르게 씻기 위한 많은 기술이 생겨났다. 그러나 사실 이 작업에서는 하나의 완벽한 공식이 없으며, 이러한 용품들을 씻을 때 해도 되는 일이나 하지 말아야 하는 일을 알려주는 설명서 또한 없다.

어쨌든 아기에게 우유를 먹이고 나면 젖병을 반드시 씻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남은 우유나 분유를 말끔히 제거하면 아기의 건강에 해로운 미생물의 증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젖병과 젖꼭지 살균에 관해서는 위생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과정이 중요하지 않으며 세제와 물로 씻는 게 충분하다고 확신한다.

그러나 살균은 특정 상황에서, 특히 이러한 용품들을 처음 사용하기 전에 꼭 필요하다.

젖병을 제대로 잘 씻는 방법

아기의 수유용품을 소독하기 위해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두 가지 간단한 방법이 있다.

전자레인지 사용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전자레인지 전용 멸균기가 있어야 한다. 이 유형의 멸균기는 물을 넣을 수 있도록  윗부분이나 바닥에 구멍이 있는 그릇으로 구성되며 거기에 살균하고자 하는 용품을 넣으면 된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하기 전에 젖병이나 다른 품목에 “PA”라는 문구가 있는 삼각형이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만약 이 문구가 있다면 이 방법으로 멸균할 경우 용품이 손상될 수 있다.

냉 살균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알약이나 액체 형으로 된 특정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먼저 끓인 물에 제품을 녹인다. 제품 설명서를 보면 이 물에 용품을 넣고 얼마 정도 기다려야 하는지 안내되어 있으며, 그 시간이 지나면 젖병을 빼서 찬물로 헹구면 된다.

같은 알약으로 살균을 한 번 이상하면 안 된다. 아기용품을 살균할 때마다 새 약을 사용하도록 하자.

“우리는 아기의 면역계가 아직 발달하지 않았음을 꼭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아기의 몸은 가능한 박테리아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없다.”

세제와 물로만 씻어도 충분할까?

이런 요령은 엄마들이 사용하는 가장 보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인데, 항상 사용할 수 있는 물건들로 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절차는 매우 간단하고 실용적이다.

아기가 우유를 먹자마자 우유나 분유가 달라붙지 않도록 젖병을 바로 씻어주면 된다. 젖꼭지, 뚜껑 등도 똑같이 씻어야 한다.

아기 젖병을 씻을 때는 세제에 적신 스펀지나 솔로 모든 부분을 철저하게 닦아야 한다. 특히 가장자리 부분과 젖병과 뚜껑이 열고 닫히는 부분을 잘 닦아주도록 하자. 

잔류물 제거 작업을 훨씬 쉽게 만들어주는 특수 솔도 나와 있다. 그 디자인 덕분에 손과 스펀지로는 닿지 않는 곳까지 구석구석 세척이 가능하다.

세제와 물로만 씻어도 충분할까?

젖병을 씻은 후에는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모든 용품을 건조하는 게 가장 좋다. 거꾸로 병을 세워두면 물이 잘 빠지고 또 천으로 닦을 필요도 없다. 이러한 천에는 아기를 아프게 할 수 있는 수많은 미생물이 들어있음으로, 사용하지 않기를 권한다.

모든 용품이 완전히 건조되면 습기 및 먼지가 없는 곳에 보관하도록 하자. 젖병이 여러 개 있는 경우 모두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한다. 그렇게 하면 모든 용품에 세균이나 박테리아 없도록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기 젖병을 씻는 방법에 있어 한 가지 절차만 있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방법과 조언을 활용하면 된다.

더욱이 최적의 위생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매우 예산 친화적인 옵션이 있음을 참고하자.

Urgellés-Pérez, Y., & Abellas-La O, M. A. (2012). Algunas consideraciones sobre la alimentación del lactante para la conservación de su salud bucal. MEDISAN.

Aguayo, J., Serrano, P., Calero, C., Martínez, A., Monte, C., & Rello, C. (2000). Lactancia materna. Salud Entre Tod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