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소근육 운동 기능을 발달시키는 방법

20 7월, 2020

일찍부터 소근육 운동 기능 발달을 자극하면 아이가 붓이나 펜을 쉽게 들 수 있다. 여기서 소근육 운동 기능은 손과 팔의 작은 근육을 사용해야 하는 운동 기능을 말하며, 이 기능이 발달하면 좀 더 정확하고 신중한 활동이 가능해진다. 이 기능은 수년간의 자극을 통한 도움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일반적인 환경의 아이들은 자라면서 소근육 운동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접한다. 만지고, 잡고, 놓는 등의 활동으로 주변 환경을 탐험하는 것이다.

아주 어릴 때부터 아기는 손에 닿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잡는다. 단순히 호기심에 촉감을 궁금해하기 때문이다.

유아기 후반에는 이러한 물건을 가지고 놀기 시작한다. 던지기도 하고 다시 집어 들기도 하며 테이블을 내려치기도 한다.

이러한 행위로, 아기는 손과 팔뚝의 근육을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그 결과로, 물건을 집어 들 때의 정확성도 향상된다.

따라서, 물건을 잡거나 내려놓는 행위는 아이들이 스스로의 힘을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더 읽어보기: 월령별 아기의 운동기능 발달 확인하기

소근육 운동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

  • 그림 그리기
  • 글쓰기
  • 자르고 붙이기
  • 바느질 또는 끈으로 장식하기
  • 종이에 펀치 사용하기
  • 종이접기
  • 점토나 놀이용 밀가루 반죽으로 조형하기
  • 기타 비슷한 활동
소근육 운동 기능 향상 활동

소근육 운동 기능이 중요한 이유

아기 때의 소근육 운동 기능의 발달을 알리는 첫 신호는 주변의 사물을 잡거나, 쥐고 있거나 움직이는 것이다. 올바른 방법으로 자극한다면 아기는 종이에 크레용을 들고 낙서하는 법을 배운다. 점진적으로 여러분의 자녀는 그림을 그리거나 종이를 자르는 등의 행동에 필요한 능력을 습득한다.

물론, 자녀가 가위를 이용할 때는 당연히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아기의 손에 위험하지 않은 가위인지도 확인한다.

손으로 어떠한 활동을 하는 것은 아이의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길러 준다. 이는 아이가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 읽기, 쓰기를 시작할 때 특히나 중요한다.

이러한 행위들은 자녀가 앞으로의 삶을 살아가면서 학교에 다니거나 일을 하거나 다른 어떤 일과를 수행하는 데에 꼭 필요하게 될 것이다.

어릴 때부터 종이에 낙서하거나 놀도록 하는 것만이 소근육 운동 기능 발달을 자극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아이가 주변 세상(특히, 물건)을 자유롭게 알아볼 수 있게 하자. 물론 아이가 안전한지 항상 확인해야 한다. 이는 아이의 발달을 빠르게 돕고 건강한 자부심을 느끼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아기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 8가지

소근육 운동 기능 발달의 신호

아기는 태어났을 때, 스스로의 힘이나 손과 발에 대한 통제가 거의 불가능하다. 하지만 8주 뒤의 갓난아기는 팔을 뻗거나 움직이고 무언가를 때리게 되며 이는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 중 만지는 행위의 한 부분이다.

생후 5개월 차, 아기는 물건을 꽉 쥘 수 있다. 조금씩, 손 전체를 사용하고 엄지까지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단계에 도달한다.장난감을 줍고서는 떨구고 던지고 흔들어 일어나는 모든 것을 실험해 볼 수 있다.

유치원을 다닐 나이가 되면, 연필을 사용하거나 가위로 자르거나 옷의 단추를 스스로 채우는 능력이 향상된다. 지퍼와 스냅, 단추를 채워 스스로 옷을 입는 것도 소근육 운동 기능이 필요하다.

12개월이 되면, 아이들은 손을 자유롭고 재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이로써 아이들은 장난감 동물이나 레고 등의 다양한 장난감을 갖고 놀거나 책의 페이지를 넘길 수 있게 된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연필이나 크레용을 단단히 쥘 수 있고 색칠이나 낙서를 할 수도 있다.

소근육 운동 기능은 아이들이 글을 쓰거나 살아가면서 필요한 여러 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소근육 운동 기능을 발달시키는 활동

자녀가 자유롭게 주변 세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자연스레 소근육 운동 기능의 발달을 돕는 방법이다.  물론, 어린아이는 어른의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자녀에게 손과 손가락의 사용을 유도하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놀이용 밀가루 반죽

가루 반죽은 아이의 손가락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짜거나 늘리거나 조형하는 것은 아이의 운동 기능을 향상하고 놀면서 감각의 경험을 느끼도록 하는 데 효과적이다.

욕조에서 벽화 만들기

놀이로 아이가 인지 수준에서 배우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의 운동 기능과 조화의 향상을 돕는 주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를 도와서 거품을 재료로 여러 그림을 그려 보자.

목욕하면서 아이가 욕조 벽에 이런 그림을 그리도록 해 보자. 그러면 아이에게는 물장구를 치면서 예술적 창의력을 발휘하는 멋진 시간이 될 것이다.

손가락 그림 그리기

손가락 그림 그리기는 아이의 소근육 운동 기능과 협응력 향상을 도와주는 좋은 방법이다. 아이에게 물감과 물감을 칠할 것(벽, 종이 등)을 주고 상상 속에 빠져들게 한다.

물놀이

스펀지를 짜거나 빈 용기에 물을 채우는 놀이는 아이의 손 근육을 강화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비눗방울이나 색소를 물에 넣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