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저귀교환대 또는 매트 올바르게 선택하기

28 10월, 2019
시중에 얼마나 많은 종류의 기저귀교환대와 매트가 나와 있는지 알고 있는가? 각자의 필요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올바른 테이블을 선택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옵션을 살펴보자.

혹시 임신 중인가? 만약 그렇다면 분명 아기를 기다리면서 수백만 가지의 질문이 머릿속에 떠오를 것이다. 그 문제 중 일부는 더 복잡할 수도 있고, 기저귀교환대 또는 매트를 올바르게 선택하는 것처럼 아주 간단할 수도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기저귀교환대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아기의 기저귀를 갈아주는 일은 일단 아기가 태어나고 나면 계속해서 반복해야 하는 활동이다. 그리고 이 순간은 아기와 우리가 서로 교감할 완벽한 기회가 되기도 한다. 기저귀를 갈아주면서 놀아 주거나, 마사지해 주거나, 아기와 대화하고 애정을 표현해줄 수 있다.

교환 매트는 기저귀 교환 중에 아기를 눕혀 놓을 수 있는 작은 쿠션이다. 이 매트를 선택할 때는 편안하고 실용적이며 쉽게 씻을 수 있는 제품으로 골라야 하는데, 이 글을 읽어가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기저귀교환대 또는 매트 올바르게 선택하기

쿠션이 있는 매트

이 매트는 가장 기본적인 옵션이다. 플라스틱으로 안감 처리가 되어 있고 부드러우며 빨 수 있는 천으로 덮인 작은 매트리스로 구성된다. 

이 미니 매트리스는 편안하며 어떤 표면에도 놓을 수 있다. 또 다른 주요 이점은 집에 있을 때 이쪽에서 저쪽으로 옮기기가 용이하며 공간을 거의 차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공기 주입식 매트

이 매트는 부풀어 오르고 팽창하는 무독성 PVC로 만들어져 있어, 아기와 함께 여행할 때 가지고 가기에 이상적이다.

또 PVC가 아기 피부에 닿지 않도록 천으로 매트를 덮으면 좋다. 그러나 여행 중일 때는 완벽하지만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기저귀교환대

기저귀교환대는 가장 튼튼하고 완벽한 옵션으로 집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서랍과 칸막이가 있어 유아복 및 위생용품과 같은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도 가지고 있다.

교환대 위에는 기본적인 기저귀 교환 매트가 있다. 바퀴가 달린 모델도 있어서 약간의 이동성을 허용하지만, 기저귀교환대는 일반적으로 집의 정해진 한 곳에 보관된다.

이러한 교환대의 장점은 모든 것을 한곳에 보관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은 줄어든다.

올바른 기저귀교환대 또는 매트를 선택할 때, 교환대는 분명 사람들이 선호하는 옵션이다. 옷장, 수납장으로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욕조 교환대

이 옵션은 내부에 욕조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제외하고는 위의 제품들과 같은 교환대이다. 실용적이기는 하나 욕조는 상당한 자리를 차지하므로 보관해 둘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접을 수 있는 모델도 있으며, 더 나아가 일단 아기가 자라면 욕조를 밖으로 꺼낼 수 있는 모델도 있다. 이같은 제품을 사면 처음에는 기저귀교환대로 사용하다가 나중에 아기가 앉아서 목욕을 시작할 수 있게 되면 욕조로도 사용할 수 있다. 

올바른 아기 기저귀 테이블 또는 매트 선택하기

접이식 기저귀교환대

이 유형의 기저귀교환대는 TV 트레이 테이블과 같은 방식으로 접힌다. 욕조가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데, 가정 내 공간이 한정적이라면 이 제품이 완벽하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욕실 문 뒤에 보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저귀 가방

가정 내에서 어떤 제품을 사용하든, 기저귀 가방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한다.

기저귀, 물티슈, 크림, 깨끗한 옷, 휴대용 접이식 매트를 휴대할 수 있는 가방이 있으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외출 시 항상 모든 물건을 가지고 나갈 수 있고 이동 중에도 불편함 없이 기저귀를 갈 수 있으니 말이다. 

이처럼 여러 가지 아기 기저귀교환대 또는 매트가 시중에 있다. 그리고 사실 아기가 커가면서 둘 이상의 옵션을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제품을 사기 전에 자신의 요구와 라이프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고려해 보도록 하자.

또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제품의 성분이 고품질이어야 하고, 독성이 없어야 하며, 무엇보다 안전해야 한다.

  • Chambergo, D. R. B. (2003). Dermatitis del área del pañal
  • Pérez, E. Z., Fernández, a T., & Zambrano, a Z. (2007). Asociación Española de Pediatría. Dermatitis Del Pañ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