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귀를 뚫어도 될까?

2019년 3월 13일
아주 어린 여자아이의 귀를 뚫고 귀걸이를 해 주는 일은 세계 많은 지역에서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관습이기도 하다.

아기의 귀를 뚫는 것과 관련된 위험을 알고 있는가? 그것이 왜 해로운지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아주 어린 여자아이의 귀를 뚫고 귀걸이를 해 주는 일은 세계 많은 지역에서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관습이기도 하다. 보통은 심미적인 이유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관습에 반대하며, 어떤 사람들은 아동학대라고까지 주장한다. 아기의 귀를 뚫는 전통이 있는 지역에서는 부모들이 이 문제에 대해서 그다지 생각해 보지 않았을 것이고 전통으로서 실행했을 것이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어릴 때부터 아기의 귀를 뚫는 것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있다. 영국에서는 이 관습을 금지하기 위한 캠페인도 있다. 아기의 귀를 뚫으면 위험할까? 왜 그럴까?

왜 아기의 귀를 뚫어서는 안 될까?

귀 뚫는 것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그 행위 자체가 아기에게 도움을 주지 않는다고 말한다. 불필요한 고통이라고 생각한다. 귀를 뚫을 때 아기는 고통, 두려움을 느낀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그 관습은 부모의 변덕을 만족시키는 한 방법일 뿐이다. 예쁘게 보이기 위해 여자아기들을 완전히 무의미하고, 불필요한 관행에 노출시킨다는 것이다.

그런데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를 뚫을 때 아기가 울지 않으면, 아프지 않는 것이라고 믿는다. 아기의 신경계는 아직 미성숙하기 때문에 아기는 자극에 다르게 반응할 수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신경과정이 뇌에서 일어난다는 사실을 바꾸지는 못한다. 또한 귀를 뚫는 찌르는 아픔이 일으키는 스트레스에 영향을 받는다.

아기의 귀를 뚫어도 될까?

귀를 뚫는 것과 감염 위험

귀를 뚫는 데 사용되는 재료가 저자극성이긴 하지만, 귀 감염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다음은 귀 감염의 증상이다.

  • 부어오름
  • 벌개짐
  • 고름이 생김
  • 건드리면 아픔 (울거나 소리침)

귀를 뚫은 아기가 이런 증상 하나라도 보이면, 저절로 사라질 것이라고 기다리면 안 된다. 의사에게 가야한다. 감염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 연골막염, 흉터 형성 등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가 있다.

그래서, 소아과 의사에게 가능한 한 빨리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귀걸이를 집에서 제거하려고 하면 안 된다.

아동 학대의 신호

이 전통을 금하려는 캠페인은 아기의 귀를 뚫는 행위를 아동학대의 유형으로 본다. 또한 이것을 성 문제로 제기한다. 이 캠페인에서는 이 관습이 순전히 문화적인 이유 때문에 여성을 “확인하는” 방법이라고 믿는다.

물론, 이보다 더한 아동학대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귀를 뚫는 것은 불필요한 고통을 만들어 낸다.

아기의 귀를 뚫어도 될까?

왜 어떤 사람들은 아기의 귀를 뚫을까?

물론 이 전통을 지지하고 실행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딸들에게 이를 실행했고, 아무것도 잘못된 것이 없다고 본다. 이들의 주된 주장은, 귀걸이는 예쁘고, 아직 어릴 때에 아기의 성을 구분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또한 어차피 뚫어야 한다면 어린 나이에 귀를 뚫는 게 낫다고 믿는다. 나중에 뚫으려면 어 고통이 있을테니까.

어떤 병원에서는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귀를 뚫기도 한다. 그러면 좀 더 위생적인 환경에서 귀 뚫기가 마무리될 수 있다.

언제나 그렇듯 찬반이 나뉘겠지만 이 행위를 단순히 꼭 따라야하는 전통으로 보지 말고, 다시 한 번 심사숙고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