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취침에 도움이 되는 신기한 팁 5가지

아기의 취침에 도움이 되는 신기한 팁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7 7월, 2018

아기의 취침에 도움이 되는 신기한 팁 5가지를 공유한다. 엄마들은 임신 기간에는 아기를 재우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전혀 생각하지 못할 것이다. 아기는 잠이 필요할 때 잠을 잔다. 하지만 어른들은 아기가 자야 되는 시간에 잠을 재우려고 노력한다. 아기가 깨어있을 때는 휴식을 취하거나 다른 해야 할 일들을 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사실 아기를 재우는 일은 엄마가 해야 하는 중에 아주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모든 아기에게 적용되는 아기 수면 매뉴얼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몇 가지 요령을 시도해보면 여러분의 아기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아기의 수면 시간 전에 아기 침대에 뜨거운 수건을 놓자

엄마의 따뜻한 품속에 있던 아기가 차가운 침대 시트에 누우면 잠자리에 방해가 된다. 하지만 아기가 아직 한 살 또는 심지어 두 살 때까지는 이불을 덮지 않는 게 좋다. 그래서 아기 침낭이나 따뜻한 잠옷을 많이 선호한다.

아기를 눕히기 전에 아기 침대에 뜨겁고 마른 수건을 분간 두자. 수건을 다시 꺼낸 후에는 침대는 따뜻하게 데워져 아기가 편하게 잠에 들 수 있게 도울 것이다.

아기의 취침에 도움이 되는 신기한 팁 5가지

부모의 생활 패턴을 가끔씩 바꾸자

부모 중 한 명만 항상 아기를 침대에 눕히면 좋지 않다. 예를 들어 엄마만 항상 침대에 아기를 눕히면 나중에 아빠가 아기를 침대에 눕힐 때 아기가 싫어한다.  그러므로 엄마와 아빠가 번갈아 가면서 아기를 침대에 눕히는게 좋다. 이렇게 하면 혹시 부모 중 한 명이 바쁠 때 다른 한 명이 어려움 없이 아기를 챙기는 역할을 맡을 수 있다.

주로 엄마와 아기가 시간을 더 많이 같이 보내고 둘은 선천적으로 유대감이 더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아기의 잠자리 시간은 아빠가 아기와 소통하고 둘만의 유대감을 돈독히 하기에 좋다.

목소리의 진동을 이용하자

아기는 엄마의 목소리를 태어나기 전 부터 매일 듣기 때문에 엄마 목소리가 익숙하다. 그래서 아기의 머리를 가슴에 대고 아기가 엄마 목소리의 진동을 느낄 수 있게 하면 좋다.

흥얼거리거나 말을 한다거나 노래를 부르자. 엄마 목소리의 진동과 가슴속에서 울려 나오는 소리를 들으면서 아기는 더 편히 잠에 들 수 있다.

아기가 몇 시에 잠드는지 확인하자

만일 아기가 항상 정확한 시간에 잠들지 않는다면 아직 잠자리가 규칙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아기는 정확한 패턴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아기가 편안함을 느끼고 매일 같은 시간에 쉽게 잠에 들 수 있기 때문이다.

매일 밤 똑같은 시간에 아기의 잠자리 패턴을 지키자. 그리고 혹시라도 아기를 너무 일찍 또는 너무 늦게 재우는지, 아기의 잠자리 패턴을 잘 지키고 있는지 아니면 매일 다른지를 생각해보자.

아기의 취침에 도움이 되는 신기한 팁 5가지

아기의 요청에 따라 유연성있게 대처하자

비록 매일 잠자리 패턴을 지키더라도 아기의 요청이 있으면 어느 정도의 유연성을 발휘하자. 여러분이 알고 있던 방법이 어떤 날에는 효과가 있지만 다른 날에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이럴 때는 또 다른 방법을 찾아서 아기를 재워야 한다.

부모의 생활 패턴을 조금씩 조정해가면서 유연성있게 대처하자. 그러면 여러분의 아기에게 딱 맞는 잠자리 패턴을 찾을 수 있다. 가끔은 저녁 시간을 조금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훨씬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밤에 아기를 재우는 데 도움이 되는 팁 몇 가지를 알아보았다.

하지만 아기마다 각자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의 아기의 요청과 패턴에 맞춰서 활용하자. 무엇보다도 아기 생체 리듬을 일정하게 맞춰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아기가 밤이 되면 잠에 드는 시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기가 잠들고 싶지 않을 때는 절대 잠을 재우지 말자. 울다가 지쳐서 잠들 때까지 내버려 두지도 말자. 아기는 여러분의 따뜻한 품속에서 평온하게 안식을 취하고 싶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