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을 먹이기 시작하는 시기와 방법

아기에게 언제부터 글루텐을 먹일지 고민하고 있는가? 이제부터 모든 의문을 해소해 보도록 하자.
글루텐을 먹이기 시작하는 시기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9 12월, 2020

아이의 식사에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는 것으로 고민하고 있는가? 일단, 혼자만 그런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글루텐을 먹이기 시작하는 시기와 방법은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일 것이다. 이제부터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자.

이 문제는 유럽 소아 소화기 영양학회(ESPGHAN)의 전문가들이 뜨거운 논쟁을 벌이고 있기도 하다. 글루텐이 아이의 가장 흔한 알레르기 유발 원인이고 불내성을 보이는 식재료이기 때문이다.

글루텐을 섭취하는 최초 시기가 셀리악병, 습진, 천식 그리고 아동기에 시작되는 다수의 호흡기 증상의 발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주 목적은 예방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특히, 직계 가족력으로 인해 해당 질병의 위험이 높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예방이다. 

글루텐을 먹이기 시작하는 시기와 방법

글루텐을 아기에게 먹이기 시작하는 시기

2016년까지는 보통 아이가 생후 7~8개월이 된 이후에 글루텐을 먹일 것을 권장했다. 셀리악병 또는 해당 단백질로 인한 다른 질병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그래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2016년, 중요한 연구 결과가 하나 발표되었다. 유럽 내 가장 광범위한 연구로 발병 위험이 높은 아동에게 발생하는 셀리악병 빈도와 수유 및 최초의 글루텐 섭취 연령의 연관성을 연구한 것이다.

모유 수유를 한 아기와 분유를 먹은 아기의 질병 발병 위험성은 동일했다. 하지만 해당 연구 결과, 글루텐 최초 섭취 연령에 따른 차이점이 드러났다. 연구자들은 아기가 생후 3개월 이전, 생후 4~6개월, 생후 6개월 이후에 글루텐을 처음 먹었을 때의 차이점을 관찰했다.

연구자들은 생후 3개월 이전에 글루텐을 최초 섭취한 아기들에게 질병 발병 위험이 좀 더 높은 것을 발견했다. 신장과 위장 기능이 아직까지 완전하게 발달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이다. 글루텐을 잘 소화하지 못하는 것이다.

해당 연구를 통해 최소한 생후 4개월이 지난 이후 글루텐 섭취를 시작하는 것이 더 좋은 것으로 드러났다. 생후 4~6개월 사이와 생후 6개월 이후 사이의 아기들에게는 아무런 차이점이 없지만 그래도 생후 4개월이 지나면 최대한 빨리 글루텐을 먹이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생후 6개월 이전에 글루텐을 먹이는 것은 만 10세 이전의 습진 발생 위험을 낮춘다. 하지만 생후 6개월이 될 때까지는 아기의 주요 영양 섭취 수단은 모유여야 한다. 그리고 나머지 음식은 약간의 첨가 또는 간식 같은 개념이다. 생후 6개월 이전의 글루텐 섭취는 천식이나 비염의 발병과도 아무런 연관이 없다.

글루텐을 먹이는 방법과 적절한 양

전문가들은 셀리악병을 예방할 수 있는 글루텐 적절 섭취양에 대해 아직 정화하게 알아내지 못했다. 하지만 처음 글루텐 섭취를 시작하고 2주 동안은 적은 양만 줄 것을 권장하고 있다. 흰빵 반 조각 보다 많이 주는 것은 좋지 않다.

음식 조리 방식이나 순서에 관해서는 확실하게 정해진 것이 없다. 하지만 언제나 잘 익힌 파스타면, 흰빵 또는 당분을 뺀 집에서 만든 케익 정도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아이가 이러한 음식에 거부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통곡물로 바꾸어보고 조금씩 양을 늘린다. 그러면 아이의 소화 기관이 새로운 음식에 익숙해지고 계속해서 성장해나간다. 

글루텐을 먹이기 시작하는 시기와 방법

아이들에게는 초가공 음식을 자주 주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런 음식에는 대량의 설탕이나 트랜스 지방이 첨가되어 있어 아이가 과체중 또는 비만이 될 가능성을 높인다. 그뿐 아니라 당뇨 또는 다른 질병 발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아기가 생후 12개월이 지나기 전까지는 이런 유형의 음식을 아예 먹이지 않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아기에게 글루텐 먹이기

언제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아기의 식사에 글루텐을 포함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이 되었을 것이다. 아이가 유전적으로 글루텐 단백질에 반응할 가능성이 없다면 처음 먹이는 시기는 언제든 괜찮다. 일반적인 순서에 따라 새로운 음식을 먹이는 것보다 식사에 좀 더 다양성을 더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아기에게 새로운 음식을 먹일 때는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서 항상 가까이에서 아기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에 걸릴 위험도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아기가 식사를 전부 끝내도록 강요하거나 아기의 식사를 방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들은 스스로 충분히 먹었다고 느끼면 그만 먹기 때문이다. 아기 식탁에 작게 자른 빵 조각이나 파스타를 줘서 아기가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 글은 어떤가요?
비건 식단이 모유에 영향을 미칠까?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비건 식단이 모유에 영향을 미칠까?

해가 바뀌고 새로운 정보가 쏟아지면서 일부 여성들은 완전 채식 식단인 비건 식단을 선택하고 있다. 사실, 잘 계획된 채식은 일반적으로 매우 건강하다. 그러나 여성이 임신한 경우 모유 수유를 대비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 Fewtrell, M; Bronsky, J; Campoy, C; Domellöf, M; Embleton, N; Fidler Mis, N et al (2017) Complementary Feeding: A Position Paper by the European Society for Paediatric Gastroenterology, Hepatology, and Nutrition (ESPGHAN) Committee on Nutrition. J Pediatr Gastroenterol Nutr, 64(1): 119-32.
  • Szajewska, H; Shamir, R; Mearin, L; Ribes-Koninckx, C;  Catassi, C; Domellöfet, M al (2016) Gluten Introduction and the Risk of Coeliac Disease: A Position Paper by the European Society for Pediatric Gastroenterology, Hepatology, and Nutrition. J Pediatr Gastroenterol Nutr, 62(3): 507.13.
  • Elbert, N J; Kiefte-de Jong, J C; Voortman, T; C Nijsten, T E; de Jong, N W; V Jaddoe, V W et al (2017) Allergenic food introduction and risk of childhood atopic diseases. PLos One, 12(11). 
  • Ierodiakonou, D; Garcia-Larsen, V; Logan, A; Groome, A; Cunha, S; Chivinge, J et al (2016) Timing of Allergenic Food Introduction to the Infant Diet and Risk of Allergic or Autoimmune Diseas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AMA, 316(11): 118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