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 가장 적합한 시기

2019년 8월 26일
아이들은 배우는 것을 거의 즉각적으로 흡수하는 시기가 있다. 그리고 이때 익힌 능력은 평생 동안 남게 된다. 학습에 가장 적합한 시기가 언제인지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부모들은 아이의 운동 능력, 인지 또는 정서적 이해 등 여러 가지 학습에 가장 적합한 시기가 언제인지 궁금해 한다.  아이의 일상적인 활동이나 놀이를 보면 아이가 얼마나 신속하게 모든 것을 배우고 흡수하는지 알 수 있다. 아이들은 모든 감각 기관을 통해 정보를 끊임없이 받아들이고 그것을 모방할 수 있다.

물론 이 주제는 전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사실, 이것은 신경 과학 등의 분야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다루어온 주제이다. 다양한 조건 속에서 아이들의 두뇌 연결을 연구했고 과학자들은 매우 놀라운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이제부터 그 놀라운 결과를 알아보도록 하자.

과학적으로 입증된 자료를 바탕으로 아이의 학습 능력을 자극해 그들이 가진 모든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학습에 가장 적합한 시기는 언제일까?

학습에 가장 좋은 시기를 설명하기 위해 소아 뇌 분야에서는 ‘뇌 유연성’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냈다. 

뇌 유연성을 통해 과학자들은 아이들의 정신과 감각이 마치 스펀지처럼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아이들은 생후 몇 달에서 만 6세가 될 때까지 모든 지식을 스펀지처럼 흡수한다

이들은 주변에서 보는 모든 정보를 흡수한다. 또한, 그 작업을 매우 신속하고 자연스럽게 수행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학습에 매우 민감하다. 인생에서 가장 많은 것을 습득할 수 있는 단계이다. 이때 아이들은 엄청난 양의 지식을 습득하고 간직할 수 있다.

이 능력은 음악, 수학 능력은 물론 운동 조정력까지 영향을 끼친다. 정서적 유대감, 시각적 능력과 관련된 기억의 발달, 언어 발달 등도 포함된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생산적인 학습을 위한 비결

학습에 가장 적합한 시기

아이의 연령에 따른 학습 내용

생후 몇 달에서 만 6세 사이에 아이들은 학습에 있어 특별한 능력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이때 얻은 지식의 유지는 아이의 연령에 달려있다. 

학습에 가장 중요한 태어난 직후부터 만 2세까지

두뇌에는 다수의 연결을 가지고 있는 편도체라는 이름의 피질 하부 구조가 있다. 이것은 사람이 감정, 기억, 느낌을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개인의 정서적 행동의 대부분을 만들어낸다.

그것이 바로 태어난 직후부터 만 2세까지 부모가 아기를 대하는 방식에 따라 아이의 특정 행동이 만들어지는 이유이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애착 회피 또는 타인을 향한 공감 능력을 가질 수 있다. 이들은 권위적 존재를 향한 신뢰나 존중 또는 두려움을 가지게 된다.

건강한 유대 관계와 충분한 정서 지능이 사회적 발달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부모들은 이 시기에 아기를 대할 때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생후 몇 달부터 만 5세까지

이 시기 아이들의 두뇌는 자신이 보는 것과 그것의 쓰임과 의미 사이의 연결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것은 아이들이 자신이 보는 것을 통해 학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빛, 색깔, 다양한 형태, 그리고 거리감을 통해 운동 조정력 발달에 도움을 받는다.

“뇌 유연성을 통해, 과학자들은 아이들의 정신과 감각이 마치 스펀지처럼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생후 8개월부터 만 8세까지

생후 8개월이 지나면 아이들은 외부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줄이려고 한다. 이런 방식으로 이들은 부모 또는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과 좀 더 직접적인 대화를 나누려 한다.

물론 옹알이를 시작하고 작은 소리를 따라하기도 한다. 만 3세 가량이 되면 이들은 의미를 가진 올바른 순서의 문장을 만들 수 있는 문법 능력을 가지게 된다. 

이때부터 만 8세가 될 때까지 이들은 자신의 부모 및 학교에서 배운 억양이나 단어를 더욱 강화한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말을 할 때 올바른 문법이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이들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독서를 좋아하게 된다.

더 읽어보기: 스스로 학습하는 법을 어떻게 가르칠까?

학습에 가장 적합한 시기

만 1세부터 8세까지

이 시기는 악기 연주를 배우는데 특히 중요한 시기로 여겨진다. 운동 조정력을 필요로 하는 활동을 할 때 수학과 관련이 있는 부위가 활성화된다. 

따라서 아이들은 공간 추론 또한 배우게 된다. 이것은 아이들이 악기 연주를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이다.

궁극적으로 부모들은 아이들의 학습에 있어 가이드이자 동반자임을 기억해야 한다. 부모의 도움을 통해 아이들은 더 다양한 능력과 더 좋은 자기 제어 능력을 익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