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밤에 깨지 않고 아침까지 자도록 돕는 방법 7가지

16 12월, 2019
아기가 밤에 깨지 않고 아침까지 자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밤에 깨지 않고 아침까지 푹 자는 아기는 많은 부모들의 바람이지만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일이다. 또한, 아기가 아직 태어난 지 몇 주 밖에 되지 않았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아기들의 수면 습관이 만들어지고 가족의 습관에 적응하기까지 신생아들은 일반적으로 몇 시간 간격으로 계속해서 깨어나게 된다.

장기적인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처음부터 아기에게 건강한 취침 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은 신경계가 제대로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성장의 과정이다. 충분한 신체적 성장과 신경 및 감정적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신생아는 대략 3시간에 한번 씩 잠에서 깨고 이것은 아기들의 수유 시간 간격에 따른 것이다.”

아기의 좋은 수면 습관은 아이에게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부모 역시 그 시간을 이용한 충분한 휴식 시간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 제공하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한다면 좀 더 편안하고 체력을 보충할 수 있는 저녁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래야 다음날도 아기를 돌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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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가 밤에 깨지 않고 아침까지 자도록 돕는 방법

1. 아기를 재우기 전에 무언가를 먹인다

재우기 전에 아기가 배가 고픈지 확인한다. 분유이건 모유이건 상관없다. 일단 배가 고프지 않아야 자다가 허기로 인해 깨어나지 않을 수 있다. 

수유를 한 다음 아기를 침대에 눕히면 이미 배가 부른 아기는 아직 잠들지는 않았지만 졸린 상태일 것이다. 그러면 좀 더 오랜 시간 동안 아기를 재울 수 있다.

2. 아기를 즐겁게 해준다

아기들이 자는 것을 거부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다. 재미있고 체계적인 잠자리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은 매일 밤 정해진 시간에 잠을 자는 일상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에게 이야기 책을 읽어주거나 마지막으로 몇 분 정도 같이 게임을 해준다. 매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아기가 해야 하는 일을 그림으로 그려 벽에 붙여두는 것도 좋다.

좋은 습관을 들여주기 위해서는 부모의 인내심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것은 아기와 가족 모두의 웰빙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아기가 밤에 깨지 않고 아침까지 자도록 돕는 방법 7가지

3. 아기를 좀 더 일찍 침대에 눕힌다

아기를 일찍 침대에 눕히면 아기가 새벽부터 깰 것이라고 오해하기 쉽다. 하지만 아기들의 수면 습관은 그런 방식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사실, 신생아와 만 1세 가량 까지 아기들은 자다 깨는 횟수가 적고 밤 8시 정도에 재울 때 좀 더 오랜 시간 자는 경향이 있다.

그런 이유로 처음부터 다소 이른 시간에 잠자는 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좋다. 학교에 다닐 나이가 되면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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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각 연령에 따른 특징을 알아야 한다

신생아가 혼자 차분하게 있을 수 있는 최대 시간은 약 20-30분 정도 가량이다. 그리고 생후 3~4개월 가량이 되면 대부분의 아기들은 대략 1시간 가량 잠에서 깨도 혼자 잘 놀 수 있다.

이 사실을 알고 있다면 언제 아기의 기저귀를 갈아주고 우유를 주어야 할지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적절한 타이밍을 따르는 것은 아기를 좀 더 차분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그것이 습관처럼 기억되어 아기가 좀 더 잘 그리고 오래 낮잠을 즐길 수 있다.

5. 밤에 아기에게 너무 큰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기들은 이제 막 세상에 대해서 배워가는 단계이다. 그리고 주변의 모든 것이 새롭고 아기의 감각을 자극한다. 따라서 잘 시간이 되면 아기를 방해하고 자극을 주는 또는 계속 놀고 싶어할 만한 요소를 피해야 한다. 

아기에게 깨끗하고 차분한 분위기의 방을 준비해준다. 아기가 쾌적한 기분을 느낄 수 있고 너무 다채로운 색깔이나 소리가 나는 물건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아기의 신경계가 좀 더 빨리 안정을 취할 수 있다.

6. 아기 전용 담요를 이용해서 아기가 편안하고 따뜻하게 잘 수 있도록 해준다

아기가 밤에 깨지 않고 아침까지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또 다른 방법은 아기가 자신만의 담요와 침구에서 편안함을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다. 신생아는 매우 부드럽고 편안하며 안전했던 엄마의 뱃속에서 갓 나온 상태이다. 따라서 아직은 엄마의 뱃속이 좀 더 편안하게 느껴질 수 있다.

따라서 아기가 엄마 뱃속에 있던 상태와 유사하게 몸을 잘 감싸주는 것이 그들을 좀 더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만들어준다. 또한, 자다가 담요가 사라져 추위로 인해 깨어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7.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아기가 안정적인 상태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성인과 마찬가지로 아기들 역시 깨어서 활동을 하다 수면을 취하기 전에 다른 상태에 적응하기 위한 전환의 시간이 필요하다. 아기를 침대로 데리고 가기 전에 텔레비전을 끄고 음악을 틀어준다. 그리고 부모 역시 보던 핸드폰을 치우는 것 또한 중요하다. 방의 조명을 어둡게 하고 방을 적절한 온도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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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가 밤에 깨지 않고 아침까지 잘 자게 만들고 싶다면 부모들 역시 안정을 취해야 한다. 아기들은 부모의 긴장을 느낄 수 있고 그것은 아이들을 잠들기 힘들게 만든다. 

아기가 잘 시간을 즐겁게 만들고 이 시간 동안 일상의 의무보다는 아기와 가지는 소중한 시간을 즐기는 것이 좋다. 아기를 재우는 시간 동안이라도 일상의 업무와 고민을 잊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