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되면 인생에서 변하는 8가지

· 2018년 5월 29일

엄마가 될 때 사람들이 말해 주지 않는 것들이 있다. 상상을 해보긴 하지만 엄마가 되면 나타나는, 예상하지 못하는 변화들이 있다. 엄마가 된다는 것은 경이로운 일이고, 엄마가 되면 아이를 사랑할 만큼 운이 좋은 여자는 알게 된다. 하지만 아이가 태어난 후의 삶은, 태어나기 전과 같지 않고 앞으로도 영원히 그럴 것이다.

많은 예비 엄마들은 엄마가 되면 바뀌게 되는 것들을 알아야 한다. 벌써 엄마라면 분명히 알고 있겠지만 말이다.

엄마가 되면 인생에서 변하는 것들

엄마에 대한 존경심이 새로이 생겨난다

엄마가 되면 당신의 엄마에 대한 모든 것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이상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엄마가 되면 당신의 내면에 새로운 느낌, 압도적인 느낌이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당신이 아이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게 되고 또한 당신의 엄마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도 알게 된다.

아이에 대한 사랑은 본능적인 것이고 그래서 엄마가 되기 전에 자신의 엄마를 이해하던 것보다 훨씬 더 이해하게 된다.

자기 자신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엄마가 되면 이기심은 더 이상 당신이 경험하는 일이 될 수가 없다, 왜냐하면 더 이상 스스로가 중심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만이 중요했던 과거의 삶은 거의 희미해져 버린다.

결정을 할 때, 혹은 삶에 중요한 변화가 있을 때, 이상 자신을 1순위로 수가 없다. 이제는 당신이 하는 모든 결정에 앞서 아이가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엄마가 되면 바뀌는 것들

예전처럼 많이 밖으로 나갈 수가 없다.

엄마가 되면 친구들과 보내던 밤을 다르게 기억하게 될지도 모른다. 과거에는 걱정없이 밤늦게 놀곤 했지만, 이제는 아이들을 보모나 할머니에게 맡겨 두었다 할 지라도 항상 제한이 생길 것이다. 다음 날 아이를 돌봐야 만큼 건강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이 없이 너무 오래 즐기는 것은 더 이상 재미가 없는 것이 되기도 한다.

재미있다고 생각될 수도 있는 변화들

이전에는 나가서 놀고 등산하고 당신만이 좋아했던 일들을 했었다. 이제 여러분의 재미있는 시간은 가족으로서 일을 하는 것이 된다. 포옹, 입맞춤, 그리고 매일 함께하면서 이룰 수 있는 모든 사랑을 말이다. 

자신의 인내심놀라게 된다.

당신의 성격에 인내심이 없었을지 모르지만, 엄마가 되면 인내심을 가지도록 노력을 해야한다. 그래야 아이들이 균형 잡힌 성격을 갖고 좋은 정서적 건강을 가진 채로 성장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인내심은 아이들에게만 향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은 모든 일에서 더 많은 인내심을 갖게 될 것이다. 미래에,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그리고 일어나는 일에 있어서 중요하다.

자그마한 것들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자그마한 것들이 가장 중요한 것이고,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고 시간을 더 들이게 된다. 물질적인 것은 더 이상 삶에서 중요하지 않게 되고, 매 순간이 중요하게 된다. 돈은 다른 가치로 느껴지고 다른 우선순위에서 밀려날 것이다.

엄마가 되면 변하는 것들

시간이 달라진다

엄마가 되면 어떤 이유에서인지 갑자기 시간의 흐름이 바뀌는 것 같다. 한 시간이었던 것이 이제는 10분으로 느껴진다. 너무나 많은 일이 순식간에 해결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은 쏜살같이 흐른다.

집을 떠날 때는 몇 시간 전에 미리 계획을 해야한다. 아니면 항상 늦게 된다. 아이들은 예측 불가능이다. 집을 떠나기 전에 토할 지도 모르고, 예기치 않게 기저귀를 갈아야 할지도 모르고, 뭘 잃어버릴지도 모른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로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여러분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고 바로 여러분을 한 개인으로 성장하게 만드는 것, 그것은 바로 자연에 존재하는 가장 순수하고 진정한 사랑은 엄마의 아이에 대한 사랑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