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와 거울 앞에서 노는 것의 6가지 이점

· 2018년 7월 22일

아기와 거울 앞에서 놀아주는 것은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아이를 거울 앞에 놓으면, 아이의 말이 늦게 터진다는 이야기는 진실과 매우 상반된 미신이다. 아기가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에서 놀아주는 것은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아기와 거울 앞에서 노는 것의 이점

아기가 자신의 몸에 대해서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아기가 자신의 몸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하려면, 자신의 몸을 머리부터 발 끝까지 볼 수 있는 거울 앞에 잠시 둔다. 거울은 아기에게 스스로 어떻게 보이는지 보디랭귀지는 어떤 모습인지 알려줄 것이다.

아이가 8개월 밖에 되지 않았다면, 아직 아이는 거울 속의 모습이 자신이라는 것을 알기에는 너무 어리다. 하지만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아이는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에 익숙해지고, 자신의 몸짓과 움직임 그리고 거울 속의 비치는 모습 사이에서 연관성을 찾게 될 것이다. 그리고,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할 것이다.

공감

아기와 거울 앞에서 노는 것의 6가지 이점

아이가 거울 앞에서 놀도록 하는 것은 아이의 공감 능력에 도움이 된다. 아이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웃으며, 자신의 행복에 대한 반응을 보게 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이는 타인에게 공감을 느끼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두뇌 발달에도도움이 된다

최대한 자주, 아이와 거울 앞에서 놀아주는 것이 좋다. 아이가 거울 속에서 자신과 함께 놀아주는 부모의 모습을 보는 것 이외에도, 단순히 부모가 자신을 안고 애정 표현을 하는 것을 보는 것은 아이에게 상당한 만족감을 주게 된다.

아이가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보고 있다는 사실을 온전하게 의식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자신의 엄마와 똑같이 생긴 “다른” 엄마의 몸짓을 볼 수 있다. 그 엄마가 품속에 안은 아이와의 관계를 보는 것은 아이에게 매우 유쾌한 감정을 만들어 낸다.

아이에게 주는 모든 긍정적인 자극은, 아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아기가 자신의 주변에 대해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아기와 거울 앞에서 노는 것의 6가지 이점

매우 어린 나이부터, 아이는 자신이 볼 수 있는 모든 것, 자신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모든 아이는 우리의 현재보다 훨씬 나은 미래를 위한 자신만의 기회를 가지고 있다. 

-미상-

만약 방에 약간의 변화를 주었다면, 아기는 마치 자신이 인테리어 전문가라도 된 양, 그 사소한 변화를 바로 눈치챌 것이다. 그것은 아이의 목적이고 취미이다. 자신의 주변을 이해하기 위해 완벽하게 모든 것을 관찰하는 것이다.

아기 방에 걸린 거울 역시 아기가 자신의 등 뒤에 있거나, 자신이 보는 것과는 다른 각도로 비춰지는 거울 속 풍경에 시선을 고정하게 한다. 또한 이미 아이가 알고 있는 자신의 공간에 대한 지식을 좀 더 늘려가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아기를 진정시키고, 즐겁게 하며, 안전하다고 느끼게 한다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 안전하다고 느끼고 자신감을 가진다. 아기가 또 다른 아이의 미소, 놀이, 발 차는 모습 등을 볼 때도, 그 효과는 동일하다. 안정되고 편안함을 느끼는 것이다.

거울 속 “다른” 아기의 신체 움직임과 여러 몸짓들은 아이가 친구와 함께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하고, 아이를 매우 즐겁게 만들 수 있다. 사실, 거울 앞 놀이는 아이에게 그 어떤 인형이나 장난감보다 훨씬 더 즐거울 수 있다.

아이에게 이런 효과를 주고 싶다면, 아이의 방이나 아이가 놀 수 있는 장소에 거울을 설치한다. 당신은 그 무엇보다 거울 속의 “다른” 아이에 매료된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거울은 전신 운동 발달을 향상시킨다

거울 앞에서 노는 것은 아이의 운동 능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바닥에 담요를 깔고, 아기를 담요 위에 놓는다. 아이와 조금 떨어진 벽에 거울을 둔다.

아이가 아주 어리다면, 아이를 엎드려서 바닥에 눕혀 놓는다. 아이의 근육 강화와 머리를 제어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아기와 거울 앞에서 노는 것의 6가지 이점

아이가 이미 혼자 앉아있을 수 있다면, 아이를 앉혀두고, 아이와 거울 사이의 바닥에 장난감들을 몇 개 둔다. 장난감 하나를 거울 가까운 곳에 둬서, 아이가 자신과 “다른” 아기가 같은 장난감을 잡고 즐거워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런 놀이를 하는 동안, 아이는 운동을 할 수 있고, 앞으로 기어 나가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이미 앞에서 확인한 것처럼, 아기를 거울 앞에서 놀게 하는 것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다. 아기와 거울이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경우,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따라서, 항상 아이와 거울 사이에 적절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주의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