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를 예방하는 권고 사항 3가지

· 2018년 7월 15일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는 권고 사항 3가지를 알아보자. 임신성 당뇨는 임신 중 포도당의 신진대사에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도록 막는, 임신 중에만 일어나는 당뇨병 유형이다. 혈중 포도당 수준을 규제하는 데 있어서 불균형이 생겨나는 것이다.

임신성 당뇨는 다소 흔한 편이다. 임신부의 1-4%가 이 질병을 앓는다. 여성의 유전인자와 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특정 그룹에 영향을 미친다.

임신성 당뇨 성향이 있는 여성, 혹은 그런 경험이 있는 친척이 있는 여성은 검사를 받을 것을 권한다. 임신 중이라면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피검사를 통해서 인슐린 수준이 적합한지 판단하는 O’Sullivan 검사로 감지할 수 있다.

임신성 당뇨의 증상은 무엇인가?

임신성 당뇨는 증상이 딱히 없다. 임신부는 임신 24-28주 사이에 포도당 내성 검사를 받게 된다.

임신성 당뇨 진단을 받은 여성이라도 보통은 건강한 아이를 낳는다. 혈중 당 수치를 얼마나 통제하느냐에 달려있다. 임신성 당뇨의 결과로서 아이가 태어날 때, 뚱뚱하거나 영양 과잉인 상태일 수가 있다.

기존의 만성 당뇨가 있는 여성의 입장에서는, 임신 중 통제를 강화해야 한다. 이런 경우는 임신성 당뇨가 아니다. 임신성 당뇨는 임신 중에만 발생하는 당뇨를 말하기 때문이다. 임신성은 분만 후에 정상으로 돌아간다.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는 권고 사항 3가지

임신성 당뇨의 위험 요소

혈중 당 수치가 통제될 때는 임신은 고위험으로 분류되지 않는다. 하지만, 엄격한 식단과 정기적인 검사를 요한다.

아기가 저혈당이 될 수 있다. 혈중 당 수치가 내려가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모유수유를 시작하는 것을 권한다. 임신성 당뇨로 태어난 아기는 장래에 질병을 앓을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신성 당뇨 발병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들이 있다. 가장 흔한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 비만
  • 기존 당뇨병
  • 당뇨병이 있는 친척
  • 소변에 포함된 당
  • 고혈압
  • 35 세 이상

임신 전에 건전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리 몸을 잘 관리하면, 이 질병을 앓을 위험이 줄어든다. 몸무게를 적절히 유지하고 운동을 적당히 하는 것이 임신부의 건강을 위한 결정적인 요소들이다.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는 권고 사항 3가지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는 법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 다음 사항을 권한다.

운동

적당한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은 엄마가 몸무게를 조절하도록 도와준다. 게다가, 에너지를 증진시켜주고, 등 통증을 줄여준다. 한 옵션은 산책, 수영, 요가를 30분 정도 하는 것이다.

정기 검사

임신 중 통제는 아주 중요하다. 철저하게 통제함으로써 임신부는 두려움을 떨쳐버릴 수가 있다. 의사가 혈중 당 수치를 감시하는 검사를 해줄 것이다.

건강한 식단 유지

균형 있는 식단을 유지하는 일은 엄마와 아기 둘 다의 건강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영양은 엄마의 몸무게, 키, 활동 수준에 달려있다. 식단은 다양한 음식으로 구성되고 알맞게 조정될 수 있다. 균형 잡힌 식단이야말로임신성 당뇨를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