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10가지 팁

· 2018년 7월 21일

얼마나 여러 번 아이에게 방을 정리하라고 말했을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10가지 팁을 제시한다. 아이가 방을 깨끗이 정돈하는 것을 가르치는 데 골치가 아프다면, 계속 읽어보자.

아이는 방에서 잠도 자고,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도 하고, 공부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아이템들로 가득 차 있다. 게다가 오래된 옷들과 장난감까지 쌓아놓고 있다. 옷장과 서랍이 가득하고, 온갖 장난감들이 바닥에 굴러다닌다면, 아이는 정리정돈을 제대로 할 수가 없을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순서를 정하고, 단순화시키는 것이다.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10가지 팁

아이의 방이 어지러운 경우는 흔하다.  아이가 방을 정돈하도록 도와주는 팁이 여기에 있으니 참고하자.

  1. 각 아이템에 자리를 마련한다

모든 아이템에 대한 구체적인 장소를 마련하면, 아이는 물건을 제자리에 두려는 의지가 생기고, 다음에 원하는 소중한 장난감을 찾으려 할 때 기분이 좋아진다.

  1. 공간을 많이 확보한다

더 많은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붙박이장, 서랍, 바구니 등을 설치할 것을 권한다. 이 모든 것은 아이의 손이 닿게 쉬운 높이와 위치에 있어야 한다.  또한, 선반과 통에 라벨을 붙여서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아이가 알게 한다. 아이가 아직 읽지 못하면, 사진이나 기호를 이용한다.

  1. 일상에 순서를 정한다

일상적인 정돈 방침을 정하면, 아이를 비롯한 모든 가족들이 조금씩 수정하면서 사용할 수가 있다. 이를 테면, 아침마다 침대 정돈, 유치원에 다녀온 후 후에 책가방 걸어 두기, 다른 장난감 꺼내기 전에 사용한 장난감 집어넣기 등이 있다.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10가지 팁

  1. 선반을 활용한다

선반은 책을 저장하는 것만이 아니라 장난감이나 아이가 그린 그림 등을 진열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1. 필요할 때 도움을 준다

아이의 나이에 따라, 아이가 정돈하는 걸 도와주어야 할지도 모른다. 어린 아이이면, 기회를 이용하여 정돈을 장려하는 게임이나 이야기를 들려줄 수도 있다. 그리고 독립심, 책임감 같은 가치를 가르칠 수도 있다.

  1. 보상을 이용하지 않는다

아이의 독립심을 고취시키고 방을 정돈하기 위해서, 보상을 이용하면 안 된다. 아이들은 이 과정에서 해야할 일을 확실히 알려주고 격려를 받으면 보상 없이도 잘 할 수 있다.

  1. 옷을 어디에 둘 것인지 아이에게 보여준다

옷가지를 정돈하고 정해진 곳에 넣는다. 옷을 거는 방법을 모르면, 가르칠 수 있는 적기이다. 모든 옷을 제대로 정리할 때까지 보여준다.

  1. 컨테이너를 사용한다.

장난감 상자나 열린 선반은 아이의 물품을 저장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장난감을 정돈하려면 최고의 해결책은 컨테이너에 담는 것이다. 확실히, 작은 장난감은 플라스틱 컨테이너를 쓰면 되고, 블록이나, 트럭, 자동차나 봉제 완구는 뚜껑이 있는 더 큰 컨테이너를 쓰면 된다.

컨테이너의 이점은 한 번에 갖고 노는 장난감의 양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새로운 장난감을 갖고 놀고 싶으면, 아이가 이전에 갖고 놀던 장난감을 먼저 넣어 놓도록 해야 한다.

  1. 밑에서 위의 순서로 정돈한다

아이의 키에 따라, 바닥에서 정돈을 시작하도록 하고, 위로 옮겨간다. 마찬가지로, 대부분이 장난감과 중고 물건들은 아래 선반, 서랍, 아니면 바닥에 넣도록 한다. 가장 높은 곳에는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 혹은 아이와 공유하고 있다면, 부모의 물건을 넣도록 한다.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10가지 팁

  1. 과정에 개입한다

마지막 조언은 아이에게 정돈하는 걸 가르칠 때 함께 하라는 것이다. 함께 하면 아이에게 맞는 정돈 방법을 더 잘 찾아낼 수가 있다. 부모가 적절하게 개입을 하면, 아이가 정돈하는 논리를 더 잘 이해하고, 방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이 간단한 전략들이 아이 방을 깨끗이 해 주고, 부모의 마음을 조금은 진정시켜 줄 것이다. 어지러웠던 집 안이 좀 더 정돈된 느낌도 들 것이다.

정리정돈을 잘 하는 습관은 아이가 평생을 갖고 갈 습관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고 제대로 가르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