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분노를 조절하도록 돕는 10가지 놀이

· 2018년 6월 29일

성인의 감정과 마찬가지겠지만, 어린아이의 감정은 분노와 좌절이 마음대로 지배하는 롤러코스터와 같은 상태가 될 수 있다. 부모들은 그 순간 아이가 분노를 조절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하지만 어떻게 도와야 할까?

분노는 왜 통제하기 어려운가?

우리 사회가 점점 더 감정을 억누르지 않고 좌절감이 자유롭게 넘쳐나도록 부채질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 결과 자기 조절과 절제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잘 알다시피,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 특히 가족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배운다. 따라서, 아이가 분노를 조절하도록 하려면 우선 우리 자신의 분노를 조절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이는 좋은 모범이 될 수 있다.

“우리의 관대한 사회에서, 성인들과 아이들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끊임없이 듣게 된다”

-데이비드 월시-

전문가들은 우리가 자녀와 함께 이 일을 시작하지 않는다면, 공공장소에서나 가정에서 아이들이 분노에 치밀어 오르는 모습을 볼 때 당혹스러워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 결과는 그것보다 훨씬 나쁠 것이다. 미래에 확고하고 성숙한 성격을 발달시키는 것과 관련된 신경 세포의 특정 변화를 방해하게 될 것이다.

놀이를 통해 아이가 분노를 제어하는 법 배우기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배운다. 놀이는 우리 아이들의 성격과 정서를 다듬을 수 있는 건강하고 재미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아이가 분노를 조절하도록 돕는 10가지 놀이

우리는 학교에서 친구들이 괴롭히거나 그들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준비하여 아이들에게 실연해 보일 수 있다. 아이들은 어떻게 반응할까? 그들이 분노를 통제할 수 있을까? 자녀들이 그 순간에 어떻게 반응할지를 묻는 것으로, 우리는 부모로서 그들이 어떻게 발달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분노는 마음의 등불을 꺼버리는 바람이다”

-로버트 G 잉거솔-

자기 통제를 돕는 10가지 방법

  •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첫 번째 도구이자 가장 중요한 도구는 바로 부모의 모범이다. 우리 몸에는 “거울 신경 세포”가 있다는 것이 입증 되었다. 이 신경 세포의 기능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모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솔선하여 평온한 태도로 반응한다면, 우리 아이들은 고맙게 여기고 같은 방식으로 반응할 것이다.
  • 자신만의 스트레스 예방 장난감을 만들어라. 아이는 분노를 조절하기 위해 스트레스 예방 스퀴즈 볼과 같은 자신만의 장난감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나의 풍선을 다른 풍선 안에 넣고 그 안을 쌀로 채워 넣는다. 아이는 거기에다 자기 이름을 써서 개인 전용화 할 수도 있다.
  • 아이와 함께 아이의 분노를 가라 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 선택의 범위를 만들어라. 예를 들어,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제어했을 때 선택하여 할 수 있는 다양한 일들이 적힌 게시판을 만들 수 있다.
  • 연구에 따르면 아이가 화가 났을 때 물이나 모래를 만지면 진정이 된다고 한다. 따라서, 물이 든 용기를 준비하여 아이가 손을 안에 넣고 원형이나 도형을 만들며 긴장을 풀도록 도울 수 있다.
  • 키워드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들고 아이 방에 잘 보이게 놓아두어라. 예를 들어, 각 색깔을 행동과 관련시키는 신호등을 만들 수 있다. 빨강은 행동하기 전에 멈추고 생각하기, 노랑은 주의를 기울여 그 결과를 생각하기, 초록은 전진하고 바르게 행동하기를 의미한다.아이가 분노를 조절하도록 돕는 10가지 놀이
  • 집 안에 아이가 몇 분 동안 진정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라. 그 공간은 아이의 침실이나 휴식일 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특별히 장식된 어떤 장소일 수 있다.
  • 공중에 비눗방울을 불게 하라. 이 방법 또는 놀이의 목적은 아이가 호흡을 조절하고 그에 따라 자신의 분노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편안한 음악을 듣게 하라. 아이의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호흡 조절을 시키자. 복부를 팽창시키고 수축함으로 인해, 아이는 이완을 도울 호흡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 아이가 자신을 주인공이라고 여길 수 있는 이야기나 아동 도서를 읽게 하여라. 이는 아이가 좋은 행동이나 나쁜 행동을 했을 때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