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자매들을 서로 비교하지 말자
자녀들 사이에 비교를 하지 않는 건 자녀 양육의 기본 규칙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사실 부모들은 종종 자녀들이 어릴 때 형제자매들을 서로 비교하곤 한다. 부모들은 자신들의 아이를 학교나 스포츠 팀에 있는 다른 아이들과도 비교하지만, 때로는 자신들의 자녀들 사이에 서로 비교를 한다.
부모가 자신들의 자녀들을 비교하는 성향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부모들은 그들의 내면 속에서 비교를 한다. 그리고 특정 대화를 하다가 이런 비교하는 마음이 드러난다.
문제는 바로 한 아이를 다른 아이보다 더 우월하게 비교하고 또한 열등한 아이라고 생각되는 아이가 이를 알아채릴 때 발생한다.
하지만 때로는 의도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부모들은 흔히 “너의 형은 너보다 더 똑똑하고 열심히 한다” 또는 “너의 형처럼 행동하도록 노력해” 라는 말들을 하곤 한다.
그리고 혹은 아이가 듣지 말아야 할 대화를 단순히 엿듣다가 부모가 비교한다는 사실을 알아챌 수 도 있다.
왜 부모들은 형제자매들을 서로 비교할까?
모든 부모들이 자신들의 자녀들에게 가장 좋은 것만 주고 싶어한다. 형제자매들을 서로 비교하는 많은 경우 중에는 이 사실에 부분적으로 그 원인이 있다. 어떤 부모들은 이런 행동이 올바르다고 믿는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자녀 중 한 명을 가장 이상적으로 기르면 그 아이를 다른 아이들의 모범으로 삼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모들은 특정한 성격이나 재능을 바탕으로 이러한 비교를 한다. 이들은 이런 방식을 통해 비교되는 다른 자녀들에게 이로운 효과를 준다고 느낀다.
또한 형제, 자매 간 이러한 비교는 부모의 마음에 한 가지 이상적인 기준을 정하게 된다. 아이의 특정한 성격과 재능이 각각 다르지만 하나 하나 모두다 분명히 소중하다. 당신은 이런 아이의 성격과 재능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많은 부모들은 비교 우위에 있는 아이를 이상적인 모범으로 간주하고 다른 아이들은 그에 따라 맞추려고 노력한다.
간혹 엄마나 아빠가 자녀들 중 한 명을 구분하기 위해 비교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자녀 중 한 명으로부터 자신과 더 비슷한 모습을 보고 그 아이가 더 낫다고 간주한다. 이는 부모를 최고의 권위로 생각하는 아이에게 엄청난 고통을 준다. 여기로부터 질투심이 생기기 시작한다.
형제자매들을 서로 비교할 경우 생기는 결과
비교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는 일반적으로 아이의 자신에 대한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 아이의 자존감을 해친다. 비교를 함으로써 당신은 아이가 소중하지 않으며 긍정적인 요소들이 부족하다고 전하는 셈이다. 이로 인한 결과는 불안정감으로 이어지며 아이는 자신이 필요하지 않고 사랑받지 못하는 존재로 느끼게 된다.
- 시기와 질투심은 형제자매간의 관계를 해치게 된다. 한 명의 자녀가 자신이 다른 형제, 자매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부모의 사랑을 더 많이 받는다고 믿을 때, 이는 그들 사이에 거리를 생기게 만든다.
- 바람직하지 못한 비교로 인해 한 명의 자녀가 자신이 다른 형제자매보다 열등하다고 느낄 때 그 아이는 부모에게 화를 내며 적대적인 태도를 가지고 삶의 의욕이 없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 중 많은 경우에, 열등한 아이는 형제, 자매 간 드러난 차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찾고 노력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성장과 자기 개발이라는 목적을 가진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는 단순히 무언가를 할 때 형제, 자매를 이기기 위한 노력이다.
비교를 하지 않으면서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하는 방법
각각의 아이마다 그 아이만의 특유성과 소중한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자녀 간의 비교는 절대 긍정적인 배움과 성장으로 이어질수 없다.
이러한 부분을 감안해서 당신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비교를 하지 않으면서도 당신의 아이들이 긍정적인 요소와 행동을 발달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 당신의 아이들에 대해서 최대한 많이 그리고 정확히 알아야 한다. 아이들의 소중한 특성들을 구분하고 그것들이 왜 중요한지 아이들에게 알려주자. 아이들은 자신들의 부모가 자신들의 특징들을 가치있게 생각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리하여 아이들은 부정적인 부분에 빠지지 않게 된다.
- 당신이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을 본다면 당신은 그 부분에 있어 아이를 더욱 발달시키고 싶어진다. 특별한 말을 건네주며 긍정적인 방식으로 재차 강조해주자. 이런 방식으로 자신의 형제자매와 상관없이 아이는 그 행동이 자신에게 좋은 일이라서 그 행동을 가치있게 생각한다.
- 자녀들이 자신들의 부모가 자신들 모습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사실을 느끼는 것이 본질적으로 중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개선할 부분이 전혀 없다는 말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자녀들은 특출한 능력 또는 반대로 능력 부족으로 자신들이 더 많이 또는 더 적게 사랑받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aganzo, R. R. G. P. C. Los celos infantiles. https://www.clinicadeldoctorherrero.es/app/download/5775815284/CELOS.pdf
- Miano Silva, C. L. (2020). Perfeccionismo infantil y competencias parentales percibidas en niños de 10 a 13 años de dos instituciones educativa privadas de Lima. http://repositorio.usmp.edu.pe/bitstream/handle/20.500.12727/6580/MIANO_SC.pdf?sequence=1&isAllowed=y
- Torres, L. H., Bonilla, R. E. B., & González, T. P. (2015). Psicología positiva e inteligencia emocional en educación. Dedica. revista de educação e humanidades, (8), 139-153.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6451094
- PLAZA, C., & RODRIGO, L. (2015). ESTRATEGIAS PARA POTENCIAR LAS HABILIDADES INNATAS EN NIÑOS Y NIÑAS DE LA ESCUELA DE EDUCACIÓN BÁSICA “JUAN EZEQUIEL VARGAS “DEL CANTÓN MILAGRO (Master’s thesis). http://repositorio.unemi.edu.ec/handle/123456789/3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