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효과 – 사실인가 허구인가?

· 2018년 5월 23일

모차르트 효과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작곡한 음악이 아이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는 이론이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모차르트 효과가 아이들의 지능을 높이지 않는다.

모차르트 효과는 허구다. 모차르트 음악은 아이의 지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오스트리아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의 음악을 듣는 것은 여전히 아이에게 유익할 것이다. 이 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왜 모차르트 음악인가?

울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는 굉장한 영재였고 불과 5살이 되었을 때부터 작곡을 시작했다. 무엇보다 바이올린, 키보드 기반 악기들을 능숙히 연주했다.

그의 생은 짧았지만(1756-1791) 높이 평가받는 600곡 이상을 작곡해 업적이 매우 많다고 할 수 있다.

모차르트의 작품에 음악적 가치 이외 다른 우수성을 부여하기 위한 과학 연구가 수 년간 이뤄졌다. 이를 통해 모차르트 효과는 “과학적” 이론을 탄생시켰고 수많은 연구자가 이를 지지했다.

아이를 자극하는 모차르트 효과

1991년 전문가들은 다양한 의견, 연구결과, 추측을 내놓았고 이와 관련한 책이 출판되었다. 모차르트의 음악은 1분당 박자이나 단파와 같은 다양한 측면에서 매우 진기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모차르트의 음악이 아이의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것은 명백하다.

모차르트 효과

모차르트의 작품, 특히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D 장조 K88과 같은 몇몇 곡은 매우 어린 아이들에게 치료상의 이익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모차르트의 음악을 들으면 뇌의 여러 부분이 활성화되고 용기, 행복, 긍정을 일으켜 어린 나이에 음악적 취향을 일깨운다.

결론

모차르트 효과는 그저 입소문이 아닌 거대한 기만이 되었다. 음악과 같이 숭고한 것들은 아이의 지성이나 IQ에 영향을 준다는 생각이 이어져 왔다.

사람들은 새 사상을 상품화하려 하므로 이러한 주장이 영구화될 수도 있었다. 모차르트 효과는 사람들의 입을 통해 퍼져나갔고 많은 가정에서 모차르트 음악을 듣게 되었다.

모차르트 효과 – 사실인가 허구인가?

울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나 다른 작곡가들의 음악이 지성과 집중력을 향상하거나 운동협응력을 담당하는 뇌의 부분을 활성화한다거나 아이들의 학습을 촉진한다는 발상은 옳지 않다.

모차르트 효과

아이가 총명하고 건강하며 행복하길 바란다면 아이와의 관계를 강화 시키는 것이 좋다. 아이와 대화하고, 노래를 불러주고, 함께 놀이에 참여하는 걸 추천한다.

아이들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함께 산책하고 밝은 색상의 물건과 장난감을 주는 것도 좋다.

이야기를 읽어주거나 지어내고, 아이를 돌보고 뽀뽀하고 사랑을 보여주자.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아이의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자극을 주기 위해선 아이가 잘 때 아주 작은 볼륨으로 모차르트의 음악을 틀어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