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가까워지는 비결 13가지

30 10월, 2020
청소년기는 십 대가 자신의 성격을 규정하는 복잡한 단계이므로 부모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청소년과 가까워지는 비결 13가지를 소개한다.

청소년기는 가족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단계이다. 하지만 십 대 자녀와 아이의 행동에 화를 내지 않도록 청소년과 가까워지는 비결이 있다. 우리는 모두 어린이와 청소년이 부모와 형제자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삶의 역경에 마주하는 방식과 형성하는 관계의 질은 자녀에게 남길 수 있는 최고의 유산이다.

십 대 자녀를 다루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랑과 소통이다. 이는 아이와 가까워지고, 아이에게 힘이 되어주고, 부모가 필요할 때마다 아이를 이끌어줄 수 있는 핵심 비결이다. 청소년 자녀와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비결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과 가까워지기 위한 비결 13가지

자녀와 소통을 한다

진심, 존중 그리고 이해심을 통해 아이에게 부모가 필요할 때마다 항상 그 자리에 있으며 늘 시간을 내어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자. 항상 자신의 말을 들어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기꺼이 부모와 소통을 하려고 할 것이다.

경청한다

십 대 자녀의 말을 경청하는 것으로 관심을 보이면 대화하는 동안 침묵의 순간을 두려움, 감정 또는 바라는 점으로 채울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가 부탁하지 않은 설교나 조언으로 대화를 마무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청소년과 가까워지기 위한 비결 13가지

자녀에게 사랑하는 법을 가르친다

가족에 대한 사랑, 관심, 애정을 표현하고 보여주는 방식을 통해 십 대 자녀에게 자유롭고 아낌없이 사랑하는 법을 가르쳐 줄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만족스러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자녀가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자녀에게 질문하기보다 필요한 것을 말하게끔 하자. 그런 다음 ‘어떻게 생각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생각이야?’ ‘걱정되는 부분이 있어?’와 같은 몇 가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이러한 질문은 두 사람 모두에게 매우 생산적인 대화로 이어질 수 있다.

자녀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

청소년과 가까워지기 위한 비결 중 하나는 바로 신뢰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십 대 자녀가 부모를 신뢰할 수 있으며, 부모에게 진실을 말했을 때 무안을 주거나 매우 흥분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보여줘야 한다. 부모를 향한 신뢰가 커질수록 삶의 어려움에 관해 더 많은 조언을 해 주고 아이에게 부모가 필요할 때마다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자녀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청소년 자녀와 가까워지기 위한 또 다른 비결은 자신의 관점이 아닌 자녀의 입장에서 세상을 보는 것이다. 실제로 아이의 행동을 통제하기를 고집하고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부모와 더 멀어지게 할 뿐이다.

자녀의 친구를 받아들인다

자녀의 친구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받아들이고 가능하다면 함께 만나야 한다. 자녀의 친구나 연인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이와의 유대감을 강화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이에게 조언을 해 줄 수는 있지만, 절대 친구를 나쁘게 말하지 말자. 이러한 점에서, 십 대 자녀는 자신의 우정이 이득이 되는지 직접 깨달아야 한다.

청소년과 가까워지기 위한 더 많은 비결

아이의 감정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비록 자녀의 연애를 인정하지 않더라도 우리의 생각보다 감정적으로 더 깊이 관여해 있을 수 있으므로, 부모가 하는 말이 아이에게 미칠 수 있는 감정적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채 아이를 비난해서는 안 된다. 

무조건 아이를 이해해야 한다

문제가 생기거나 슬픈 일이 있거나 아이가 낙심할 때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아이를 안아주고 뽀뽀를 해 주거나 ‘참 안타까운 일이네’라고 말을 해 주는 것이다. 또한 무조건적인 지지를 표현하고 ‘그러게, 내가 그랬잖아.’라는 말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아이에게는 정보를 알려 주고 자신이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청소년과 가까워지기 위한 비결 13가지

항상 자녀를 생각하고 마음에 담아 둔다

십 대 자녀를 무시하는 것은 비난을 하는 것과 같은 영향을 준다. 자녀에게 관심을 주지 않으면 아이는 그 누구도 자신을 신경 쓰지 않는다고 생각하거나 버림받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관심을 받기 위해 부정적인 수단에 매달리게 된다.

청소년도 매우 연약한 존재라는 점을 기억하자

아이가 태연하거나 공격적으로 행동하더라도 여전히 매우 연약한 존재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아이가 하는 많은 행동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무슨 일이 있어도 아이에게는 부모의 사랑과 인정이 필요하다.

아이가 끝까지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청소년은 자신이 실패할 운명이라고 생각하면 자신감을 잃거나 노력을 중단한다. 따라서 부모의 임무는 아이가 주어진 일을 끝까지 하고 자신의 능력에 더 적합한 다른 길을 걸을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아이가 회복하도록 도움을 준다

청소년은 종종 슬픔에 젖어 있거나 절망감을 느끼곤 한다. 따라서 이러한 심리 상태를 극복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감정적 어려움을 극복할 방법을 보여주고, 아이가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지금까지 소개한 내용은 청소년 자녀와 가까워지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비결이다. 절대 당황하지 말고 자녀와 잘 지내면서 삶의 중요한 단계를 무사히 넘길 수 있도록 이러한 비결을 적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