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기간에 발생하는 일

2019년 9월 1일
출산 이후, 여성은 신체 및 정신적 균형을 되찾기 위해 얼마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산후 기간이란 여성이 출산 이후 신체 및 감정을 회복하기 위해 휴식이 필요한 기간을 의미한다. 약 6-8주 동안 이어지는 산후 기간에, 여성은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몇몇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출산 이후, 여성은 신체 및 정신적 균형을 되찾기 위해 얼마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산후 기간에 충분히 회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도움을 다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해야 출산 이후의 여성은 새로 태어난 아기와 새로운 관계를 충분히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가 바로 남편 및 다른 가족들이 초보 엄마를 돕고 엄마와 아이 사이의 유대감을 키워주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는 시기이다.

의심의 여지 없이 여성들은 산후 기간에 엄청난 감정적 기복을 경험한다. 이러한 감정의 기복은 초보 엄마가 새로운 생활에 익숙해지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시기에 초보 엄마의 초점은 모유 수유와 아이를 돌보는 것은 물론,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에 집중되어 있다.

산후 기간에 기억해야 하는 것

여성은 임신을 했을 때, 산후 시기에 무슨 일이 생기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음은 몇 가지 현실적인 제안들이다.

  • 도움을 받아들인다: 이 시기에는 자존심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주위의 도움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하다면 언제든 부끄럽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 출산 전, 몇 주 동안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미리 준비해서 얼려 두는 것이 좋다. 일회용 컵이나 접시를 사용해서 설거지를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이 시기에는 휴식이 매우 중요하다. 최대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산후 여성의 몸은 9개월의 임신 기간과 출산의 피로가 쌓여있고, 회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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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 기간에 발생하는 일

산후 기간 동안 일어나는 신체적 변화는?

산후 기간 동안, 여성은 매우 커다란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땀이 많이 나거나 모유 수유로 인해 가슴이 커지거나 다리 아래쪽이 부을 수 있다.

다른 문제도 있다. 웃거나 기침 또는 갑자기 움직일 경우, 약간 소변이 새는 것은 꽤 흔한 일이다. 골반 저 운동을 하면 이런 증상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불행하게도 출산 이후 치질은 매우 일반적인 일이다. 신선한 과일, 채소, 샐러드, 통곡물,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질 출혈 또한 이 시기 동안 흔히 일어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증상이므로 너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산후 기간 동안 탐폰 또는 성관계를 가지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 부분이 완전하게 회복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이다. 

“엄마가 된다는 것은 단순히 9개월을 기다려서 건강한 몸을 가진 아기를 낳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영혼의 생명을 주는 것이기도 하다.”
– 빅토리아 오캄포

복부의 경우, 너무 과도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출산을 하는 동안 근육이 늘어났고 그로 인해 크기가 커진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임신선은 조금씩 색이 옅어지게 된다. 하지만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출산 이후 40일 가량의 휴식을 취한 다음, 보통 강도의 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 조금씩 신체가 임신 전의 상태를 회복하고 갈수록 과거의 모습으로 회복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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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 기간의 감정 변화

산후 기간에 매우 중요한 감정적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새로운 생명의 탄생은 삶의 엄청난 변화를 의미한다. 그리고 엄마는 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다.

이제부터 개인적인 일, 아이 돌보기, 집안일을 함께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려자와 가족 전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도움이 필요하다.

이것은 당연히 민감한 인생의 새로운 단계이고 새로운 감각을 경험하게 된다. 아기의 울음으로 인해 수면 습관이 변화하고 이제는 인생의 가장 일순위가 아기임을 깨닫게 될 수도 있다.

초보 엄마는 일상의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슬픔이나 우울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인생의 특별한 순간을 즐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다. 이 모든 변화는 완벽하게 정상적인 것이다!

엄마가 되는 경험은 간단한 것이 아니다. 신체가 피로에서 회복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조금씩 조금씩 새로운 역할에 익숙해질 것이다. 완벽한 엄마가 되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다. 그저 최선을 다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산후 기간은 9개월의 힘든 시간을 보낸 신체가 회복할 수 있는 기회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또한, 이것은 새로 태어난 아이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새로 태어난 생명과 잊을 수 없는 최초의 경험을 즐기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