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잠이 쏟아지는 것이 정상일까?

· 2019년 6월 2일
출산을 앞둔 엄마들은 대개 피로를 느끼며 평소보다 잠을 많이 자는데 임신 중 잠이 쏟아진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제부터 그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임신은 평소보다 긴 시간 잠을 자며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할 때다. 그러니 임신 중 잠이 쏟아지는 문제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임신은 여성의 몸에 부담스러운 경험으로 특히 임신 초기와 말기 스트레스는 심각하다. 그러므로 잠을 많이 자면 심리적 스트레스와 신체적 불편함을 감소하는 훌륭한 대책이 될 수 있다.

임신부는 이전보다 더 많은 휴식이 필요하므로 수면 시간도 늘어나게 된다.

일반적으로 8시간 이상 규칙적으로 잠을 자는 버릇을 들여야만 피로를 줄이고 임신 관련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임신 중 피로

임신은 즐겁고 흥분되는 일인 동시에 엄마가 된다는 사실에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느끼기도 한다. 예비 엄마들은 평소보다 피로를 쉽게 느끼고 잠을 더 많이 자게 된다.

임신 초기 증세 중 하나가 피로이며 임신 기간에 따라 잠자는 시간이 달라지기도 한다.

임신 초기, 첫 3개월간은 평소보다 졸린다고 느끼는데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프로게스테론은 태반 성장을 도와서 태아의 영양분 섭취를 원활하게 한다.

다행히 임신 중기에는 잠자기가 좀 더 편해진다. 보통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며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단, 잠자기 직전에는 운동하지 않는다.

임신 후기에 접어들면 예비 엄마들은 다시 피로 때문에 고생한다. 이는 거의 다 성장한 태아가 엄마의 몸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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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이 임신 후기

임신 중 잠이 쏟아지는 것이 정상일까?

일반적으로 임신 중 잠이 쏟아지는 것은 정상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많은 임신부가 긴장감과 피로로 휴식이 필요하다.

임신한 기간 잠이 늘었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임신하면 더욱 자기 몸을 챙겨야 하므로 건강식을 먹고 적당한 운동도 잊지 않아야 한다.

임신부가 몸을 챙기는 일에는 잠도 포함된다. 몸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고 피로할 때는 쉰다. 특히 임신 초기에는 태아에게 뺏기는 에너지와 열량을 몸이 보충하느라 더욱 피로를 느낀다.

혹시 잘 때 이상한 버릇이 생기지 않았는지 상대자에게 묻는다. 예전과 다르게 코를 골거나 뒤척인다면 의사에게 상담하도록 한다.

임신부는 휴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임신 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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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중 잠이 쏟아질 때 대처법

임신 초기와 말기에는 더 피로하고 잠이 쏟아지지만 잠을 설치게 될 때도 있다.

잠이 불면증

잠을 자기 어렵다면 다음 대처법으로 편안한 밤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 밤에 뜨거운 물로 목욕하기
  • 오후 2시 이후 커피나 차 마시지 않기
  • 잠자리에 들기 최소한 2시간 전에 저녁 먹기
  • 잠자기 전 해야 할 일 하기
  • 잠자기 편한 자세를 찾는데 왼쪽으로 눕는 것이 낫다
  • 심신 건강을 위해 운동하기
  • 긴장을 푸는 법 연습하기
  • 규칙적으로 생활하기

어떤 임신부들은 마음껏 잠을 잘 수 없는데 8시간~10시간 자는 것도 굉장히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