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를 위한 5가지 수면 자세

19 10월, 2018

임신을 하는 것은 여성이 할 수 있는 최고의 경험 중 하나이다. 하지만, 초보 엄마의 경우, 임신은 온갖 걱정으로 가득한 것이 보통이다. 가장 흔한 걱정 중 하나는 어떤 자세로 자는 것이 가장 좋을까 하는 것과 연관된 것이다. 임신부를 위한 5가지 수면 자세를 소개한다.

자궁 안에서 아기가 커져감에 따라, 수면 시간이 줄어든다. 그리고 예비 엄마는 아기에게 해롭지 않게 휴식을 취하기 위해 어떤 자세가 좋은 것인지 알지 못한다.

이와 함께, 메스꺼움, 불안 그리고 속쓰림으로 인해 임신 중 휴식을 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게 된다. 이것이 바로 임신 중 최적의 수면 자세에 대한 조언을 들어야 하는 이유이다.

임신부를 위한 수면 자세

1. 왼쪽으로 누운 자세

의료 전문가들은 왼쪽으로 누워서 자라고 권장한다. 이것은 혈액과 영양분이 자궁과 아이에게 잘 전달되도록, 순환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이것은 신장이 쉽게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누워서 두 다리 사이에 쿠션 받히기

두 다리 사이에 쿠션이나 베개를 끼우고 옆으로 누운 자세는 척추를 곧은 상태로 유지 시켜주고, 한쪽 다리에만 무게가 실리는 것을 방지한다. 긴 베개가 있다면 더 좋다. 긴 베개를 사용하면 배도 지탱할 수 있고, 더 안정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3. 반쯤 앉은 자세

이 자세는 속이 불편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경우에 적합하다. 쿠션감이 좋은 베개를 사용하면, 훨씬 더 편안한 자세로 잠들 수 있다.

임신부를 위한 5가지 수면 자세

4. 상체를 위로 올린 자세

가장 편한 수면 자세 중 또 하나는 상체를 높여서 자는 것이다. 이것은 임신부가 코막힘, 숨 막히는 느낌이나 속쓰림이 있는 경우에 가장 많이 추천되는 자세이다. 

여러 개의 베개나 쿠션을 사용해 등을 받혀서 상체를 높이는 것이다. 이것은 어지럼증을 줄여주고, 오랜 시간 동안 수평 자세를 유지한 몸이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배 속에서 아기가 자라남에 따라 수면 시간이 줄어드는데, 여기에 메슥거림, 불편함, 그리고 아기에게 최적의 자세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불확실성까지 더해진다. 

5. 다리 올리기

계속해서 경련, 순환 문제, 다리와 발목의 붓기로 고생하고 있다면, 베개나 쿠션을 사용해서 두 다리를 높이 들고 자는 것을 추천한다. 이것은 하지 정맥, 마비와 경련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이 자세는 몸과 마음을 모두 편하게 할 수 있다. 체중을 부담을 회복하기 위한 몇 시간의 휴식은 언제나 필수적이다. 또한, 엄마가 몇 시간이라도 편히 자야 아기 또한 제대로 발달할 수 있다.

임신 중 권장되지 않는 수면 자세

임신 중 아이와 엄마 모두에게 이상적인 수면 자세가 있는 것처럼, 이 기간 동안 피해야 하는 자세들도 있다. 피해야 하는 자세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등 대고 똑바로 자기

이것이 가장 권장되지 않는 방법인데, 이 자세는 소화 불량과 순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자궁과 내장의 무게가 등으로 쏠리기 때문이다.

또한 이 자세는 호흡 문제, 등 통증, 치질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리고 가장 위험한 것은, 태아의 심장 순환을 감소 시킬 수 있다.

2. 엎드려 자기

막 임신이 된 시점이라면, 엎드려서 자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임신 기간이 길어지면, 이 자세를 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자세를 가장 좋아하는 수면 자세로 애용하는 임신부들이 많다. 하지만, 이것은 임신 단계에 따라 권장되지 않는 자세가 되기도 한다. 

이 자세가 아니면 잠드는 것이 너무 어렵다면, 도너츠 모양의 쿠션이나 베개를 사용하거나, 여러 개의 쿠션을 사용해 중간을 비우고 삥 둘러서 배가 들어갈 공간을 만든 다음, 배가 바닥에 눌리지 않도록 한 상태로 엎드려 자는 것을 추천한다. 

임신부를 위한 5가지 수면 자세

푹 잠들기 위한 조언

물론 어느 때에나 마찬가지지만, 임신 중 잘 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별 문제 없이 잘 잘 수 있는 것은 때때로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잘 자기 위한 몇 가지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저녁 시간에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된 가벼운 식사를 한다. 곡물, 생선, 우유, 계란, 상추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 최소한 하루에 8시간을 잔다. 낮잠을 자는 경우, 25분이 넘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8시간에는 낮잠 시간이 포함된다. 낮잠을 너무 오래 자는 것은 밤에 자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 정오 이후, 커피나 초콜릿을 피한다. 저녁 식사 이후, 물을 너무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한다. 너무 많이 마실 경우, 화장실을 가기 위해 일어나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휴식을 취하기에 적합한 상태로 방을 꾸민다. 환기가 잘 되고, 시원하고 조용하며, 강한 빛이 들어오지 않아야 한다. 침구는 잠옷과 같은 면 또는 실크 소재로 된 것을 선택한다.
  • 음주와 담배는 임신에 해로울 수 있다. 아기에게만 해로운 것이 아니라, 이것들은 임신부가 숙면을 취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알아둘 만한 다른 사항들

밤에 운동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운동 이후에 신체에 에너지가 넘치게 되고 흥분된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휴식을 취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수면 주기를 방해한다.

이와 반대로,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은, 몸을 편안하게 만들어 잠드는 데 매우 좋은 운동이다. 또한, 좋은 베개는 임신 중 항상 가장 좋은 동지가 된다. 

숙면을 취하는 것은 아기와 예비 엄마 모두에게 건강한 임신 기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준다. 예비 엄마는 차분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가장 편하고 안정된 상태로 아기의 탄생을 기대하는 마음만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