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요령과 팁

2019년 8월 4일
집을 깨끗하고 깔끔하게 유지하는 건 단순히 미적인 목적 때문만은 아니다. 이는 또한 온 가족의 육체적 및 정신적 건강의 문제이기도 하다.

지저분하지 않고 완벽하게 깨끗한 집을 갖고 싶지 않은 사람이 과연 있을까? 아마 이건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요령과 팁을 공유하려고 한다. 간단하고 효율적인 기본 방법만 알면 된다.

우선, 일정을 짜는 게 가장 좋다. 첫 번째 과제는 공간별로 청소를 어떻게 할지 정하는 것이다. 즉, 각 작업에 드는 시간 및 요일을 정해보자.

만약 자녀가 있다면 해야 할 일들의 목록이 배가된다. 그러나 일정에 충실하면 모든 일을 잘 처리할 수 있다.

집 안 청소 일정을 짜는 방법

집을 정리하고 청소하는 건 일련의 정기적이고 주기적인 작업을 포함한다. 일부는 일주일에 한 번 또는 여러 번, 아니면 매일 수행해야 한다. 이는 모두 이러한 활동에 쏟을 수 있는 시간에 달려 있다.

청소 빈도가 얼마나 되든 거기에는 장단점이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가장 좋은 일정으로 선택하기를 권한다.

매일 청소하기로 했다면 가장 큰 이점은 매일 조금씩만 청소하면 된다는 것이다. 한편, 매주 청소할 경우 그날 조금 고생해야 할 수도 있다.

매주 청소하는 경우, 보통 출근하지 않고 쉬는 대신 집 청소를 하는 경우가 많다.

또 다른 방법은 집의 한 공간을 격주로 집중적으로 청소하는 일정을 짜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유지 보수가 훨씬 쉬워진다. 예를 들어, 하루는 침실, 다음 날은 창고, 그다음은 세탁실 등등으로 나눠서 시작할 수 있다.

아이들의 역할

만약 아이들과 배우자가 있다면 청소할 때 참여하도록 하자. 모두 함께 청소하면 적은 노력으로 목표를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온 가족이 함께할 때 모든 가족 구성원이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그들은 모든 것을 깨끗하고 깔끔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매일, 매주, 또는 매달 수행해야 하는 작업 외에도 연간 또는 분기별로 해야 하는 일들이 있다. 봄과 가을, 즉 기온이 올라가기 시작하고 또 내려가기 시작할 때 그 일들을 끝내기를 추천한다.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요령과 팁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요령과 팁

만약 집중적으로 청소할 시간이 없다면 일상적으로 조금씩 시간을 투자하여 청소를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보다 쉽고 편안하게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이 일을 보다 쉽게 하려면 분명 초기 투자가 필요하다. 즉, 각 공간을 청소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청소용품을 사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정기적인 청소 과정에서 다음의 팁을 따라 해 보자. 그렇게 하면 집을 깨끗하고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침실 제대로 환기하기

매일 햇빛은 물론 신선한 공기가 방으로 들어오게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매일의 습관은 습기로 인한 곰팡이의 번식을 예방해 준다.

먼지 제거

가구 및 물건에 있는 먼지를 제거하려면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는 게 가장 좋다. 만약 청소기가 없다면 먼지를 제거할 수 있도록 설계된 다른 제품을 찾아보자.

일반적으로 이러한 제품은 가구의 표면에 수분을 공급하고 먼지를 캡슐에 빨아들이는 기름기가 함유된 점조성을 가지고 있다. 즉, 먼지가 주변으로 날아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걸 방지해 준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먼지떨이는 사용하지 않기를 권한다. 

바닥 청소

매일 5분만 시간을 내어 집 전체 바닥을 청소하자. 먼지, 부스러기 등을 닦은 후에는 바닥을 원하는 소독제로 닦아주자.

바닥 청소에 사용할 수 있는 홈메이드 솔루션을 준비할 수도 있다. 물 1리터, 식초 2큰술, 베이킹소다 2큰술만 섞어서 사용하면 된다.

매일 이렇게 하면 오물이 바닥에 달라붙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더러운 부분을 그 상태로 두면 나중에 제거하기가 더 어렵다. 또한, 매일 축적되는 먼지의 양이 상당하다는 점을 꼭 염두에 두자.

“매일, 매주, 또는 매달 수행해야 하는 작업 외에도 연간 또는 분기별로 해야 하는 일들이 있다. 봄과 가을, 즉 기온이 올라가기 시작하고 또 내려가기 시작할 때 그 일들을 끝내기를 추천한다.”

침대 청소

매일 침대를 정돈하고 아이들에게도 이 습관을 주입해 주기를 권한다. 이상적으로, 대략 5일마다 모든 시트를 바꿔야 한다.

주방 청소

주방은 집안에서 가장 지저분해지기 쉬운 공간이다. 그래서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매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요리할 때는 소스나 기름이 떨어질 가능성이 매우 커서 바로 청소하지 않으면 나중에 청소하기가 더 힘들어진다.

주방 청소를 쉽게 만들어주는 도구로는 청소용 패드, 고무장갑, 탈지제, 소독제, 베이킹소다 및 식초가 있다.

요리를 마친 직후 바로 주방을 청소하면 지저분한 부분을 청소하기가 얼마나 쉬운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아주 눈에 띄는 기름때가 있다면 아주 좋은 해결 방법이 있다. 약간의 베이킹소다를 얼룩 부위에 뿌려주고 식초도 뿌려주자. 이렇게 하면 기름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는 화학 반응이 일어난다.

계절별 청소를 위한 추가 팁

목조로 된 구역의 유지 관리

  • 비눗물로 옻칠한 문과 니스칠한 문을 청소할 수 있다. 그다음, 깨끗한 헝겊으로 닦아서 말려주자.
  • 나무 바닥에 기름 얼룩이 있는 경우 휘발성 용제로 문질러서 청소할 수 있다. 비누와 끓는 뜨거운 물로 얼룩이 생긴 즉시 문질러주자. 마지막으로, 왁스를 이중 냄비로 뜨겁게 한 다음 얼룩진 부위에 문지르면 된다.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요령과 팁

다른 물건을 청소하는 팁

  • 은 제품을 청소하려면 청소용 패드와 비눗물을 사용해 보자. 그런 다음 헹궈주고 공기 건조를 해 주면 된다.
  • 칼날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흙에 칼날을 가볍게 다져주고 울이나 스웨드로 문질러 주면 된다.
  • 표백제나 초산(리터당 3작은술)을 사용하거나 식초로 희석한 소금을 사용해보자. 벽에 있는 플라크나 칼슘 잔류물은 물에 용해한 염산을 사용하여 청소해보자.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집 주변의 위생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가족 구성원의 감염 및 기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먼지, 곰팡이와 애완동물의 털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더 청소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또한, 이렇게 하면 가족의 전반적인 행복에 이바지할 수 있는 깨끗한 환경을 조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