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벽에 그림을 그리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 5가지

아이들은 만 2세 무렵부터 예술적인 단계에 접어든다. 이때가 바로 아이가 벽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 순간이다.
아이가 벽에 그림을 그리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30 8월, 2020

아이가 벽에 그림을 그리는 습관은 운동 조정 능력이 부족하여 발생한다. 그래서 아이는 테이블에 앉아 종이에 그림을 그릴 때 불편해한다. 아이가 벽에 그림을 그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표준적인 규칙은 없다. 상식에 따르면서도 창의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부모는 자녀의 행동을 꾸짖기보다는 해결책을 찾는 데 집중해야 한다. 해결책에 집중하면 아이는 우리를 더 잘 이해하게 되고 또한 아이의 흥미를 제한하는 “악당"이 되는 걸 피할 수 있다. 

정상적인 성장 단계

아이들은 만 2세 무렵부터 예술적인 단계에 접어든다. 이때가 바로 아이가 벽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 순간이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들은 어떤 이미지를 그리기 위해 손으로 크레용이나 마커의 끝부분을 쉽게 잡을 수 있음으로 벽은 그림 그리기에 이상적인 캔버스가 된다.

물론 부모로서 우리는 이러한 행동에 감동을 한다. 특히 우리 아이들이 고군분투하는 예술가처럼 보일 때에 말이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의 예술적인 과잉 활동으로 인해 집 안의 벽을 정기적으로 다시 칠해야 하는 건 즐거운 일이 아니다. 

정상적인 성장 단계

아이가 벽에 그림을 그리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 5가지

1. 칠판과 같은 벽 시트

이러한 벽 시트는 학교 용품점에 가면 다양한 크기로 살 수 있고, 온라인에서도 살 수 있다. 이 시트는 표면이 매끄러워서 완전히 칠판과 같은 역할을 한다. 그리고 컬러 마커는 이 시트에서 매우 잘 작동한다.

따라서 벽 시트를 평평한 표면 어디에든 붙일 수 있다. 이는 아이들이 벽에 그림을 그리지 못하게 할 때 아주 이상적이다.

특히, 자녀의 방에 붙일 수 있다면 가장 좋다. 어린이의 방은 예술적인 영감을 집중시키는 경향이 있게 때문이다.

2. 칠판

칠판은 이러한 상황에서 부모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물건이다. 하지만 자녀가 알레르기 또는 천식을 앓고 있다면 피하는 게 가장 좋다. 분필 먼지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천식이 없다면 칠판을 사용하는 게  이상적이다. 유지 및 관리를 많이 할 필요도 없이 계속해서 재사용할 수 있다.

만약 자녀가 만 3~4세 사이라면 칠판을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해 줄 수 있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칠판을 도구로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걸 그릴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3. 지우기 쉬운 페인트 또는 크레용

얼룩이 생기지 않고 쉽게 지울 수 있는 점착 방지 페인트가 있다. 이러한 마커 또는 페인트는 먼지 얼룩처럼 쉽게 제거된다.

마른 천이나 약간 젖은 천으로 쉽게 닦을 수 있는 특수 크레용도 있다. 이 팁은 아이들이 벽에 그림을 그리는 것을 막지는 않지만, 계속해서 벽을 다시 칠해야 하는 문제는 해결해 줄 수 있다.

4. 창의성과 책임감

자녀가 이미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지정된 영역이나 칠판을 가지고 있지만, 그런데도 다른 벽을 개인 캔버스로 사용하고 싶은 충동을 느낄 수 있다.

이때 자녀가 지정된 공간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좋은 방법은 나중에 그 그림을 청소할 때 아이들이 같이 청소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처벌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이 책임을 부여받아야 한다.

아이가 그림을 지우도록 하는 건 아주 교육적이고 교훈적인 활동이며 처벌이 아니다. 자녀가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를 인식하도록 하는 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우리는 또한 아이에게 책임의 중요성에 대해 가르칠 수도 있다.

아이들은 집에서 조화롭게 공존하기 위해 기본적인 규칙을 배워야 한다. 여기에는 자신들이 어지럽힌 것을 청소하는 일도 포함된다.

4. 창의성과 책임감 

5. 큰 종이

물론 칠판 효과가 있는 벽지를 붙여 오랫동안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옵션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1번 팁에서 설명한 시트를 살 수 없는 경우라면 큰 종이를 활용할 수 있다.

이 큰 종이는 투명 테이프를 사용하여 벽에 붙이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자녀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지정된 공간이 주어져, 집 안의 다른 벽에 그림을 그리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대형 종이의 유일한 단점은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하고 재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부 엄마들은 이러한 종이를 재사용하는 특별한 방법을 고안해 내기도 한다.

일단 아이들이 종이의 양쪽 면을 다 사용하고 나면, 엄마들은 해당 페인트를 사용하여 핸드 프린트로 그 작품에 표시하도록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같은 종이를 3번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또한 아이들에게 예술적 정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제공해 준다.

추가 조언

  • 앞서 언급했듯이 아이들은 단순히 재밌어서 벽에 그림을 그리는 게 아니라 매끄러운 수직 표면에 서서 그리는 게 더 편하기 그렇게 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이는 운동 능력을 개발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때까지는 그들의 예술적인 정신을 표현할 수 있는 지정된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하다.
  • 색깔이 있는 분필과 크레용은 자녀가 그림을 그릴 때 가장 적합한 재료이다. 마커나 페인트는 피하는 게 좋다. 벽에 그릴 뿐만 아니라 가구에도 그림을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분필과 크레용의 경우 여러 표면에서 지우기가 조금 더 쉽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그림으로 아이의 창의력을 높이는 7가지 방법
당신은 엄마입니다Read it in 당신은 엄마입니다
그림으로 아이의 창의력을 높이는 7가지 방법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훌륭한 수단인 그림 그리기를 활용하는 7가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어린 나이에 창의력을 키우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창의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위기를 극복하는 능력도 뛰어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