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취학 아동의 예술적 재능을 자극하는 방법

10 4월, 2020
부모는 자녀의 예술적 재능을 발견하고 이러한 재능을 자극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미취학 아동의 경우 아이들이 어떤 재능을 가졌는지 알아내기 시작할 수 있는 좋은 시기다.

미취학 아동을 위한 예술에 관해 생각해 보면, 그림이 창의성을 표현하는 첫 번째 방법이라는 사실을 우선 깨닫게 된다. 그림은 실제로 아이들의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도움이 되고 아이들이 의사소통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미취학 아동기인 유치원에서도 아동의 예술적 재능을 키워줄 수 있다.

유치원에서 자발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행동은 아동이 자신을 둘러싼 것들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게 하므로 우리는 아이들이 이 재능을 계발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유치원에서 아동의 예술적 재능을 자극하는 방법에 관한 몇 가지 팁을 살펴보도록 하자.

미취학 아동의 예술적 재능을 자극하는 방법

모범을 보인다

부모는 아동의 가장 첫 번째 롤 모델이며, 아이들이 따라야 할 최고의 모범임을 기억하자. 따라서 아동이 그림부터 시작하여 예술적 재능을 키우기 원한다면 부모로서 먼저 붓(또는 연필)을 들어야 한다.

유치원에서 아동의 예술적 재능 고무하기

아동과 대화하는 게 중요하다. 다른 사람이 그림을 그리고 있을 때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모방하려고 할 것이다.

부모가 잘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면 되고 작품을 평가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대신 그리는 행위 자체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해야 한다.

기술을 연구한다

우리가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는 일과를 만들면 그다음에는 새로운 기술을 찾아보고 싶어질 것이다. 그래서 항상 같은 일을 하지 않도록 새로운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찾아야 한다.

템페라 화법, 연필 또는 크레파스로만 그림을 그리면 안 된다. 분필, 펜 또는 손가락 페인팅과 같은 다른 방법도 시도하는 게 좋다.

한편, 아동이  스스로 선택하고 발견할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들이 원하는 걸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건 유치원에서 아동의 예술적 재능을 키울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이다.

대화를 나눈다

아동이 그림을 그리도록 고무하는 확실한 방법은 아동의 그림에 관해 관심을 보여 주는 것이다. 물론 아동에게 좀 더 향상하도록 장려할 수 있지만, 아동이 그린 예술 작품에 대한 반응으로 단순히 “멋지다”와 같은 말을 해 주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그림이나 그림의 모든 세부 사항, 그리고 색깔에 관해 이야기하고 그림으로 그릴 수 있는 다른 것들을 제안하는 게 좋다.

차분히 앉아서 종이에 그림 그리는 일이 아마 아동에게 늘 재미있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아동이 관심 있어 하고 즐기는 게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이다. 단순히 아이에게 물어보고 들으면 되므로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의 예술적 재능을 키우는 기술을 탐구하자 

아동의 나이를 고려한다

부모로서 우리는 아동이 각자 나이에 따라 어떤 종류의 그림을 그릴 수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아동의 예술적 발달에는 뚜렷한 단계가 있다.

  • 먼저 아주 어릴 때부터 아동은 낙서를 시작할 것이다.
  • 그런 다음 조금씩 아동은 진화하여 더 현실적인 무언가를 그리고 칠하기 시작한다.
  • 3세경 아동은 선을 결합할 수 있게 된다.
  • 3~4세 사이가 되면 아동은 현실적인 이미지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이는 자연스러운 발전이며 부모는 이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침착한다

아동이 매우 어리다면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인내심을 가지고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는 데 있어 압력을 가하면 안 된다. 색칠하기 책을 사는 것보다는 빈 종이를 주고 원하는 그림을 그리도록 하는 게 좋다.

만약 아동이 그림을 그리고 싶지 않아 한다고 해도 상관없다. 그냥 내버려 두고 하고 싶을 때 다시 그림을 그리도록 하면 된다.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고 싶어 하는 욕망은 반드시 아이로부터 나와야 한다.

마지막으로 예술적 재능이 꼭 탁월함이나 완벽함을 의미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중요한 건 아동이 즐기면서 창의력을 키워나가는 일이다.

  • Karnes, Merle B., y Angela R. Taylor. Preschool Talent Assessment Guide. (1978).
  • Jin, Suk-un, y John F. Feldhusen. Parent identification of the talents of gifted students.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