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자유롭게 움직이는 활동 10가지

18 11월, 2020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놀이가 중요하다.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또 아이들이 사랑하는 10가지 활동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과 놀이는 어린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어린 아이들이 제대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제부터 어린 아이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몇 가지 활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어린이가 자유롭게 움직이는 활동 10가지

아이들이 집이나 학교에서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들이 많이 있다. 엄청난 준비물이 필요하지도 않고 집이나 야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소품들을 활용할 수 있다. 

1. 회전초

아이와 함께 회전초 흉내를 내면서 바닥을 구르며 뛰어다닐 수 있다. 바닥이나 풀밭을 맨몸으로 굴러다니는 것이다. 또는 바닥에 눕지 않고 두 팔을 벌리고 서서 회전을 할 수도 있다. 

구르는 것은 등, 목, 어깨, 엉덩이 근육이 함께 작용하고 강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방법이다. 마당이나 공원에 경사진 곳이 있다면 그곳을 굴러 내려오는 것도 매우 재미있고 도움이 되는 활동이 될 수 있다.

풀밭에 담요를 깔고 한쪽 끝을 잡는다. 그런 다음 아이를 그 위에 눕게 한다. 아이를 담요로 둘둘 말아 싼 다음 다시 굴려서 담요를 풀어내는 놀이도 가능하다.

더 읽어보기: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주말 활동

자유롭게2

2. 어떤 동물일까?

이 활동은 상상력과 사고 능력은 물론 총체적 운동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동물 하나를 선택한 다음 동작을 흉내내고 그 동물이 무엇인지 맞추는 것이다. 게임을 좀 더 어렵게 하기 위해 비슷한 특성을 가진 동물 뿐 아니라 폭넓게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점프, 비행, 달리기 등을 할 수 있는 동물들을 다 포함하는 것이다.

흉내낼 수 있는 동물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거북이
  • 코끼리
  • 나비
  • 토끼

3. 얼음, 땡!

얼음, 땡 놀이는 술래에게 잡히기 전에 ‘얼음’을 외치고 그 상태 그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되는 놀이이다. 그리고 다시 움직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땡’을 해주어야 한다. 이 놀이는 가족 전체 또는 같은 반 친구들이 다 함께 하면 더 재미있다.

쫓아가기 게임은 아이들이 자신의 몸을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방법을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부딪히거나 장애물에 걸려 넘어지지 않고 잘 움직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동시에 아이들의 동작과 반응 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4. 일회용 종이 접시 위에 점프하기

바닥에 여러 개의 종이 접시를 둔다. 그런 다음, 개구리나 바위를 딛고 강을 건너는 것처럼 접시만 밟으며 이동하는 놀이이다. 

아이들의 균형 감각과 조정력이 높아질수록 접시 사이의 거리를 늘리고 다양한 방향으로 배치한다. 아이들이 새로운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5. 보물 찾기

야외로 나가 자연 속을 뛰어다니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활동이 된다. 하지만 거기에 약간의 재미를 더해 보는 것은 어떠한가? 보물 찾기를 하는 것이다. 종이에 자연에서 찾을 수 있는 물체의 그림이나 이미지를 붙여서 숨긴다. 그런 다음 아이들이 그 보물을 찾도록 한다.

6. 사다리 점프

사다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한 매우 좋은 도구이다. 예를 들어, 대형 체육관 사다리, 줄 사다리, 일반 가정용 사다리 등이 있다. 바닥에 내려두고 그 사이를 점프하며 이동한다.

한발 점프와 양발 점프를 번갈아가며 하는 방식으로 난이도를 좀 더 높일 수 있다. 점프는 아동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발달의 증거이다. 아이들이 평균대를 걷는 것처럼 사타리의 양쪽 끝을 따라 걷게 하는 것도 좋다!

7. 줄넘기

점프는 어린 아이들의 중요한 총체적 운동 기능 능력을 나타내는 행동이다. 이 동작을 처음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들이 움직이는 줄을 점프해서 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줄 한쪽 끝을 어딘가에 고정시키고 다른 한 쪽을 잡는다. 천천히 줄을 움직여 아이가 그 줄을 점프로 넘어설 수 있도록 한다. 아이의 능력에 따라 조금씩 줄의 높이를 높인다.

더 읽어보기: 마당에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가족 놀이

어린이가 자유롭게 움직이는 활동 10가지

8. 듣기 놀이

듣기 놀이는 아이들의 청취 능력과 기억력은 물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다.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지시를 한다. 예를 들어 3번 점프, 나무 한바퀴 돌기, 뒤로 점프 등과 같은 지시이다. 아이들이 그 지시 사항을 기억하고 제대로 따라하는지 관찰한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한, 두 개의 지시어를 말하고 아이가 성장할수록 지시 사항의 갯수를 늘린다.

9. 균형 능력 대결

가장 오랫동안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대결을 펼친다. 부모의 참여 없이 아이들끼리 타이머를 이용해서 대결을 하게 할 수도 있다. 또는 대결 상대가 없는 상태에서 아이 혼자 자신의 기록에 도전해 볼 수도 있다.

두 눈을 감고 한쪽 다리로 서서 얼마나 오랫동안 균형을 유지하는지 본다. 그리고 좀 더 어렵게 하려면 머리 위에 책을 올리고 얼마나 오랫동안 책을 떨어뜨리지 않고 버티는지 기록을 잰다.

10. 풍선 불기

아이들은 마당이나 놀이터에서 풍선을 가지고 노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이 활동은 단순히 재미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게임처럼 풍선을 얼마나 많이 터트릴 수 있는지 아이들끼리 대결을 하게 할 수도 있다. 이것은 눈-손 조정력을 연습하고 향상할 수 있는 매우 좋은 놀이이다. 

아이에게 풍선을 잡으라고 한다. 이때 같은 풍선을 두 번 만지는 것은 반칙이다. 이것은 반사 능력을 높이고 빠른 판단력, 조심스러운 공간 이동 능력 등을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활동들을 하며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런 놀이는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아동의 발달 전반에 큰 도움이 된다. 재미있는 게임을 시작해 보자!

 

  • Muñoz García, A,. (2010) Psicología del desarrollo en la etapa de educación infantil. Editorial: Pirám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