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에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가족 놀이

오늘은 마당에서 할 수 있는 여러 놀이를 소개하려고 한다. 부모와 자녀 모두 놀이를 즐기면서 소중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마당에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가족 놀이

마지막 업데이트: 07 11월, 2020

마당이 있는 집에 산다면 멀리 나가지 않아도 자녀들과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온 식구가 마당에서 신나게 가족 놀이 활동을 하다 보면 자녀가 성인이 돼서도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쌓게 될 것이다.

“놀이는 활기차고 깨어 있는 삶을 살게 하며 무엇도 대신할 수 없는 삶의 열정을 알게 한다. 놀이가 없는 삶은 단조롭기만 하다.”

– 루시아 카포치오네

마당에서 할 수 있는 가족 놀이

폭탄 돌리기

폭탄 돌리기를 하려면 공과 눈을 가릴 손수건이나 반다나를 준비해야 한다. 먼저 눈을 가린 사람만 중앙에 서고 다 같이 둥그렇게 앉는다.

둥그렇게 앉은 사람들이 공을 폭탄으로 생각하고 이어서 넘기면 중앙에 선 사람이 30을 세면서 큰소리로 다음과 같이 지시한다.

가족 놀이 폭탄 돌리기

폭탄이 터졌을 때 공을 가지고 있던 사람은 놀이에서 빠진다. 이렇게 한 사람만 남을 때까지 폭탄 돌리기를 계속한다.

눈먼 스푼

나무 스푼과 눈을 가려줄 손수건이나 반다나를 준비하고 폭탄 돌리기와 마찬가지로 온 가족이 마당에 둥글게 앉아서 눈을 가린 술래만 중앙에 세운다.

중앙에 선 술래가 나무 스푼으로 앉아 있는 사람 중 한 명과 접촉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다. 앉아 있는 사람들이 몸을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스푼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술래가 스푼으로 앉아 있는 사람과 접촉하면 스푼에 닿은 사람이 ‘구구’하고 소리를 낸다. 술래는 그 소리를 낸 사람이 누군지 알아맞혀야만 자리를 바꿔 앉을 수 있다. 틀린 답을 대면 다시 스푼을 들고 술래가 되어야 한다.

가족 놀이 분필 찾기

분필 찾기

마당에 분필을 숨겨놓고 찾는 놀이지만 생각보다 과정이 복잡하다. 우선 분필을 숨길 사람을 정하고 분필을 숨길 동안 나머지 인원이 숨어 있을 ‘안전지대’를 정해야 한다

분필을 숨기면 모두 안전지대를 나와서 분필을 찾는데 아이들이 어려워하면 분필을 숨긴 장소에 관한 힌트를 줄 수도 있다.

분필을 찾은 사람은 바로 다른 참가자들을 쫓아다니며 분필 자국을 남긴다. 분필 자국이 남은 사람은 놀이에서 빠지고 제일 먼저 분필을 찾은 사람이 다시 분필을 몰래 숨긴다.

It might interest you...
아이에게 지는 법을 가르치면 성장할 기회를 얻는다
당신은 엄마입니다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아이에게 지는 법을 가르치면 성장할 기회를 얻는다

아이가 지는 법을 배우는 것은 삶의 중요한 교훈이다. 아이가 항상 이기게 해주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다. 아이가 항상 이기도록 해 주면, 사실상 성장할 기회를 빼앗아버리는 것이다. 그러면 오히려 미래에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된다.



  • Allué, J. M. (1998). El gran libro de los juegos. Barcelona: Parramón Edicio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