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과 다양성에 관한 'Four Little Corners'

이야기는 긍정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도구이다. 오늘은 포용성과 다양성에 관한 동화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포용과 다양성에 관한 'Four Little Corners'

마지막 업데이트: 24 4월, 2020

‘Four Little Corners’는 평등, 포용과 다양성에 관한 동화로 모든 어린이들이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아이들에게 존중, 연대, 관용, 성실을 가르쳐야 하는 교육 환경에서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건강한 공존과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촉진하는 환경에서 성장하도록 해 줄 것이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다양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가르치면, 포용이나 건강한 공존에 관해 따로 말할 필요가 없다.”

– Daniel Comin-

포용과 다양성에 관한 ‘Four Little Corners’

Jérôme Ruillier가 쓴 ‘Four Little Corners’는 초등학교 1학년뿐만 아니라 유치원생들이 모두 읽어야 할 필독서라고 할 수 있다.  만 3세 이상의 어린이에게 권장되며 정서 지능 개발과 포용과 다양성에 관한 교육에 적합한 책이다. 

이 책은 동그라미 친구들과 노는 네모의 이야기이다. 놀다가 집으로 돌아가려면 동그란 문을 통과해야 하는데 네모는 이 문을 통과하지 못한다.

포용과 다양성에 관한 Four Little Corners

네모는 문을 통과하기 위해 변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결국 모두는 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들은 문의 네 귀퉁이를 잘라 네모도 지나갈 수 있게 만든다.

이 이야기가 주는 교훈은 사회는 사람들의 특정 요구에 적응해야 한다는 점이다. 서로 반대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한다. 커뮤니티는 소수자들이 직면할 수 있는 한계에 대해 실용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의무가 있다. 소수자들도 다른 사람들과 같이 대해야 한다. 소수자를 포함한 모두를 포용하기 위해 사회 및 교육 환경을 바꿔야 한다.

사회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을 정의하는 다양한 특성 및 역량을 인정하고 수용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겠다.

“차이는 학습 기회도 포함된다. 누구나 무료로 교육받을 수 있게 해야 하며, 교육은 재생 가능한 자원이 될 것이다.”

– Robert Barth

포용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이유 

포용은 특정 사람을 제한하는 장벽을 최소화하거나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혁신적인 프로세스이다. 다음의 영역에서의 차별, 배제 및 소외를 없애는 것이 포용의 목표이다.

  • 성별
  • 나이
  • 언어
  • 인종
  • 신념
  • 성적 취향
  • 장애
  • 교육적 필요
  • 민족이나 귀속 지위 
  • 유전적 특성

그리고 포용은 다음을 촉진한다.

  • 동등한 권리와 기회
  • 차이의 수용
  • 사회적 다양성
  • 보편적 접근성
  • 사람들의 최대 잠재력 개발
  • 모든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
  • 문화 강화
  • 지역 사회 참여
포용과 다양성에 관한 Four Little Corners

가정과 학교에서 인지나 학습에만 집중하는 게 아니라 긍정적인 가치를 전달하고,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우리는 포용적 환경에서 아이를 키워야 한다. 아이의 특성에 상관없이 모든 유형의 아이들이 함께 살고, 의사소통하며 상호 작용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어릴 때부터 이 점을 강조하면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불의를 인식하고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민으로 키울 수 있다.
  • 더 나은 사회, 미래를 만들 수 있다. 

평등, 다양성, 존중, 협력을 기반으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사회의 의무이며 우리는 ‘Four Little Corners’ 같은 이야기를 활용할 수 있다.

“사람들은 새처럼 저마다 나는 방법이 다르지만 누구나 하늘을 훨훨 날 권리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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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다양성을 존중하도록 가르치자
당신은 엄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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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다양성을 존중하도록 가르치자

아이가 다양성을 존중하도록 가르치는 일은 중요하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 존재하는 온갖 종류의 인종, 종교, 믿음, 육체적 특징, 감정, 가치관, 행동 등을 받아들인다는 뜻이다. 누구도 똑같은 사람은 없다. 개인의 특성이 다 다르므로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는 반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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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ánchez-Teruel, D. y Robles-Bello, M. A. (2013). Inclusión como clave de una educación para todos: revisión teórica. Revista española de orientación y psicopedagogía24(2), 2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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