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에 대해 가르쳐 주는 영화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자연을 소중히 생각하고 돌보는 법을 배우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오늘은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쳐 주는 몇 가지 영화를 준비해 보았다.
생태계에 대해 가르쳐 주는 영화

마지막 업데이트: 10 2월, 2020

영화는 자연과 환경에 대한 존중을 포함하여 많은 중요한 삶의 교훈과 가치를 아이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다. 즉, 아주 재밌고 즐거운 도구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특별히 오늘은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쳐 주는 영화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우리는 주변의 자연을 매우 즐길 뿐 아니라, 이 자연 없이 우리는 살 수 없다. 따라서 반드시 자연을 돌봐야 한다.

아이들에게 이 중요한 교훈을 가르쳐주기 위해 할 수 있는 많은 작은 방법들이 있다. 오늘날 우리는 기후 변화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언론으로부터 지속해서 듣고 있다. 게다가 이미 그것이 식물, 물, 동물 및 호흡하는 공기에 미치는 치명적인 영향을 목격하고 있다.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환경을 돌보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야 한다. 그렇게 하면 자연이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한지를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도구는 어린이 서적과 영화이다. 이미 아이들과 함께 읽을 수 있는 이러한 책 목록을 우리가 제안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오늘은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치는 어린이 영화 몇 편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쳐 주는 영화

<월-E(Wall-E)>

픽사와 월트 디즈니 픽처스는 2008년 이 영화를 발표했다. <월-E>는 어떻게 사람들이 망명하도록 강요되어 우주선에서 피난처를 찾게 되었는지에 관한 영화이다. 과연 왜 그랬을까? 지구 환경에 존재하는 독성 물질과 더는 공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치는 영화
© Pixar, Walt Disney Pictures

이 영화는 2009년 최고의 애니메이션 영화상을 안겨준 오스카를 포함하여 많은 상을 받았다. <월-E>는 아주 어린 아이들에게 재활용의 중요성과 사회에서 소비를 줄이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물론 이 메시지는 어린아이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완벽하게 조정되었다.

<밤비(Bambi)>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치는 두 번째 영화는 바로 디즈니에서 제작되었다.  영화 <밤비>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 회사가 제작한 가장 고전적이고 유명한 애니메이션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디즈니는 수십 년 전인 1942년에 이 영화를 발표했다. 그러나 그 세월에도 불구하고, 이 중요한 캐릭터의 죽음은 여전히 아이들에게 동물과 서식지를 존중하고 돌보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가르쳐준다.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

2003년 디즈니 어린이 영화의 주인공은 다시 한 번 동물이 차지했다. <니모를 찾아서>에서 그 줄거리는 해양 생물들에 중점을 둔다. 이 애니메이션 영화에 등장하는 니모, 도라 및 기타 모든 캐릭터는 우리와 아이들을 계속해서 웃게 만든다.

그리고 이 줄거리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중요하고 매우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런 점에서 그 교훈은 <밤비>와 유사하다. 바로 동물과 그들이 사는 곳을 존중하고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 말이다. 

해양 생물들은 기후 변화의 결과로 가장 큰 고통을 받는 종 중 하나이다. 따라서 해변에서 하루를 보낸 후 쓰레기를 줍는 것과 같은 간단한 습관은 아이들이 꼭 배워야 할 습관이 아닐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니모를 찾아서>는 아이들이 수중 세계를 사랑하고, 감사하게 여기며, 또 돌보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로렉스(The Lorax)>

수스 박사의 1971년 고전 도서를 바탕으로 제작된 이 영화는 2012년 발표되었으며,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된다. 환경을 돌보는 일의 중요성, 인간의 산업화, 나무 벌목 등등은 유니버설 픽처스가 제작한 이 영화가 다루는 주요 이슈 중 일부이다.

더욱이 이 영화의 공식 웹사이트는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대화형 활동을  제공한다. 이 게임과 비디오는 재활용, 환경 보호 및 지역 산물 구매와 같은 문제에 대해 어린이들을 교육하고 또 격려한다.

이 웹사이트는 가정과 교실에서 모두 사용하기에 이상적인 도구이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재밌고 매력적인 환경에서 생태계에 대해 배울 수 있다.

<포카혼타스(Pocahontas)>

우리 목록에 있는 마지막 영화는 월트 디즈니사의 또 다른 고전 작품이다. 1995년 스크린에 등장한 <포카혼타스>는 과거에 우리가 자연에 무관심 했던 것과 관련하여 아주 중요한 교훈을 가르쳐 준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은 <포카혼타스>를 보면서 이것과 또 다른 많은 중요한 교훈을 배울 수 있다.

이 영화의 아름다운 이미지와 음악은 자연을 칭송한다. 사실, 영화의 주인공 중 하나는 주인공에게 조언해 주는 말하는 나무이다.

이처럼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아이들은 우리 주변 환경의 중요하고 섬세한 균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2019년에 개봉했던 어린이 영화 18편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2019년에 개봉했던 어린이 영화 18편

2019년에 개봉했던 어린이 영화는 아이들을 흥분으로 가득 채워 주는 엄청난 모험들로 가득했다. 새로운 캐릭터의 등장에서부터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고전 캐릭터의 귀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캐릭터들을 스크린을 통해 만나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