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체벌의 심리적 효과

03 10월, 2018
 

불행하게도 아이를 키우면서 체벌을 사용하는 부모들이 흔히 있다. 하지만 체벌이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인 심리적 효과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기와 청소년기 동안, 부모나 부모의 책임을 대신하는 성인에게 받은 교육은 아이의 미래 행동을 좌우할 수 있다. 전통적인 체벌의 심리적 효과는 부정적이다.

따라서, 처벌은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 무언가를 하도록 하는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

교육은 엄격한 처벌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특히, 그것이 아이에게 해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알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아이를 키울 때, 체벌을 사용하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자주 목격되고, 모두 매우 유사한 형태를 보이며, 언제나 부모에게 꽤 편리한 방법이었다.

심리적 처벌도 있는데, 이것은 눈에 띄는 피해의 측면에서는 체벌에 비해 약할 수 있지만, 부정적인 효과를 낸다는 점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다.

부모가 신체적 또는 정서적으로 아이에게 상처를 입힐 때, 부모들은 자신이 행위가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기 위한 정당한 행동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는 그와 정반대 효과를 내는 행동을 하고 있음에도 말이다. 

아이가 처벌을 더 많이 경험할수록, 아이는 더욱 공격적이 되고, 폭력적이 된다. 그리고 미래에 부정적으로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

 

전통적 체벌의 심리적 효과

처벌은 아이의 인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어, 우울증, 공격성과 폭력성, 그리고 이외의 다른 문제점들도 유발될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은 강도가 약할 경우, 체벌은 아이들에게 “안 돼”의 의미를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아이들의 행동을 바로잡기 위해, 대부분의 부모들이 부정적인 처벌을 사용한다. 

또한, 체벌이 학대의 수준에 도달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아이들에게 정신병리학적, 폭력적 행동을 유발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처벌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부정적인 효과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전통적인 체벌의 심리적 효과

  • 처벌은 아이의 부적절한 행동을 사라지게 하지 않는다, 단지 잠시 동안 해당 행동을 억제할 뿐이다. 아이에게 올바른 행동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다만 부모가 원치 않는 행동을 제한하게 한다.
  • 부모와 아이 사이의 유대감에 해를 끼친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자신을 처벌하는 부모에게서 멀어지려 하는데, 그 이유는 처벌을 하는 부모는 공포와 불쾌함의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 공격적인 행동을 유발하고, 다른 감정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처벌은 아이의 성격이나, 정서 발달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처벌은 한 사람의 일생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특히 불필요한 처벌을 받는 경우 더욱 그러할 수 있다. 때때로, 부모들은 자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아이들을 처벌하는 경우도 있다.
  • 처벌은 아이나 부모에게 죄책감을 가지게 만들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후회와 분노로 나타난다.

처벌이 너무나 과도한 경우, 아이에게 엄청난 공포감을 안길 수 있다. 아이는 자신을 처벌한 사람으로부터 도망치고 싶어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처벌은 부모 또는 부모 대신의 어른에 대한 아이의 믿음을 무너뜨린다.

처벌과 아이의 성격 발달

전통적인 체벌의 심리적 효과

부모는 아이의 행동을 고쳐줄 수 있는 다른 방법을 몰라서 주로 처벌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경우, 이념적인 행위이다. 

일반적으로, 부모는 아이의 부적절하거나, 버릇없는 또는 잘못된 행동을 보았을 때, 과도하게 아이를 훈육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아이에게 끼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생각하지 못한 채 말이다.

 

이런 형태의 처벌은 그 강도에 관계없이 아이의 성격 발달을 저해한다. 또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 아이가 심지어 더욱 반항적이 되고 수상쩍은 행동을 하게 될 수 있다.

신체적 학대와 전혀 관계가 없는 처벌들 역시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아이의 자존감이 공격당하는 경우 더욱 그러하다. 이런 상황은 처벌을 받은 아이가 잔인한 놀림의 대상이 될 수 있는, 학교에서 자주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 Aguirre, E., Montoya, L., & Reyes, J. (2006). Crianza y castigo físico. Diálogos, 4, 31-48. https://www.aacademica.org/eduardo.aguirre/8.pdf
  • Baumrind, D. (1996). The Discipline Controversy Revisited. Family Relations, 45(4), 405- 414.
  • McMahon, R. (1991). Entrenamiento de padres. En V.E. Caballo (ed.), Manual de técnicas de terapia y modificación de conducta, Madrid: Siglo XXI.
  • Tabares, X. (1998). El castigo a través de los ojos de los niños. Bogotá. D.C.: CES-Universidad Nacional de Colomb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