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방법
예술은 이미지, 소리, 언어 또는 신체 자체를 통해 사람의 느낌, 생각, 감정 및 비전을 전달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어릴 때부터 이러한 예술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게 기본이다. 하지만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예술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의 이점은 무엇일까?
예술은 아이들의 기술을 향상한다
그 자체로 예술은 사람이 특정 감각을 전달하거나 경험할 목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이다. 이는 다양한 트렌드나 스타일을 통해 반영된다.
세상은 작은 기쁨들로 가득 차 있다. 그리고 예술은 그들을 구별하는 방법을 아는 것으로 구성된다.
– 이태백
대중의 믿음과는 달리 예술은 어린이 교육의 기본 요소이므로 가볍게 다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사실 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건 가치를 가르치는 길을 열어준다.
예술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방법
예술을 가르치는 건 새로운 게 아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예술을 더 높은 형태와 낮은 형태로 나누었다. 고등 예술은 시각과 청각을 실천하는 예술을 포함했다. 그리고 하등 예술은 후각, 미각 및 촉각에 관한 것이었다.
아래에서 우리는 아이들이 예술 세계에 더 가까워지도록 만드는 몇 가지 방법과 기술을 설명할 것이다. 하지만 함께 수행할 수 있는 다른 많은 대안이 있다는 점도 기억하자.
음악
아이들이 음악을 듣고 가사의 의미를 배울 수 있는 조용한 장소를 찾아야 한다. 또한, 아이들은 노래에 가사를 붙이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멜로디를 작곡할 수도 있다.
조각
우리는 또한 조각할 수 있는 평화로운 장소를 찾아야 한다. 꽃병이나 다른 조각품을 사용하여 무엇을 만들 것인지 아이들과 함께 결정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아이들에게 점토로 어떻게 상을 만들고 창조할 수 있는지 가르쳐 주자.
그림
아이들에게 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칠 때 그림을 간과할 수 없다. 우리는 그림을 선택하고 작가가 풍경, 표정, 사물 또는 색상을 통해 전달하려는 느낌을 분석할 수 있다. 물론 아이들이 그림을 직접 그리고 자신이 느끼는 바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설계
설계 또한 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이 경우 우리와 아이들은 자신의 “이상적인 집”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한 다음 이를 그림으로 변환할 수 있다.
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미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예술과 밀접한 관계를 맺은 사람들은 더 높은 성적을 받고 학교 실패의 위험이 적다.
반면에 반 친구들보다 거의 모든 과목에서 뒤처진 만 5~7세 사이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 아이들에게 7개월간 미술과 음악 시간을 추가한 후 결과를 살펴보니 그들은 반 친구들과 같은 읽기 수준에 도달했고 심지어 수학에서는 다른 친구들을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다. 아이들에게 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치면 다른 많은 이점이 있다.
- 예술은 아이들에게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가르치고 문제 해결을 돕는다.
- 자존감을 촉진한다.
- 자신과 주변 세계를 공유하고 반성하도록 도와준다.
- 팀워크를 장려한다.
- 손과 눈의 협응력을 향상한다.
- 언어 발달을 촉진한다.
예술의 이점
아이들은 다양한 가능성과 자유에 노출된다. 이런 의미에서 예술은 장벽과 편견을 극복하는 요소 또는 수단이 된다. 또한, 예술은 아이를 먼 과거와 접촉하게 만든다.
또한 예술은 뇌의 양쪽을 자극하며, 여러 연구에 따르면 예술에 노출된 아이들은 수학에서 더 좋은 성적을 받고 더 읽기를 더 잘한다고 한다. 또 다른 유익한 측면은 아이들이 학습에 감각을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우리는 예술을 통해 아이들이 주변의 물리적 공간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림 그리기, 악기 연주 및 노래는 모든 어린이의 교육적, 정서적 및 생물학적 발달에 기여하는 활동이다.
그러나 예술의 혜택은 영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때문에 이보다 훨씬 더 나아간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인식할 수 있다.
아이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그렇게 할 때 편안함을 느끼는 게 매우 중요하다. 부모는 항상 자녀의 의견과 감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술도 예외는 아니다. 그림, 조각 또는 노래 가사를 통해 매우 개인적은 무언가를 드러낼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