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방법

그 자체로 예술은 사람이 특정 감각을 전달하거나 경험할 목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이다.
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1 1월, 2021

예술은 이미지, 소리, 언어 또는 신체 자체를 통해 사람의 느낌, 생각, 감정 및 비전을 전달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어릴 때부터 이러한 예술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게 기본이다. 하지만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예술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의 이점은 무엇일까?

예술은 아이들의 기술을 향상한다

그 자체로 예술은 사람이 특정 감각을 전달하거나 경험할 목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이다. 이는 다양한 트렌드나 스타일을 통해 반영된다.

세상은 작은 기쁨들로 가득 차 있다. 그리고 예술은 그들을 구별하는 방법을 아는 것으로 구성된다.

– 이태백

대중의 믿음과는 달리 예술은 어린이 교육의 기본 요소이므로 가볍게 다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사실 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건 가치를 가르치는 길을 열어준다.

예술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방법

예술을 가르치는 건 새로운 게 아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예술을 더 높은 형태와 낮은 형태로 나누었다. 고등 예술은 시각과 청각을 실천하는 예술을 포함했다. 그리고 하등 예술은 후각, 미각 및 촉각에 관한 것이었다.

아래에서 우리는 아이들이 예술 세계에 더 가까워지도록 만드는 몇 가지 방법과 기술을 설명할 것이다. 하지만 함께 수행할 수 있는 다른 많은 대안이 있다는 점도 기억하자.

음악

아이들이 음악을 듣고 가사의 의미를 배울 수 있는 조용한 장소를 찾아야 한다. 또한, 아이들은 노래에 가사를 붙이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멜로디를 작곡할 수도 있다.

예술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방법

조각

우리는 또한 조각할 수 있는 평화로운 장소를 찾아야 한다. 꽃병이나 다른 조각품을 사용하여 무엇을 만들 것인지 아이들과 함께 결정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아이들에게 점토로 어떻게 상을 만들고 창조할 수 있는지 가르쳐 주자. 

그림

아이들에게 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칠 때 그림을 간과할 수 없다. 우리는 그림을 선택하고 작가가 풍경, 표정, 사물 또는 색상을 통해 전달하려는 느낌을 분석할 수 있다. 물론 아이들이 그림을 직접 그리고 자신이 느끼는 바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설계

설계 또한 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이 경우 우리와 아이들은 자신의 “이상적인 집”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한 다음 이를 그림으로 변환할 수 있다.

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미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예술과 밀접한 관계를 맺은 사람들은 더 높은 성적을 받고 학교 실패의 위험이 적다.

반면에 반 친구들보다 거의 모든 과목에서 뒤처진 만 5~7세 사이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 아이들에게 7개월간 미술과 음악 시간을 추가한 후 결과를 살펴보니 그들은 반 친구들과 같은 읽기 수준에 도달했고 심지어 수학에서는 다른 친구들을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다. 아이들에게 예술의 중요성을 가르치면 다른 많은 이점이 있다.

  1. 예술은 아이들에게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가르치고 문제 해결을 돕는다.
  2. 자존감을 촉진한다.
  3. 자신과 주변 세계를 공유하고 반성하도록 도와준다.
  4. 팀워크를 장려한다.
  5. 손과 눈의 협응력을 향상한다.
  6. 언어 발달을 촉진한다.

예술의 이점

아이들은 다양한 가능성과 자유에 노출된다. 이런 의미에서 예술은 장벽과 편견을 극복하는 요소 또는 수단이 된다. 또한, 예술은 아이를 먼 과거와 접촉하게 만든다.

예술은 편견을 극복하는 수단이다 

또한 예술은 뇌의 양쪽을 자극하며, 여러 연구에 따르면 예술에 노출된 아이들은 수학에서 더 좋은 성적을 받고 더 읽기를 더 잘한다고 한다. 또 다른 유익한 측면은 아이들이 학습에 감각을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우리는 예술을 통해 아이들이 주변의 물리적 공간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림 그리기, 악기 연주 및 노래는 모든 어린이의 교육적, 정서적 및 생물학적 발달에 기여하는 활동이다.

그러나 예술의 혜택은 영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때문에 이보다 훨씬 더 나아간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인식할 수 있다.

아이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그렇게 할 때 편안함을 느끼는 게 매우 중요하다. 부모는 항상 자녀의 의견과 감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술도 예외는 아니다. 그림, 조각 또는 노래 가사를 통해 매우 개인적은 무언가를 드러낼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미취학 아동의 예술적 재능을 자극하는 방법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미취학 아동의 예술적 재능을 자극하는 방법

미취학 아동을 위한 예술에 관해 생각해 보면, 그림이 창의성을 표현하는 첫 번째 방법이라는 사실을 우선 깨닫게 된다. 그림은 실제로 아이들의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도움이 되고 아이들이 의사소통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유치원에서도 아동의 예술적 재능을 키워...



  • Cándano, S. (2013). La pintura beneficiosa para el desarrollo de los niños. http://www.ampaikasbide.com/downloads/pintura/Desarrollo%20y%20aprendizaje.pdf
  • Lopez, Z. V. (2011). La pintura como agente motivador para desarrollar la psicomotricidad en niños y niñas de primer año de educacion basica de la escuela fiscal 11 de noviembre de la ciudad de latacunga provincia de cotopaxi. latacunga provincia de cotopaxi.
  • Salazar, R. (2011). La importancia de la creatividad y el arte.
  • Vélez Luzardo, E. M. (2016). La pintura medio esencial para el desarrollo creativo en los niños de 2do. año de educación básica de la unidad educativa Clara Bruno de Piana (Bachelor’s thesis, Universidad de Guayaquil. Facultad de Comunicación Social. Carrera de Ingienería en Diseño Gráfico.). http://repositorio.ug.edu.ec/bitstream/redug/9729/1/TESIS%20EMAVELU%202016.pdf
  • Villavicencio, Y. (2007). el desarrollo de la creatividad e imaginación a través de las técnicas grafoplásticas en la educación preescolar del liceo naval de manta en el periodo 2006-2007. Manta – Manabí – Ecuador.